술이 안 좋은 건 누구나 다 안다. 그런데..... 일주일간 고생한 나를 생각하면 금요일 밤은 그냥 지나가기에는 너무 안타까운 밤이다.
특히 매일같이 다이어트를 마음먹는 우리에게 이 피할 수 없는 알코올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알코올이 다이어트나, 근육 증가나 모든 면에서 몸에 좋지 않다는 건 다들 익히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오늘은 조금만 더 자세히 들어가 알코올이 우리 몸에 정확히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려 한다. 다 읽고 나면 우리의 생각보다도 조금(?) 더 불편한 사실을 알게 될 거다.
일단 알코올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파악해야 한다. 알코올의 대사는 주로 간에서 이루어지는데, 우리 간은 불쌍하게도 평소에도 수백수천 가지의 일을 한다. 술을 마시는 것은 그런 간에게 일을 더 잔뜩 안아다 주는 셈이다.
물론 다른 기관에서도 알코올을 산화할 수는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간이 처리를 한다. 알코올은 1g 당 약 7kcal의 열량을 가지지만, 오직 에너지만 낼 수 있을 뿐 다른 영양소는 갖고 있지 않다.
극심한 알코올 중독자가 아무것도 먹지 않고 술만 먹어도 버틸 수 있는 이유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알코올은 단백질처럼 체성분을 만들지도 못하고, 탄수화물처럼 운동 능력에 관여하지도 않고, 지방처럼 호르몬을 만들지도 못한다.
알코올은 다른 영양소와 달리 분자량이 매우 작아서 별도의 소화 과정도 필요 없이 위와 소장 상부에서 아주 빠르게 흡수돼버린다.
우리가 술을 들이켜면 채 1분도 안 되어 바로 뇌 속에 알코올이 쫘-악 퍼지게 되는 거다. 하지만 다른 소화와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기름기 있는 음식과 같이 먹으면 흡수 속도를 조금이나마 늦출 수는 있다.
이렇게 위와 소장에서 흡수된 알코올은 거의 대부분이 간으로 간다. 간에는 ADH(알코올 탈수소 효소, alcohol dehydrogenase)라는 효소가 있는데, 이 효소가 알코올을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 물질로 바꾼다.
이 아세트알데히드는 또 ALDH(아세트알데히드 탈수소 효소, Acetaldehyde dehydrogenase)에 의해 아세트산이 된다. 이 아세트산이 바로 식초에서 신맛이 나게 하는 성분이다.
즉, 우리 간은 알코올이라는 독성 물질을 식초와 비슷하게 바꾸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면 된다. 이 모든 과정이 이뤄지는 동안, 우리 몸은 ‘오직’ 이 과정에만 집중한다. 너무 심각한 독이 들어왔으니 빨리 빼내려고 온 기능을 집중하는 것이다.
이 아세트산은 g당 7kcal를 내게 되고, 남은 건 여느 영양소와 마찬가지로 중성 지방으로 우리 몸속에 저장된다. 결국 건강이랑 별개로 술을 마셔서 살이 더 찌는 건, 여느 다른 음식과 마찬가지로 ‘많이’ 먹고 ‘덜’ 움직여서 찐다는 놀라운 사실.
그러면 소주 한 병에 400kcal가 훌쩍 넘을 만큼 열량이 높은데, 중증 알코올 중독자 중 빼빼 마른 사람은 어떻게 된 일일까? 우리 몸은 너무 똑똑해서, 알코올의 양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MEOS(microsomal ethanol oxidizing system)라는 특별한 대사 체계를 활성화한다.
일단 이 체계가 활성화되면, 알코올 대사를 빠르게 할 뿐 아니라 알코올에 대한 내성도 급격하게 증가한다. 즉, 술을 마시면 마실수록 술에 강한 체질이 되는 것이다. (술도 훈련이 된다.)
물론 건강과는 별개다. 이 체계는 새로운 회로로 알코올을 태우므로, 알코올을 섭취하는 족족 에너지를 다 써버린다. 알코올로 5,000kcal를 섭취하더라도, 그만큼의 지방은 쌓이지 않는 것이다.
그럼 이 알코올을 빼내는 데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일반적으로, 체중 1kg 당 1시간 동안 약 100mg의 순수 알코올을 처리할 수 있다. 즉, 70kg의 성인이면 한 시간에 약 7g 정도의 알코올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인데 소주 1병에는 알코올이 80~90g이 들어있다.
그러니까 70kg의 성인 남성이 소주 한 병을 마셨을 경우, 간은 최소 10시간 이상 알코올을 빼내느라 몸부림치고 있다는 얘기.
우리가 술을 마시는 건 잠깐이지만 간은 내가 자는 내내, 다음 날까지도 알코올을 해독하느라 과로 모드에 돌입해 있다. 바로 다음 편에는 알코올이 간 뿐 아니라, 우리 몸에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자.
밤만 되면 맥주 한 캔 하는 나, 살이 찌고 있을까 빠지고 있을까? 궁금하다면 핏테이블에서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