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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META 트래픽 캠페인 운영안

META 캠페인 유형에 따른 차이, TOGET의 트래픽 캠페인 운영 방식

by 투겟 TOGET

안녕하세요. TOGET 퍼포먼스 팀입니다.

앞선 글에서는 저희 투겟 퍼포먼스 팀에서 생각하는 성공적인 트래픽 캠페인의 조건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조건에 맞춰 투겟 퍼포먼스 팀에서 META 트래픽 캠페인을 운영하는 방식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앞선 글의 주제인 성공적인 트래픽 캠페인의 조건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META 트래픽 캠페인 설정에 따른 차이


앞선 글에서 성공적인 트래픽 캠페인의 조건은 '구매/전환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META 트래픽 캠페인의 성과 목표 기준은 중점적으로 '링크 클릭 수 극대화,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가 있습니다. 해당 성과 목표 기준만으로도 '구매/전환 가능성' 높은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데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 해당 데이터의 차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META_트래픽캠페인운영안_링크클릭_랜딩페이지조회_차이_TOGET.jpg TOGET: META 링크클릭 최적화 vs 랜딩페이지 조회 최적화


META에서 트래픽 캠페인을 운영 시 성과 목표를 '링크 클릭 수 극대화',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 중 어떤 것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크게 발생하는 차이 중 하나는 잠재고객의 광고 참여가 웹사이트로의 유입으로 이어졌는지, 이어지지 않았는지입니다.


링크 클릭은 랜딩 페이지로 연결되는 행동 유도 버튼 외 광고 내 이미지나 잠재 고객용 양식, 캔버스, 컬렉션 등으로의 연결 또한 포함하여 버튼 클릭 시 집계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링크 클릭 수는 많지만 상세페이지 조회로 이어지는 비율은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 자사 상품을 인지시키고 리타겟팅 모수를 확보하기 위해 트래픽 캠페인을 집행했음에도 랜딩페이지를 조회하지 않았다보니 Pixel 내에는 리타겟팅으로 활용할 모수를 확보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희 투겟 퍼포먼스팀 리타겟팅용 잠재고객 확보나 상세 페이지로의 연결을 통해 자사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트래픽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링크 클릭 수 극대화'보다는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를 성과 목표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프로모션 트래픽 캠페인 운영안


META_트래픽캠페인운영안_이벤트프로모션_트래픽캠페인운영안_TOGET.JPG TOGET: 이벤트 프로모션 트래픽 캠페인 운영안


저희 투겟에서 이벤트 프로모션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로 설정하여 트래픽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트래픽 캠페인과는 또 다르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쇼핑몰의 이벤트 프로모션 페이지는 위의 예시와 같이 '프로모션 타이틀 → 프로모션 혜택 → 적용 상품' 순으로 구성이 되어 있을텐데요. 이에 대해 고객의 유입 후 경로를 살펴보면 먼저 이벤트 페이지로의 유입 → 관심 있을 경우 상품 상세페이지로의 이동 → 이후 결제 단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쇼핑몰의 META PIXEL은 상품 상세페이지만을 '콘텐츠 조회' 이벤트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로 운영할 경우, 이벤트 페이지로의 유입은 늘어날 수 있으나 상품 상세페이지로의 연결은 저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콘텐츠 조회' 최적화로 운영하는 경우, 단순히 이벤트 페이지로 유입되는 잠재고객들보다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타겟팅함에 따라 구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META_트래픽캠페인운영안_이벤트프로모션_콘텐츠조회최적화성과_TOGET.jpg TOGET: 랜딩페이지 조회수 극대화 vs 콘텐츠 조회 최적화


위의 사례는 투겟 퍼포먼스 팀에서 진행하였던 이벤트 프로모션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로 설정한 광고의 성과 최적화 기준에 따른 A/B TEST의 결과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일반적인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보다 관여도가 높은 콘텐츠 조회 최적화로 운영했을 시 상세페이지 조회율은 2.5배 증가, 그에 따른 구매율 또한 0.6배 증가하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투겟 퍼포먼스 팀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이벤트 프로모션에 대한 트래픽 캠페인 운영은 단순히 랜딩페이지 조회수 극대화가 아닌 상황에 따른 콘텐츠 조회 최적화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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