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퍼포먼스: APP 리워드 캠페인에 대하여

리워드 캠페인에 대한 오해와 TOGET의 운영안

by 투겟 TOGET

안녕하세요. TOGET 퍼포먼스 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PP 리워드 캠페인에 대한 여러 오해와 더불어 TOGET에서 APP 퍼포먼스 캠페인을 운영할 때 리워드 캠페인에 대한 운영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먼저 앱 퍼포먼스 캠페인에 있어 리워드 매체의 활용도는 앱 설치, 회원가입을 통한 순위 부스팅 목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투겟 퍼포먼스 팀에서는 그 안에서도 그리고 그 외에도 전환 목적으로써의 활용 가치도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리워드 매체에 따른 전환 성과 차이


TOGET_리워드캠페인_매체별전환율.jpg TOGET: 리워드 캠페인_매체별 전환율 차이

위의 그래프는 특정 클라이언트의 동일 조건의 리워드 캠페인 매체별 전환율 성과 차이의 데이터입니다. 해당 앱 서비스는 목표 이벤트를 달성하는 과정 중 회원가입에서의 높은 이탈률이 발생하여 회원가입 이벤트를 기준으로 리워드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회원가입부터 목표 KPI 달성까지의 각각의 리워드 매체에 대한 전환율 데이터로 그래프에 따르면 리워드 매체에 따라 이후 전환 성과가 최대 +3.7배까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해당 리워드 매체의 실사용자 수와 Fraud, 광고주의 서비스와의 관련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 투겟 퍼포먼스 팀에서는 다양한 매체 운영 경험을 토대로 Fraud가 적은 매체 선별, 여러 리워드 매체의 A/B Test를 통해 동일 조건 내에서도 최대한 전환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리워드 매체의 집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리워드 매체에 따른 리텐션 차이

TOGET_리워드캠페인_매체별리텐션.jpg TOGET: 리워드 캠페인_매체별 리텐션 차이


위의 그래프는 동기간/동일한 소재로 운영된 4개 매체 각각의 리텐션 데이터입니다. 0Day는 앱을 설치한 날짜에 앱을 재실행한 비율이며, 이후 7Day, 14Day, 28Day, 30Day로 갈수록 매체별 리텐션율의 차이가 점차 벌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동일 소재/동일 리워드형 광고를 운영하더라도 어떤 매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장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해줄 수 있는 충성유저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투겟 퍼포먼스 팀에서는 이후 전환율과 리텐션의 차이를 기반으로 리워드 매체를 선정/운영하고 있습니다.



리워드 소재에 따른 리텐션 차이

TOGET_리워드캠페인_소재별리텐션율.jpg TOGET: 리워드 캠페인_소재별 리텐션 차이


리워드 매체 집행에 있어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 것 중 하나는 '소재의 영향'입니다. 리워드 매체의 광고에 참여하는 유저는 해당 광고나 서비스의 내용보다는 리워드를 목적으로 광고에 참여하는 경향 때문에 소재에 따른 광고 성과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위의 테스트는 동일한 리워드 매체 내 2개의 소재를 테스트한 내용입니다. 소재 A는 광고를 집행하는 앱 서비스의 기능적 혜택에 대한 소구, 소재 B는 회원가입 시 제공되는 스팟성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7Day 기준 리텐션율은 3% 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28Day 기준으로는 44%의 차이가 발생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리워드 광고에도 소재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으며 리워드 광고에 있어 프로모션 소구보다는 서비스나 제품의 본질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저희 투겟 퍼포먼스 팀은 리워드 광고에 있어서도 많은 테스트를 진행하며 보다 유의미한 유저&고객 확보에 노력하고 있으며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퍼포먼스: META 트래픽 캠페인 운영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