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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성웅 May 02. 2023

다문화 '홀대' 유감

글로벌 다양성 이해 (이해와 어울림, 제8화)

다양성의 원천, 다문화 포용 

다문화 '홀대' 유감

염려되는 다문화 '부메랑' 해소


다양성의 원천, 다문화 포용 

이민으로 건설된 미국은 폐쇄적 사회가 아니라 '열린 마음'으로 타 문화를 포용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였다. 지금, 대한민국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함께, 국제화로 외국인 귀화자, 결혼 이민자, 외국인 취업자에 더하여, 불법 체류자 40여만 명까지 거의 250여만 이상의 외국인들이 우리 속에 들어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한때, 지독히 가난한 나라로서 표류자 외는 찾아올 일이 없었던 국가이지만, 어느덧 인구대비 외국인 비율이 5%에 육박하면서 사실상 '다문화 사회'에 접어들었다. 이쯤 되면, 언어와 문화의 공유는 국가의 중대한 목표가 된다. 


ESL 영어교육

미국은 처음 자국에 도착하는 외국인에게, 이민자든 유학생 가족이든 누구에게든, 2중 언어를 기본적으로 인정하고 희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영어 교육을 무료로 실시해 준다. 이런 영어 교육과 미국 문화 소개는 각 지역에 설치된 'English as Second Language' (ESL) School 강사의 주요 임무다. 


유사하게, 오스트리아나 독일에서도 외국인에게 독일어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이 많이 있었다. 또, 뉴질랜드 같은 나라는 '실업수당'까지 주면서 외국인 이민자를 교육을 시키며, 언어를 배우려는 자들에게 오히려 배워주는 이가 감사하는 분위기다. 언어는 '소통'의 기본이고, '소통'은 문제해결의 해답이며, 오해와 갈등 해소의 도구이니까...


역사적 교훈을 하나 소환한다. 제1차 세계 대전에 참전한, 세계 최강국이라는 오스트리아 군은 다국적 언어 문제로 군사 작전의 효율성을 심하게 훼손당했다. 역사를 보면, 그로부터 50여 년 전에 '신성로마제국'의 정통성을 놓고, 게르만족과 주변의 피지배 민족인 슬라브족이나 헝가리족 등을 아울러는 '대독일주의'를 표방한 오스트리아는, 순수 게르만족만 지칭하는 '소독일주의'를 내세운 '프로이센'(현 독일의 전신)과의 '보-오 전쟁'에서 패배하였다. 패전 이후, 휘청이는 제국을 유지하기 위해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 거듭나는 동안 헝가리 등 여러 속국의 지위를 인정하여, 피지배 지역을 관할하면서도 언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탓이다. 


그 결과, 제1차 세계 대전에 참전한 오스트리아 군은, 연대급에서 중대급으로 발송하는 작전명령문이 6~8개의 언어로 작성되었고, 이를 수령한 중대장은 다민족으로 구성된 부하 통제로 지휘력을 낭비하여 전투는 둿전이었다는 실화도 있다. 만약, 그처럼 엉뚱한 전투력 낭비가 많은 군대라면, 누구든 승리하기 어려울 것이다.


같은 제국주의이지만, 오스트리아와 달리, 제국주의 일본은 병합한 조선을 칼로 위협하며 '창씨개명'이나 '조선어' 말살로 '일본화'를 마다하지 않았다. 특히, 이들은 태평양 전쟁을 치르기 위해, '내선일체'(일본과 조선은 한 몸)를 강조하는 가운데서도, 여전히 '내지인'(일본인), '반도인'(조선인)으로 구분하여 문화적, 인종적 차별을 자행하였다... 


최근,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인력부족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이 대거 들어왔고, 많은 분야에서 우리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이들 외국인 거주자에 대한 언어나 문화 교육 소요가 증대하고 있지만, 각종 시설에 대한 다문화 가정의 접근성은 쉽지 않은 듯하다. 뿐만 아니라, 어떤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가난한 나라에서 한국으로 온 일부 취업자에 대해, 한국의 인프라와 복지혜택에 편승하려 한다는 부정적 선입견을 갖고 있거나, 외국인 불법체류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로 ‘외국인 혐오’가 생길 정도인 데다, 이제는 난민 문제까지 가세하여 국민감정은 그리 호의적이지 않다. 하지만, 고령화와 저출산의 역기능을 국제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보충하려는 우리 입장에서, 이들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우리의 노력에 따라 우리 사회의 자산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문화 '홀대' 유감

2018년 11월, 인천에서 러시아인 어머니를 둔 중학생 아이가 아파트에서 투신하였다. 그 옆에는 뒤쫓던 또래 4명의 중학생이 있었고…, 경찰은, 이 학생이 이들의 괴롬힘에 ‘쫓기다가 도주하는 중 떠밀려 죽은 것 같다’라고 발표하였다. 이민 와서 아들을 잃은 러시아인 어머니는 절규했다. 


많은 우리 아이들이 '자신과 조금 다르다'라는 이유로 차별을 하고 괴롭히는 일을 막지 못하고, 연약한 중학생 하나 지키지 못한 우리 사회는 부끄러워졌다. 이런 현실에서, 말로만 ‘다문화… 어쩌고’ 하기보다는 정말로 '다문화'를 알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지? 가 우리 마음속에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모두들 나랑 똑같은 아이들..

사실, ‘다문화’라고 부르는 자체가 그들에 대한 차별일 수 있다. 이 말은 이주민들이 자기네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 아니라, 외부에서 낙인찍는 방식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문화가 아닌 사람이 '온정을 베풀어야 하는' 대상이라는 식으로 사실상 '차별의 대상'으로 카테고리화 된 것이다. 


만약에, 어린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면, 3~5세의 꼬마들은 피부색에 무관하게 잘 어울린다. 하지만, 어느 순간, 자신과 다른 아이의 모습을 다르게 느끼기 시작하지만, 우리 아이라고 해서 그 아이보다 나은 것은 없어 보인다. 우리 어른들이 어릴 때부터 모두를 ‘나랑 똑같은 아이’라고 가르쳐야 하지 않을까?


얼마 전,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다문화' 학생 현황보고서를 공개했다. 2018년 4월 기준 초, 중, 고 '다문화' 학생은 전체 학생의 2.2%인 12만 2,200여 명이다. 2012년에 비해 2.6배 증가했다. 결혼 이주민 가정과 외국인 노동자가 늘면서 ‘다문화’ 가정 자녀 또한 급격히 늘어났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 수는 전체의 3.4%로 훨씬 높다. 초, 중, 고 전체 학생 수가 매년 18만여 명씩 감소하지만, ‘다문화’ 학생은 1만여 명씩 증가한다. 


합계 출산율로는 0.8명 이하의 출산인데, 이런 상황에서 언제까지, 단일 민족이나 '우리 민족'만 찾을 것인가? 하루빨리, '나와 다른 남'과 어울려사는 법과 '나를 모르는 남'을 포용하는 법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만, 현실은, 많은 '다문화' 가정 아이들은 위에 언급한 아이처럼 학교에서부터 욕설, 따돌림, 폭행을 당하고도 적절한 대응도 못하고 그냥 모르는 체 넘어간다고 한다. 대부분이, 부모가 가난하거나 주변에 도와줄 이가 없거나, 한국어를 못해서 혼자 속앓이만 하거나, 적응하지 못해 학업 도중에 부적응으로 학교를 떠난다는 것이다. 


우리 교육부의 대학특례입학제도를 보면, 세계 각지에서 부모와 함께 거주하며 3년 이상 중등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 대학입학 특례 지원자격을 부여한다. 외국에서 오래 거주하며 현지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우리 아이'를 배려하는 것이다. 같은 개념으로, 국내에서 부모 중 1명이 외국인인 자녀가 우리말 이외에 1~2개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하고, 다른 문화를 잘 아는 아이가 '우리 아이'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여러 가지 제도가 있다. 사실, '다문화' 가정 아이가 양쪽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여 두 나라의 가교 역할을 하는 글로벌 인적 자원으로 양성하는 것은 다문화의 기대치이다. 하지만, 이는 현실과 다른 이상적인 기대 상황일 수 있다.  


예컨대, 다문화 학생을 위한 '다문화 특례입학 제도'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문화 청소년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대학교에 진학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한다. 물론, 대부분 한국 학생들도 강남이나 수도권 신도시처럼 교육환경이 좋은 곳 출신에 비해, 빈민 밀집지역이나 농촌지역 출신으로는 공부를 잘하기 힘들다. 통계적 자료로 살펴보면, 국제결혼 가족의 약 70%가 빈민가정이다. 대개, 부모 중 하나는 한국말이 안 되니 어렸을 때부터 학습지도가 안되고, 경제적 능력도 제한되니 사교육이나 대학등록금조차 마련하기 어렵다. 더구나, 공부보다 급한 문제인 먹고살 일도 해결이 안 되는데... 결국, 대학에 갈 수 있는 능력이 있더라도 취업으로 내몰린다. 그런데, 4년제 대학 출신도 취업이 어려운데, 고졸에 '다문화'라면 취업이 더욱 쉽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갓 성인이 되자마자 다문화 가정 아이들은 부모처럼, 가난을 떠안거나, '백수가 될 확률이 크다'는 이야기다. 


염려되는 다문화 '부메랑' 해소

그런데, 우리의 '다문화'가 역사가 짧은 터라, 이렇게 성장한 지금 20대 중반의 아이들의 숫자가 아직은 그리 많지 않아서, 현재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지 않은 듯하다. 하지만, 앞으로 몇 년 후 이들의 숫자가 더욱 불어나면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 서구의 사례에서 보듯이, 그곳에서 태어나고 성장한 다문화 2세, 3세들이 사회로부터 왕따를 경험하고 실업상태로 방치되어 있다가, 어느 순간 자기를 키워준 사회를 향해 증오를 퍼부었던 걸 기억하면, 이들의 사회문제화를 우리도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 그런데도, 무려 백만이 넘는 외국인이 우리와 어울려 살아가지만, 한국은 여전히 '나와의 다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미숙한 나라의 모습을 보인다. 


파리테러 희생자를 추모하는 사람들

위에 언급한, '다문화 학생 사망’과 서구출신 무슬림 2세의 ‘서구 테러’는 묘하게 '오버랩' 된다. 사람의 감정은 한번 틀어지면 바로잡기 어렵다. 자신들을 키워준 국가나 사회에 대해 원한 맺힌 테러를... 가할까?” 우리 모두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자칫하면, 우리 사회를 풍요로 이끌 수 있는 인재를 단지, 외모가 우리와 다르고 우리말이 어눌하다해서 내치고, 우리 학교와 사회가 끝까지 저들을 외면한다면, 향후 이들에게 한국이란 나라가 어떤 나라가 될까? 앞서, 인천에서 일어난 치기 어린 사태를 바라보면은 우리의 미래가 걱정스럽다. 


중학생 청소년까지 성장한 ‘다문화 2세’ 중심세력이 사회에 동화되지 않고 자신의 집단 정체성을 드러낼 시점은 몇 년 남지 않았다. 이들은 언젠가 우리를 위협하는 위험한 부메랑으로 되돌아올 가능성도 있다고 하지만, 오히려 향후 수년 이내에 이들이 우리의 국방은 물론, 무역 등 우리 산업 전면에 나서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그걸 위해서는 이들을 '우리' 공동체의 일원으로 품는 게 지름길이다. 그리고, 이 일은 건강한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또 다양한 국가 에너지를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국가와 사회가 해야 할 일이 되어야 한다. 이제라도, 이들이 '우리 아이'가 되도록 국민 모두의 많은 관심과 배려가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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