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겨차키 Mar 07. 2023

Rule Breaker KONA

design & function & powerstream KONA SX2

현대 자동차의 소형 SUV RUle Breaker 코나가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왔습니다!!

디자인부터, 엔진, 여러가지 기능 가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자그럼 디자인부터 시작합니다!


코나 앞모습


이번 신형 코나 역시 스타리아, 그랜져 GN7의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를 가지고 있는 현대의 패밀리룩을 채택 하였습니다. 현대 자동차에서 사람 얼굴을 연상케 하는 앞모습을 버리는 대신 채택한 일자형 램프!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전작에 비해 많이 이뻐졌습니다!

코나 뒷모습

뒷모습 또한 가장 먼저 일자형 브레이크 등이 눈에 뛰고 그 아래쪽으로는 후진등과 깜빡이 등이 양쪽으로 위치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이쁘고 앞모습과 일관성 있는 모습이지만 깜빡이등이 상대적으로 아래쪽에 위치해 있기때문에 도로에서 뒤에 바짝 붙은 차가 깜빡이등을 보지 못하지 않을까? 라는 의혹이 생기기도 합니다.

코나 옆모습

코나의 옆모습입니다 문쪽에 대각선으로 그어져 있는 캐릭터 라인이 차략을 더욱 입체적이고 스포티 해보이도록 도와줍니다 신형 코나는 전작에 비해 상당이 크기가 커졌는데요 전장은 4,350mm 축간거리는 2,660mm로 각각 전작에 비해 140mm 60mm가 커졌습니다. 이에따라 승차감의 차이도 기대해 볼수 있는 부분 일것 같습니다.




코나 실내

코나의 실내입니다 우선 핸들에 현대 로고가 빠진것이 보이네요 개인적으로는 핸들에 정중앙에 제조사의 마크를 붙이는 것이 소비자로 하여금 내가 이 브랜드를 이용한다는 만족감을 주기 마련인데 현대 앰블럼이 사라진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코나 앰비언트 무드 라이트

앰비언트 무드 라이트입니다. 비록 화려하고 많은 무드등이 들어있지는 않지만 소형 SUV급에서도 밤에 무드있는 차량실내를 연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앰비언트 라이트 차용은 박수 받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다양한 색으로 변하는 기능과 직접 색을 정해서 바꾸는 것도 가능하게 한 점은 소비자로 하여금 만족스러운 실내를 줄 것입니다.

전자식 변속 컬럼

이번 코나는 전자식 변속 컬럼을 차용하여 본래 기어봉이 차지하던 부분을 여러가지 활용 공간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직관적인 전자식 변속 칼럼 역시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안한 기어 변속의 느낌을 선사할 것입니다.

코나 뒷자석 폴딩

코나의 뒷자석 폴딩입니다. 6/4폴딩 그리고 거의 평면을 자랑하 풀 폴딩 둘다 가능하기 때문에 기다란 짐을 실을때나 요즘 핫한 풀 폴딩을하고 차박을 할때 아주 유용하게 쓰이겠습니다.  

이에 따라 2열 시트를 뒤로 눞히는 리클라이닝 기능을 탑재 하여 긴시간 장거리 운행을 하게 될때 2열에 탄 사람도 편안한 자세를 누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나의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디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기능에 대해 살펴볼게요~

OTA

이번 코나는 무선 OTA즉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로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업데이트가 가능해졌는데요 차량을 이제 마치 스마트폰 업데이트 하듯이 사용 할 수 있는겁니다!

디지털키2

디지털키2 기능은 자동차의 차키가 없더라도 휴대전화 혹은 스마트 워치로 인해서 차량문을 열고 닫고 시동까지 걸 수 있습니다 디지털키 2는 3명까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이로인해 깝빡해서 차키를 집에 두고 나와도 다시 집에 들어갈 일 없겠죠





또한 전작에 없었던 서라운드뷰 모니터도 들어갑니다 더 편한 주차 가능하겠습니다 게다가 빌트인캠2, 애프터 블로우 현대 카페이(E hipass연동)이 들어가서 더욱 편리하고 쾌적한 주행이 될 것같습니다.

코나 릴랙션 컴포트 시트

1열 릴랙션 컴포트 시트 기능 입니다. 운전하다가 휴식을 취할때 버튼 하나로 아주 편리한 자세로 누워서 쉴수 있습니다.








신형 코나답게 현대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가 탑재 되어서 지니, 멜론과 연동되어 별도의 블루투스 연결 없이도 차량 자체로 음악을 재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는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를 채택하여서 보다 좋은 음질로 음악을 들을 수 있겠네요. 다만 아쉬운건 전작 코나에는 있었떤 HUD시스템이 빠졌네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HUD의 편리성을 잘 알기에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지금까지 신형 코나의 기능이었습니다 이젠 파워트레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코나의 파워트레인 구성인데요 1.6터보/ 가솔린2.0 /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현재까진 이렇게 나왔지만 완전 전기 모델도 몇개월 후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션은 스마트스트림 8단 자동 변속기로 전작 7단 자동변속기보다 기어가 한단 추가되어 더욱 경쾌한 주행이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는 엔진은 1.6터보 혹은 1.6 하이브리드 입니다.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

이번 코나 4WD는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사용했습니다. 2WD는 토션빔 구조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액티브 에어플랩

액티브 에어플랩 기능입니다. 본래 항상 열린 상태였던 에어플랩과는 반대로 신형 코나는 액티브 에어플랩을 사용하여서 공기의 흡입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는 에어플랩을 닫아서 오히려 공기역학적으로 유리한 상태를 만들어서 작은 변화이겠지만 연비의 상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차량 운행 보조 기능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유지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등 현재 현대 자동차의 최신 기능들이 대거 탑재 되어 있습니다.



N line 디자인 패키지

n line 전용 범퍼 & 리어 스포일러
n line 전용 19인치 알로이 휠 & 싱글 트윈팁 머플러
n line 전용 실내 알칸타라 시트 & 스티어링

네 이렇게 코나의 n line 디자인 패키지 까지 살펴 보았는데요 이제 스트림 별 가격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상세 모델안에서 트림안에서도 어떠한 옵션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차이가 있겠습니다.


총평 : 개인적으로 이전까지의 아주 약간씩 아쉬웠던 현대자동차의 디자인을 뒤로 하고 현대의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의 패밀리룩 덕에 앞으로 나올 모든 현대자동차 모델들의 디자인이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우리 현대 자동차도 독3사처럼 패밀리룩을 차용하여서 독3사 못지 않은 브랜드 파워를 가지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