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3대 버거 파이브가이즈
국내에 수제버거 열풍을 불러일으킨 쉐이크쉑, 인앤아웃버거와 함께 ‘미국 3대 버거’로 꼽히는 파이브가이즈가 드디어 한국에 상륙해요! 파이브가이즈를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기업은 한화갤러리아로, 파이브가이즈 인터내셔널과 국내 사업권 계약을 체결하고 2023년 6월에 오픈할 예정! 참고로 우리나라는 홍콩, 싱가포르, 중국, 말레이시아에 이어 아시아에서 5번째 진출 지역이랍니다.
파이브가이즈는 오픈에 앞서 입점하는 곳에 대한 의견이 많았는데요! 결국 SPC의 “쉐이크쉑”과 BHC의 “슈퍼두퍼” 등이 인접한 강남대로에 184평 2개 층 규모로 상륙한다고 전했어요! 이제부터 강남은 수제버거 격전지가 될 예정이에요.. 긴장하세요.
참고로 파이브가이즈의 강남 1호점 전세 보증금은 50억원에 달한다고 해요..!! 이는 높은 보증금인 만큼 수수료 방식이 아닌, 고정 임대료를 낼 것으로 보여져요. 하지만 아무리 강남대로에 있는 건물이고 2개 층을 임차 했다지만, 50억원은 상당히 큰 금액이라는 이야기도 많이 나와요.
한화갤러리아는 6월의 첫 1호점을 시작으로 앞으로 5년간 국내에 15개 이상의 매장을 연다는 계획을 밝혔어요. 한화갤러리아 덕분에 드디어 국내에서도 파이브가이즈를 즐길 수 있게 되었네요 ㅠㅠ 정말 제 인생 햄버거 브랜드인데 감사해요..!! 앞으로 파이브가이즈가 쉐이크쉑과 인앤아웃버거처럼 국내에서도 성공적인 상륙이 가능할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파이브가이즈 국내 1호점 주소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35
자! 그러면 파이브가이즈를 알아볼까요? 파이브가이즈의 공식 명칭은 “파이브 가이즈 버거즈 앤 프라이즈”로, 1986년 제리 머렐, 제이니 머렐 부부가 개업한 미국의 햄버거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이에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3대 버거 중 하나로, 서부는 인앤아웃버거 동부는 쉐이크쉑, 중부에 파이브가이즈랍니다! 특히 파이브가이즈 브랜드는 미국의 설문조사에서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버거 만족도 1위를 차지했으며, 오바마 대통령이 자주 가는 햄버거집으로 유명하며 많은 단골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는 패스트푸드점이에요
파이브가이즈는 창업과정과 이름의 유래가 약간 독특해요. 창업자 제리 머렐의 원래 직업은 금융 플래너 였으며, 첫 번째 부인과 두 번째 부인 사이에 아들을 4명을 두었는데, 두 부인 모두 장남들이 대학보단 사업을 하길 원해 등록금을 보태서 사업을 시작했다고 해요.
그렇다면 머렐 CEO가 왜 햄버거라는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했을까요? 머랠 CEO의 어머니는 어렸을때부터 미국에서 돈 벌려면 머리를 잘 자르거나, 햄버거를 맛있게 만들면 된다 라고 주구 장창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라고..! 이렇게 정해진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아버지와 네 아들들’이 함께 일하는 ‘파이브가이즈’라는 이름으로 시작했대요! 현재는 매장 창립 후 태어난 늦둥이가 아버지를 대신해 5명의 형제들이 일한다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해요.
파이브가이즈의 메뉴는 더블패티가 기본인 버거 4종류를 포함해 핫도그와 샌드위치, 밀크쉐이크, 프라이즈 등을 판매한다. 특히 개인 취향에 따라 최대 25만가지 방법으로 ‘자신만의 버거’를 만들수도 있는데, 이때 들어가는 모든 토핑이 무료라고 해요!
만약 파이브가이즈가 처음이라면, 가장 인기있는 메뉴인 치즈버거를 드셔보세요! 파이브가이즈의 치즈버거는 맛의 밸러스가 정말 환상이라고....!! 특히, 포장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포장지 안에서 내부 열기가 나오지 않아 치즈가 뜨끈하게 녹아져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이렇게 맛있는 파이브가이즈 버거의 특징은 바로, 100% 수제 쇠고기 패티만을 사용하고 그날그날 감자를 잘라 튀기는데, 이때 모든 기름은 땅콩기름을 사용한다고 해요!! 고소한 기름에서 튀겨낸 고기와 감자.. 꼭 드셔보시길 추천할게요.
파이브가이즈의 바이럴 요소!? 중 하나인 무료 땅콩서비스에 대해 아시나요!? 파이브가이즈는 매장에서 무료로 땅콩을 퍼먹을 수 있게 배치해뒀어요! (무료 제공 때문에 미국에서는 노숙자들이 들어와서 땅콩만 퍼먹고 가기도 한다고 해요.)
한편 파이브가이즈 국내 상륙 소식이 알려지면서 일각에서는 무료 땅콩 서비스를 과하게 이용하는 손님들 때문에 한국에서는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는 예상이 나왔어요. 그 이유는 과거 창고형 할인점 코스트코에서는 푸드코트에서 핫도그를 주문한 고객에게 양파를 무료로 제공했는데 이를 계속해서 리필하고 몰래 담아가는 손님이 많아지자 결국 서비스를 중단한 사례가 있었어요. 또한 가구 매장 이케아에서도 손님들이 쇼핑할 물건을 메모할 수 있도록 작은 몽땅연필을 배치했는데 일부 고객들이 이를 몽땅 가져가 되파는 등의 문제가 생기자 일시 중단하는 사태도 있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러한 사례에도 불구하고 한화 김동선 전략본부장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파이브가이즈 땅콩 무한 리필 구낸 도입에 관한 기사를 게시하며, “도입됩니다!! #무료 땅콩”이라고 밝혔다. 이에 국내 1호점 파이브가이즈에서 미국에서처럼 ‘땅콩 무한리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파이브가이즈는 3가지를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에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파헤쳐 볼게요!
먼저, 파이브가이즈는 냉동고와 전자레인지가 없어요. 파이브가이즈는 항상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하며, 절대 냉동 재료를 사용하지 않아요. 특히 냉동시키지 않은 쇠고기 패티와 신선한 야채부터 손으로 직접 잘라낸 감자 튀김에 이르기까지 최고 품질의 농산물을 사용해 제공해요! 파이브가이즈의 머렐 CEO는 신선하고 좋은 재료를 이용해서 양질의 음식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것을 성공비결이라 할 정도로 재료에 집착한다해요.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할 때도 최고의 재료를 확실히 확보하는 것에 첫 번째로 집중하고 있다”며, “전 세계 고객들이 LA지점을 방문하든, 두바이 지점을 방문하든 똑같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매우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갖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답니다!? 참고로, 파이브가이즈는 아이다호 주의 감자만을 사용하는 걸로도 유명하답니다. 매장 한켠에 아이다호주의 감자 포대를 쌓아두기도 했어요!!
마지막으로, 파이브가이즈는 타이머를 사용하지 않아요. 재료들이 가장 맛있게 익는 시간은 브랜드를 사랑하는 직원이 더 잘 알기 때문이라고 해요!
요즘 물가 상승으로 다양한 가성비 메뉴들이 사랑받고 있을 만큼 많은 분들이 가격에 대해 예민한 상황인데요. 과연 파이브가이즈는 얼마에 맛볼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전달해드리면, 6월 강남 1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는 파이브가이즈는 미국 기준 버거 단품을 7.69달러~9.39달러 (한화 약 9,930~1만 2,000원)정도에 맛볼 수 있어요. 이는 저렴한 버거를 쉽게 맛볼 수 있는 요즘 조금은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일 수 있어요. 지난 해 11월 한 호주 여성은 파이브가이즈에서 베이컨 치즈버거, 리틀베이컨 치즈버거, 프렌치 프라이, 밀크세이크, 탄산음료를 주문한 뒤 70.60호주달러(한화 약 6만 2,500원)을 지불했다고 해요. 음료와 감자튀김을 제외하고 오로지 버거 가격만 43호주달러(한화 약 3만 8,000원)이 나온 것인데요. 이 여성은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어요.
파이브가이즈 인터내셔널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운영 책임자인 이안 로스-맥켄지는 말레이시아 매체 TRP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은 간단하고 훌륭한 미국식 버거를 먹기 위해 파이브가이즈에 방문한다. 그리고 그들은 만족할 것”이라면서 가격에 대해 이야기 했어요. 그는 “파이브가이즈는 특별한 맛을 선보이는 다른 버거 체인과 달리 맛을 현지화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 버거만의 맛을 느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파이브가이즈의 가격대가 높은 이유는 매장에 절대 냉동 재료가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어요.
파이브가이즈는 맛에 집중하다보니 포장에는 신경을 많이 안쓰는 느낌이에요. 호일에 대충 싸서 로고도 없는 종이 봉투에 툭 넣어서 주는데, 감자튀김은 봉투 안에 다른 상자가 있긴 하지만 주변으로 이미 넘쳐 쏟아져 있었다고해요. 포장을 대충하는 것 같았지만, 이 호일 덕분에 내부 열기가 나오지 않아 치즈가 뜨끈하게 녹아져 있는!?
다음은 꽤나 인간적인 인테리어에요! ‘파이브 가이즈’ 매장에서 흥미로운 점은 각종 기사에서 자신들을 소개했던 내용들을 벽에 덕지 덕지 붙어두었다는 것인데요. 자기 어필을 잘하는 브랜드 같기도 하고, 인간적인 느낌이기도 해요.
마지막으로, 파이브가이즈는 매주 1번 본사 직원이 손님인 척 매장을 방문해 맛, 재료 관리, 매장 위생을 평가해서 퀄리티를 유지한다고 해요! 지속가능성있는 브랜드를 위한 퀄리티 관리는 역시 필수!!
인스타그램 : @food_check_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