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드체크인 Jul 23. 2023

숨은 가치를 찾는 오래된 미래 연구소

원유로프로젝트 로칼퓨쳐스

숨어있는 공간의 가치를 찾아서 ‘Lokaal Futures’ 


 '오래된 미래 연구소 Lokaal Futures(로칼퓨처스)'는 공간의 가치를 찾아서 사람들을 이어주고, 살고 싶은 곳으로 탈바꿈하는 공간재생 및 지역개발 그룹이에요. 오래된 도시의 지속가능한 활성화를 위해 복합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리적 공간 디자인을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어요. 이렇듯 사람들을 이어주기 위해 고민한 로칼퓨처스는 지속가능하고  사회 환원적이며, 친환경을 합리적으로 실행하려고 노력해요. 물리적 공간 디자인을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해요.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좋은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이 다시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선순환을 말이죠. 


좋은 도시 = 좋은 사람들 = 좋은 라이프스타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안, 원유로프로젝트 


 이 선순환의 이름은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 유럽에서 시작된 '원유로프로젝트' 에요. 착한 건물주로부터 공간을 1유로에 빌리는 게 먼저에요.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요? 비싼 도심 속에 있지만 사람이 찾지 않아 손길이 필요한 건물의 건물주에게 멋진 공간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 거죠! 대신 임대료를 아주 저렴하게! 그 곳에 브랜드를 들여 사람들이 찾아오게 해요. 브랜드는 무상으로 입점을 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동참하는 것이죠. 건물주는 건물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는 부담 없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이죠. 단순히 물건만을 팔지 않아요. 브랜드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고, 소통하면서 일상 속으로 하는 여행을 경험하게 해요. 그럼 원유로프로젝트엔 어떤 브랜드가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지 알아볼까요?    


좋은 취지의 공간으로 활기를 띈 송정동 


성수동에 비해 놀거리가 부족한 작은 송정동이지만, 이번 원유로프로젝트의 건물에는 총 18개의 브랜드가 모여 작은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들은 벽을 허물어 공간을 넓히거나, 썬큰을 활용해 공간을 확장하기도 하며, 같은 공간 크기에서 각자의 개성이 담긴 소품과 가구로 공간을 채워나갔어요. 특히 3층과 옥상에는 구 가옥 인테리어를 그대로 살려 상인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과 가드닝 클럽으로 건물로 사라진 자연의 소중함을 찾아주고 있어요. 공간들을 살펴볼 때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각 상점 앞에 붙은 시공 전 사진과 현재 공간을 비교해보시길 바래요. 복도와 계단을 따라 곳곳을 탐험해보며 18개의 다른 공간을 경험해보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1F

 감각적인 편집샵과 커피,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브랜드, 체험형 코스메틱 브랜드들이 자리잡고 있어요. 그 중 '보마켓'은 젊은 세대들이 좋아할 만한 굿즈들을 알차게 모아놨어요. '도시재생프로젝트'라는 컨셉과 맞게 제로웨이스트, 리유저블과 같은 품목들과 함께 매력적인 와인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2F

제로웨이스트 샵과 1인 목욕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그 외에도 '요리인류' PD님의 공간과 같은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습니다.


3F/4F

커뮤니케이션 센터로 원유로프로젝트를 방문한 누구든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루프탑으로 가드닝 샵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직접 정원을 꾸미기도 하고 다양한 가드닝 물품들을 구매하실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로칼퓨처스의 원유로프로젝트, 마무리 


1.시공 전 사진과 현재 공간을 비교하며 즐겨보세요.

2.4층부터 내려오면서 즐겨보세요. 보다 알찬 여정이 될 거에요.

3.18개의 공간을 경험하고,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을 하나 선택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오래된 공간을 색다른 MZ 트렌드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