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진채 Nov 15. 2023

추울지 몰랐다고?

날이 무척 춥다. 어제만 해도 이렇지는 않았다. 변명 같지만, 하루 만에 이렇게 기온이 떨어질 줄은 몰랐다. 달력에 쓰인 글자로 봤을 때는 이래서는 안 되는 날이다. 

곁에 지나치는 사람을 보면 저녁에 무슨 연락이라도 받은 사람들처럼 두툼한 옷을 입고 있다. 어떤 사람은 오리털 파카까지 입은 사람도 있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나밖에 없다. 내가 미운털이 박혀서 연락을 안 해준 것이 아니라 나만 날씨에 무심했기 때문이다.  

   

나는 항상 이렇다. 웃기는 이야기를 들어도 남은 웃음을 멈추려는 순간에 나는 시작한다. 반 발자국 늦는 게 아니라 서너 발자국은 뒤처진다. 그건 커다란 맹점(盲點)이다. 그러고도 이 나이 먹을 때까지 세끼 밥 먹고 산다는 것이 희한한 일이다. 이 이야기를 계속하면 살맛이 없어질 수도 있으니 그만하겠다.  

   

이 아침에 내 대응 방법은 이랬다. 강매역에서 서정고등학교 앞까지는 성사 천을 끼고 양쪽 둑 중 하나를 선택해서 걷는다. 여태까지는 얼굴이 검게 타는 것을 방지할 심산으로 나무 그늘이 드리운 쪽 길을 걸었다. 그런데 오늘은 당장 볕이 드는 길로 옮겼다. 한결 낫다,    

  

지금부터는 내가 생각하는 대책이다. 내일부터는 좀 두꺼운 옷을 입기로 했다. 깊이 생각한 일이 아니고, 누구처럼 김포를 서울시에 합친다는 식으로 나 혼자만 작정하고 있다. 결국은 하나 마나 한 생각이다.

그다음으로, 사무실에서 출발하는 시간을 30분 정도 늦추기로 했다. 그래도 춥다면 또 30분을 더 미룰 것이다.    

  

돌아오면서 보니, 나무 밑에 멀쩡하게 파란 잎들이 우수수 떨어져 쌓여 있다. 나무가 이리 빨리 대응(對應)할 줄은 미처 몰랐다. 서서히 양분을 줄이는 게 아니라, 뭐가 잘못인지는 몰라도 상황이 예삿일이 아니라는 판단이면 거의 실시간으로 비상사태에 돌입한 것이다. 그래서 온전한 잎을 가차 없이 떨어뜨리고 있다.  

   

이건 놀라운 일이다. 나는 놀라고 있다. 나 말고도 누군가는 놀라야 하고, 배워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을 읽고 있나?





작가의 이전글 서산에 해 꼴깍 넘어간 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