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사용자라면 watchOS 2 미리 살펴보자!

by 완소남

애플워치가 집에 도착했다고 우체국에서 연락이 왔다. 난 지금 컴퓨터 앞에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이미 마음은 집에 도착해서 애플워치 개봉기를 작성하고 있다. ㅎㅎㅎ 그 녀석과의 역사적인 만남 전! 내가 지금 작성하는 글은 올 가을 새롭게 선보인다는 애플워치 watchOS2에 대한 글이다.

현재 탑재된 OS보다 더 발전된 형태를 보여준다고 하는데 어떠한 발전과 변화가 있는지 미리 한 번 살펴보자.

watchOS는 애플워치를 위해 만들어진 운영체제다. 이는 손목에 올려지며 크기가 작다는 것에 포커싱을 맞춰 제작되었는데 두 번째 OS 버전이 올 가을 새롭게 선보인다. watchOS 2에서는 다양한 시계 페이스와 다양한 앱, 진보된 대화방식 그리고 사용자 각자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하게 된다.


1. 시계 페이스가 다양해진다.

아직까지 애플워치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얼마나 다양한 페이스가 존재하는지는 모르겠다. 허나 올 가을 선보이는 watchOS 2에서는 더 다양한 시계 페이스가 제공된다. 그중 특히 눈에 띄는 것은 타임랩스 배경화면(시계 페이스)인데 이는 장시간에 걸쳐 세계 유명 장소에서 제작된 타임랩스 동영상을 배경화면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아쉬운 것은 홍콩도 있고, 런던도 있고 상하이도 있는데.. 한국은 없다.

제목 없음-12.jpg


한국은 타임랩스 영상을 내가 만들어서 사용해 볼까도 생각 중이다. 물론 넣어서 사용 가능하다면 말이다.

그 외에 자신이 찍은 사진을 시계 페이스로 사용할 수 있고 시계를 찬 손목의 움직임에 따라 선호사진이나 선택 사진이 랜덤으로 보일 수 있도록 선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13.jpg


2. 자유로워진 애플워치 컴플리케이션

컴플리케이션이라는 것은 애플워치 시계 페이스 화면에서 확인 가능한 다양한 정보들이다. 헌데 watchOS 2에서는 앱스토어 상의 정보들도 컴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다양한 앱 정보들이 시계 페이스에 표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를 활용하면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시계 페이스를 꾸밀 수 있을 것이다. 주의할 것은 너무 지저분하게 만들지는 않는 게 좋겠다. 물론 애플이 그렇게 하게 끔 인터페이스를 완벽히 개방하지는 않았겠지만 말이다.

제목 없음-13.jpg


3. 디지털 크라운을 돌려 시간 여행을 경험하자.

애플워치의 재미있는 기능이다. 이는 애플워치의 디지털 크라운을 돌려 지난 일들과 앞으로의 일들을 확인하는 기능인데 시계 페이스의 컴플리케이션을 보면서 내일의 일정을 체크하고 지난 일정 및 기사들도 다시 한 번 체크할 수 있다. 헌데 아직까지 대단히 좋을 것 같아!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제목 없음-14.jpg


4. 애플워치의 탁상시계 모드 지원.

이전 버전에는 없던 탁상시계 모드를 지원한다. 물론 애플 마니아라면 워치 독 정도 하나쯤 구입하겠지만 독이 없어도 멋지게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할 수도 있겠다. 탁상시계 모드가 대단히 좋을 것 같지는 않지만 당연히 있어야 하는 기능을 watchOS2에 넣고 생생 내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nightstand_lifestyle_large.jpg


5. 더 빠르게 앱들이 구동되며 기능은 유능해진다.

wahchOS 2용 앱은 대부분은 워치에서 자체적으로 구동이 된단다. 그렇기에 더 빠르고 더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진다. 현재 앱을 실행시키면 로딩이 긴데... 차기 버전에서는 조금 더 빠르게 앱을 실행시킬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또한 그 기능들이 대폭 향상된다고 하는데 기대해 봐야겠다.

제목 없음-15.jpg


6. 그 외에 더 확장되는 기능들


watchOS 2에서는 이메일 확인 후 바로 답장이 가능해진다. 물론 음성 인식 기능 및 이모티콘 정도를 활용해 답장을 전송하는 것이라 만족스럽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없는 것 보다야 나으니까... 좋은 현상이라고 본다.

애플워치의 친구 화면은 더 다양해진다. 고로 더 많이 친구 추가가 가능한데 한 화면에는 최대 12명을 담을 수가 있다고 한다. 또한 연락처에서 친구를 시계에 바로 추가할 수도 있게 된다. 애플워치 앱을 통해서 친구들을 그룹화할 수도 있고 그룹명도 지정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 탑재되었던 디지털 터치 기능은 조금 더 화려해진다. 다음 버전의 OS에서는 다양한 색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제목 없음-16.jpg
제목 없음-17.jpg


애플워치에서는 길 안내 기능이 담겨 있다. 헌데 다음 버전의 OS에서는 대중교통 기능까지도 추가된다. 이제 목적지 까지 찾아갈 때 대중교통정보까지 애플워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제목 없음-18.jpg
제목 없음-20.jpg


마지막으로 보안 기능이 강화된다. watchOS 2에서는 활성화 잠금 기능이 탑재된다. 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아이클라우드 애플 ID와 패스워드가 필요하다. 그렇기에 혹여라도 애플워치를 분실하더라도 정보 유출이 될 염려를 덜하게 된겠다.

여기까지가 현재 공개된 애플워치 2세대 OS 관련 정보다. 오늘 집에 가면 애플워치가 도착해 있을 것이다. 위에 소개한 애플워치 OS2가 나오기 전까지 열심히 사용해 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애플워치 42mm 스페이스 그레이 개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