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서조 Apr 23. 2022

고수의 협상법

-인생의 승부처에서 삶을 승리로 이끄는 협상 비법

삶이란 인간관계의 연속이라고 생각한다.

관계는 유지를 위해 계속 의견의 일치를 이루기 위해 대화하고 배려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한 마디로 이 책에서 말하는 “협상=관계”인 것이다.     


특히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늘 상 맞대고 살아가는 부부간의 협상이라고, 이 책에서도 지적하고 있다.


“협상하기 가장 힘든 상대방으로 배우자를 꼽고 있다.”(231쪽) 그 이유로 ‘나의 모든 것을 알고 있고 서로 의존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협상이 어렵다.’라는 것이다.


내가 상대방의 모든 것을 알고 있고 상대가 나에게 의존하는 관계라면 “갑”의 위치에서 협상할 수 있고 항상 좋은 결과를 얻어낼 것이다.


내 경우도 친구나 타인과의 의견 합의나 문제 해결은 대다수 나의 의견이 반영된 좋은 결론을 도출하지만, 아내와 의견 충돌은 쉽지 않다. 열 번중 아홉 번은 나의 양보나 잘못 인정으로 결말이 난다.     

 

이 책을 관통하는 것은 ‘정확한 목표 인식과 신뢰’가 있어야만 좋은 협상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다섯 개의 파트로 되어있는 핵심은 정확한 목표 인식과 협상 상대에 대한 신뢰를 주지 못한 협상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라고 한다.


여러 가지 실험의 유형과 사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협상도 사람과 사람의 의사소통이다.

보편적인 방법이 대화인데 대화의 기법도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다. 협상에 필요한 심리적 요소, 정보의 파악 등 여러 가지 준비단계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는 점은 꼭 협상이 아니라도 일상생활을 원만하게 하는데 필요한 것이다.


손자병법을 여러 번 논거로 들고 있는데, 

사람 관계에서 만고의 진리는 상대의 마음을 알아내고 처해 있는 상황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어려움이 없다.  

    

비즈니스 영역이 아니라도 인간관계를 하기 전에 한 번쯤 읽어보고 대화를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가까이 두고 자주 읽는다면 삶이 윤택해질 것이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tjwh55 네이버 블로그, 낙서장 참조)

-새로운 무의식, 레오나르드 믈로디노프 저, 2013.1.15. 까치글방

-당신은 이미 읽혔다.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공저, 2012. 11. 30. 흐름출판

-대화의 기술, 플렛 데일 저, 2002. 11. 5. 푸른숲


고수의 협상법-인생의 승부처에서 삶을 승리로 이끄는 협상 비법-, 신용준 저, 20201. 4. 20. 리텍 콘텐츠 16,500원.

 

저자 : 신용준

비즈니스 강의 분야에서 유명하고 수강생들이 가장 듣고 싶어 하는 최고 명강사이자, 기업교육 전문회사 에듀콤 교육연구소 대표 이사이다. 과거 오리온 그룹에 입사해 마케팅팀장으로 근무하였고, ING 그룹에서 방카슈랑스 부장 등 실전에서 세일즈, 마케팅, 교육 등 평생을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을 경험해왔다.          

이 책은 리텍콘테츠 출판사의 협찬을 받아 읽었다.

작가의 이전글 고독사를 피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