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 원칙

오컴의 면도날(Occam's razor)

by 안서조

13세기 영국의 신학자 오컴은

‘무엇인가를 설명할 때 꼭 필요한 것 이상을 가정해서는 안 된다’라는 견해를 제시했다.

이것이 유명한 ‘오컴의 면도날(Occam's razor)’이다.


어린아이를 훈육하는 원칙에도 적용된다.

‘규칙은 되도록 적을수록 좋고, 단순할수록 효율적이다.’


중요한 훈육 원칙.

첫째, 중요한 최소한의 규칙만 남겨라.

둘째, 그 규칙을 적용할 때 최소한의 힘만 사용하라.

세 번째 원칙, 부모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네 번째 원칙, 부모는 자신도 냉정하고, 교만하고, 원망하고, 분노하고, 기만하는 인간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마지막 원칙, 부모에게는 현실 세계의 대리인으로 행동할 의무가 있다.


첫째 원칙에서 말하는 중요한 규칙이란.

자기방어가 아닌 경우에는 물어뜯거나 때리거나 발로 차지 마라.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지 말고 위협하지 마라. 그래야 교도소에 가지 않는다. 음식을 먹을 때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예절 바르게 먹어라. 그래야 즐거운 마음으로 너를 식사에 초대할 것이다. 친구들과 나누고 공유하는 법을 배워라. 그래야 다른 아이들이 너와 함께 놀려고 할 것이다. 어른이 말할 때는 귀담아들어라. 그래야 어른이 너를 싫어하지 않고, 너에게 뭔가를 가르쳐 주려 할 것이다. 잘 시간이 되면 조용히 잠자리에 들어라. 그래야 보모가 너를 귀찮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가족과 친척을 함부로 대하지 마라. 그들과 함께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이 생기면 함께 즐거워해라. 그래야 재미있는 일에 초대받을 수 있다. 너와 함께히면 누구나 즐거워하도록 행동해라. 그래야 모두 너와 함께하고 싶어 한다. 이런 규칙들을 알고 실천하는 아이는 어디에서나 환영받을 것이다.


둘째 원칙도 첫째 원칙만큼 중요하다. 최소한의 간섭부터 시작해 이런저런 실험을 통해 직접 답을 규해 가야 한다. 어떤 아이는 부모의 눈빛만으로도 돌처럼 굳어 버리고, 어떤 아이는 단호한 말 한마디에도 온몸이 얼어붙는다. 회초리를 찾는 척만 해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이도 있다. 이런 전략은 식당 같은 공공장소에서 특히 유용하다. 신속하고 조용하고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관심을 끌려고 울부짖는 아이는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한다. 식당에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식사를 방해하는 아이는 부모 얼굴에 먹칠을 하는 것이다.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좋지 않다. 아이는 집에서 통한 규칙이 새로운 장소에서도 통하는지 알아보려고 공공장소에서 짓궂은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네 살 이하 아이들을 말로 타이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세 번째 원칙, 육아는 힘들고 까다로운 일이다. 그래서 부모도 실수한다. 엄마와 아빠가 힘을 합쳐야 한다. 모든 가정이 같은 모습일 수는 없다. 그렇다고 모든 가정을 다 정상적이라고 볼 수도 없다. 정상적이지 않은 가정도 분명히 있다.


네 번째 원칙, 부모는 자신들도 냉정하고 교만하고 원망하고 분노하고 기만하는 인간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일부러 나쁜 엄마, 나쁜 아빠가 되려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아이에게 부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는 경우는 있다. 부모가 자신의 한계를 진실로 인정한다면, 자녀의 잘못을 마냥 포용할 만한 역량이 안 된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부모가 힘을 합쳐 적절한 훈육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그러면 증오심을 가족들이 물고 뜯는 수준까지 사태가 악화하지는 않을 것이다.


마지막 원칙, 부모에게는 자녀의 행복을 보장하고 창의력을 키워 주며 자긍심을북돋워야 할 책임이 있다. 또한 자녀를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 키워야 할 의무가 있다. 부모가 이런 책임과 의무를 다할 때 자녀는 기회와 자존감과 안정감을 얻는다.


아이를 잘 키우려면 먼저 당신의 마음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내가 얼마나 옹졸한지, 무엇에 가장 많이 화가 나는지, 무엇을 가장 싫어하고 두려워하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런 다음에는 자녀가 올바로 행동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당신에게는 자녀를 훈육할 책임이 있다. 그동안 저지를 수밖에 없던 실수에 대해서도 책임져야 한다. 어른이라도 잘못 했으면 사과해야 하고, 더 나은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배워야 한다. 어쨌든 당신은 아이를 사랑한다. 못된 행동을 하는 아이가 미워질 때는 다른 사람들은 그 행동에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해 보라.


훈육은 어린아이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다. 가정과 사회의 질서를 확립하고 유지하며 확장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12가지 인생의 법칙』 조던 B. 피터슨 지음. 중에서 -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처음 읽는 일리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