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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의택 Nov 08. 2022

사용자 조사는 어떻게 써야할까요?

User Research 기법 활용 방법 

요즘 IT 매거진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centered design)은 사용자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이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할까요? 바로 사용자 조사(User Research)입니다.


사용자 조사는 서비스 대상이 되는 사용자들로부터 살아있는 생생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단순히 개인의 주관이나 직관에 의지하지 않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디지털 시대의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 환경에서 고객의 생생한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사용자 조사는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IT 제품과 서비스 <출처: MIT Sloan Management Review>


그렇지만 IT 관련 업계 실무자 427명을 대상으로 한 UX 리서치 트렌드 리포트(Opensurvey, 2022)에 따르면, 사용자 조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 공감하지만 이를 수행하기 위한 인프라나 전문성을 가진 기업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기업은 사용자 조사 수행률이 약 88%인 것에 반해 중소기업은 절반 수준인 약 52%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본 글에서는 다양한 사용자 조사 방법과 그 분류 방식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통해 현업에서 적합한 사용자 조사 방법을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요즘IT 원문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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