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꼬물젤리 Mar 25. 2023

놀이터에서 과자 잘~~~ 먹는 방법

다섯 살 미남이


어느 날, 텅 빈 놀이터.

미남이가 빼빼로를  먹고 있는데 한 아이가 놀이터에 나왔다. 동생도 같이 나눠 먹자고 부탁하자 상자 안에 달랑  두 개 남은 빼빼로를 확인한 미남이.


"이건 맛이 없어서 넌 못먹어, 알겠지?"


저쪽으로 쌩 도망간다.


"미남아 넌 잘 먹으면서 왜 친구에게 맛이 없다고 했어? "


"사람 마다 입맛이 다른 거잖아요?"





미남이 하원 마중을 나가면서 다른 아이들 몫까지 팩 음료 세개를 챙겨서 미남이 어린이집 가방에 넣어둔 날이었다. 볼이 빨개지도록 신나게 놀던 미남이가 목이 마르다며 가방을 열었다. 음료는 세팩 놀이터 아이는 네 명.

  

한개가 부족하다. 난감한 상황을 어떡하나 고민하다가 미남이에게 설명했다. 기다렸다 마시겠다면서 기특하게 가방을 닫고 놀던 친구에게 뛰어갔다.


다음날,그네 타던 미남이가 급하게 그네를 멈추더니

쪼르르르 달려갔다.

막 엄마랑 놀이터에 도착한 친구 앞에 딱 멈추더니


"안 줄 거면 자랑하지 맛!!!!"


다짜고짜 호통을 쳤다.

아이는 손에  커다란 양파과자 한 봉지를 들고 있었다.


"호호호홋 미남이 똑똑하네? 그래 미남이 말처럼 과자는 나눠먹어야 하는 거지? 근데 친구도 나눠먹으려고 했으니까 미남이가 봉지 열 때까지 조금 기다려 줄래? "


평소에 텐션 좋은  아이 엄마는 그 상황을 이렇게나 센스 있게  수습했다.


사고는 미남이가 치고 사과는 내 몫이다.


"우리 미남이 역시 똑똑하네 미남이 정답 딩동댕~ "


같이 있던 미남이 절친 여자 아이 아빠도 내가 피할 쥐구멍을 이렇게 열어 주었다.


양파과자는 놀이터 아이들에게 골고루 나누어졌다.



집에 들어가면 목욕탕에서 앞으로는 친구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 주자고 얘길 해야 하나 고민거리가 또 생겼다.


다섯 살은 잔소리 화수분 시절인가.

매일매일  해야 할(해줘야 할) 잔소리가 끝이 없다 .

'오죽하면 할머니 또  시작이네 또 시작이야 '하는 말을 아이

입으로 할까?




그리고 몇 날이 지났다.


전날 결혼식에서 받은 쿠키 상자가  열리지 않고 그대로  식탁 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지퍼백 몇 개를 꺼내 종류별로 담아서 미남이를 만나러 갔다.

군것질 뒤는 저녁을 부실하게 먹는 미남이 때문에 웬만하면 과자를 꺼내지 않으니 준비해 간 쿠키는 비상용 간식이다.



그 날, 놀이터에서 놀던 여자 아이가 엄마품에 안겨 나도 쭈쭈바 쭈쭈바 하면서 엉엉 소리 내 울었다.

근처에는 쭈쭈바를 입에 물고  초등학생  아이 둘이 공놀이를 하고 있었다.


나는 가방에 있는 쿠키 봉지를  꺼내 혹시 이거라도 괜찮으면 달래 보라고 했다.


꿩대신 닭인지 닭대신 꿩인지는 모르겠으나 여자아이는 쿠키 한 봉지에 금세 울음을 그쳤다.

비상식량이  세일러문 요술봉이 됐다.


언제 봤는지 여자아이 앞에 미끄럼틀 타던 미남이가 호시탐탐 먹이를 노렸던 매처럼  나타났다.


"미남아, 쿠키가 먹고 싶으면 나눠줄 수 있냐고 친구한테 부탁해 볼래?"


여자아이는 그 쿠키가 미남이 할머니 가방에서 나온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거슬러 가면 그 쿠키의 주인이 미남이란 것도 잘 알고 있을 터였다.


미남이가 부탁도 하기 전에 지퍼백 쿠키 한 개가 미남이 손에 쥐어졌다. 그리고 쿠키가 미남이 입에 들어가기 바쁘게 또 한 개 자판기 마냥 연달아 내어 주었다.


그리고 주변 여러 아이들 손에도 쿠키가 쥐어졌다.


"너희들 봤지? 이렇게 사이좋게 친구들이랑 나눠먹어야 하는 거야, 알았지?"


"너도 이 친구처럼 하는 거야 알았지?"


"너도 잘봤지?"


"우리 철수도 이렇게 할거지?"


놀이터가 금세 엄마들의  생생한 교육의 현장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싸라 있네 싸라 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