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기밥 Jun 25. 2022

제발로 찾아오는 지식 냠냠

Review (4) : Newsletter

이번 Insight Review에서는 제가 관심 갖고 구독 중인 뉴스레터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스타트업, 창업이나 블록체인 기술 동향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뉴스레터들 또한 제 관심사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저와 관심사가 같으신 분들은 딱 맞는 구독 컨텐츠일 것이고, 관심사가 아니시더라도 읽기 쉽게 풀어 설명해주는 뉴스레터들이기 때문에 쉽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뉴스레터를 진지하게 앉아서 공부하기 보다는 밥 먹으면서, 출퇴근 길에 편하게 읽습니다. 짧은 시간에 뉴스레터로 알게 된 것들을 더 탐구하고 공부하기 위해서 시간을 투자한다면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만 각설하고 바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각 뉴스레터마다 초점을 맞추는 영역이 다르지만 모두 좋은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언급한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관심사에 맞게 구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게 추천해주시거나 많은 분들께 공유하실 뉴스레터가 있다면 댓글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1. 뉴닉 - 매주 월화수목금 / 일반 뉴스

우리가 시간이 없지, 세상이 안 궁금하냐!


뉴닉은 작성일자 기준으로 발행횟수 588회, 구독자 수 474,606명에 달하는, 상당히 인기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일단 마스코트인 고슴이가 너무 귀엽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뉴스레터들 중에서 유일하게 정치, 경제, 사회 등 일반 뉴스를 다룹니다.  인터넷 뉴스가 잘 되있지만, 많은 분들이 기사를 하나하나 다 찾아볼 시간이 없습니다. 주중 06시 쯤 찾아오는 뉴닉의 뉴스레터를 오전에 빠르게 읽어두기라도 하면 주변 사람들과 대화할 때 어느정도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뉴닉은 피자스테이션이라는 뉴스레터 속 컨텐츠를 통해 독자들의 의견을 묻거나 찬반 조사를 하는 식으로 대중의 의견을 모아서 발표해줍니다. 피자스테이션에 올라온 최근 이슈로는 '촉법소년 처벌 강화', '정치인 예능 출연' 등이 있고, 이에 대해 제 의견을 보낼 수 있습니다. 사회 이슈에 대해 타인이 가진 의견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시각을 공유 받을 수 있습니다.


뉴닉의 공동 창업자 김소연 님의 세바시 강연도 추천합니다.



2. 스타트업 레시피 - 매주 월화수목금토 / 투자, 행사, 정부 사업

뉴스레터로 만나는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


제가 스타트업 레시피를 구독하는 이유는 최근 투자 받은 스타트업 목록을 간단하게 볼 수 있습니다. 투자한 VC와 펀딩 금액 등등을 통해 각 VC가 어떤 산업에 관심있는지, 어떤 스타트업으로 자본이 많이 모이는지 등의 업계의 시장 동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데모데이, 컨퍼런스 등의 행사 정보를 알 수 있고, 정부나 기업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정보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구독 중입니다.



3. 일분톡 - 매주 월요일 / 글로벌 테크 동향

세상 쉽게 쓰윽 보는 글로벌 IT 이야기


1분 안에 다 읽기에는 벅차긴 하지만, 3분이면 다 읽을 정도의 분량입니다. 일분톡은 매주 월요일 아침마다 지난 한 주동안 있었던 글로벌 테크 동향을 간단하고 알기 쉽게 정리해서 알려줍니다. 컨텐츠를 어렵지 않게 풀어 설명해주기 때문에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해된 것을 더 깊게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4. 더밀크를 보시길 추천합니다.  



4. 더밀크 - 월화수목금토일 / 글로벌 테크 심층 분석

앞서가는 사람들의 미디어, 더밀크


더밀크는 직전에 소개해드린 일분톡과 다르게 정보가 깊이있는 테크 뉴스레터입니다. 실리콘 밸리 기업들의 이슈에 대한 기사들과 함께 CES, WWDC, SXSW 등의 컨퍼런스 등에 대해 함께 정리해줍니다. 또한 주식이나 코인 투자 관련하여 동향을 살피고 전망하는 컨텐츠도 있습니다. 


다른 뉴스레터들은 식사하시면서 보시더라도 더밀크의 뉴스레터는 차분하게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밀크의 뷰스레터 일반적인 무료 구독 버전의 기사지만, 기사의 서론만 읽을 수 있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건 진짜 겉핥기식으로 실리콘 밸리 동향이나 기업 이름 정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기사 원본을 보고 싶어서 한달 25달러의 구독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한국 1등 경제지, 전문지, 실리콘밸리 특파원 출신 기자들이 모였습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석·박사급 연구원들이 미 현지에서 직접 취재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미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산호세, 버클리, 시애틀, 보스톤), 한국(서울), 아일랜드(더블린) 등 전세계에서 ‘버추얼 뉴스룸’을 통해 일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다른 뉴스레터들과 다르게 구독료를 지불해야해서 의아했습니다. 하지만 유료 기사를 읽으면서 실제 실리콘 밸리의 상황을 빠르게 알 수 있고, 다루는 컨텐츠의 깊이나 기자 분들의 시각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계속 구독하고 있습니다. 다른 뉴스레터들이나 유튜브, 책 등에서 볼 수 없는 수준의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더밀크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다면 영상 컨텐츠를 보시길 바랍니다.



5. 노브레터 - 매주 월수금 / 블록체인, NFT 등

Next generation Of Value


노브레터의 경우 올해 1월에 창간했을 때부터 구독했습니다. 제가 NFT 공부를 시작할 때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외국의 NFT 정보까지 빠르게 알려주기 때문에 전체 NFT 시장의 동향을 살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WEB 3.0과 블록체인 관련 컨텐츠도 다루기 때문에 NFT를 단순 투자가 아닌 산업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어떤 효과를 불러올지 말해줍니다. 여기에 더해서 NFT와 블록체인 관련한 낯선 용어들을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처음 NFT를 접하는 분이라면 구독 추천드립니다. 가끔 NFT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6. XREAL - 매주 수요일 / 메타버스, XR, WEB 3.0 등

서울대학교 기반 메타버스 학회


XREAL은 서울대학교 기반의 메타버스 학회의 뉴스레터입니다. 앞서 소개한 노브레터와 비슷한 느낌이지만, NFT 보다는 좀더 넓게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과 컨텐츠, XR 디바이스 등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반 대학생 학회에서 발간하는 일회성 기사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학회의 팀 구성도 탄탄하게 해둬서 그런지, 기사의 컨텐츠도 다양하고 깊이있는 내용들도 쉽게 설명해서 이해가 잘 됩니다. XREAL에서는 뉴스레터 뿐만 아니라 XTown 프로젝트이라는 사이드 프로젝트와 해커톤, 컨퍼런스 등도 진행 중이니 관심 있으시면 확인해보길 추천합니다. 



제게 추천해주시거나 많은 분들께 공유하실 뉴스레터가 있다면 댓글로 추천 또는 이메일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창업하셨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