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o Sep 14. 2023

이상한 나라의 영어(Feat.스타트업용어정리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이상한 나라의 영어를 쓰는 스타트업>

숏박스 "ZZ오피스 대표님 에바싸지 마세요"

스타트업은 정말 이상한 나라의 영어를 전부 붙이거나 줄여서 쓰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마침 최근에 숏박스에서 이런 내용을 다룬 내용이 있어 이 내용을 살포시 연결해 정리해 봤습니다.


<스타트업에 관련된 용어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투자

회사의 크기

스타트업 행사

스타트업 용어(플랫폼, 서비스, 비즈니스 상의 용어들)


1. 투자


✷ 투자 후 가장 궁금해하실 엑싯

- 엑싯 (Exit): 투자자는 투자금을 회수하고 회사에 지분을 가진 인원은 해당 엑싯으로 퇴직금보다 더 높은 금액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엑싯 방법은 시리즈 C~E 단계에서 일어나는 공개시장상장과 인수합병(m&a)이 있습니다. (벨류레이션이 커서 a~b에도 엑싯을 하는 경우들도 두루 있습니다.)


2. 회사의 크기

- 유니콘(Unicon) : 기업가치 10억 달러, 설립한 지 10년 이하의 스타트업을 뜻합니다. 2022년 전 세계 기준 948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 데카콘(Decacorn) : 기업가치 100억 달러 이상, 2022년 전 세계 기준 46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 핵토콘(Hectocorn) : IPO(Initial Public Offering) 이전 기업가치 1000억 달러 이상, 2022년 전 세계 기준 2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현재 유니콘은? (2022년 기준)

- 옐로모바일, 엘앤피코스메틱, 비바리퍼블리카, 야놀자, 위메프, 지피클럽, 무신사, 컬리, 직방, 버킷플레이스, 리디, 아이지에이웍스, 메가존클라우드, 트릿지, 두 나무, 당근, 빗썸코리아, 여기어때컴퍼니, 오아시스, 시프트업, 한국신용데이터, 우아한형제들, 에이프로젠, 티몬, cs게임즈, 쿠팡, 크래프톤, 하이브, 카카오게임즈, 더블유게임즈, 펄어비스, 잇츠한불, 쏘카


3. 스타트업 행사

- 데모데이(Demoday) : 초기 단계 스타트업이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PT의 자리입니다.

- 미트업(meetup) : 보통 회사의 소개 또는 기업대 기업의 연결의 자리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인데, 블록체인 업체에서는 투자설명회로 많이 이용됩니다.

- 해커톤(Hackathon) : 개발자들끼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이야기하는 자리이다. 주어진 시간 안에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제품을 완성하는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데모데이나 미트업을 통해 투자되는 비율이 얼마나 될까?

- 정확한 수치는 나와 있지 않지만, 데모데이에 참가할 기업들은 이미 몇 번의 심사를 거치게 되고 투자자들 앞에서 최종적으로 선발된 스타트업들만 발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데모데이에 보통 발표의 기회도 있지만 "최우수상, 우수상" 등의 상금이 걸려 있는 경우가 많고 정부기관에서 투자사와 연계하여 비용을 소비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데모데이 개최 시 7개 기업정도가 ir을 진행했다면 1~2개의 기업은 투자를 받는 편입니다.


4. 서비스상 용어들

☀︎ 업무

숏박스 "ZZ오피스 대표님 에바싸지 마세요"


☀︎ 조직 부서 간

숏박스 "ZZ오피스 대표님 에바싸지 마세요"

☀︎ 플랫폼 및 서비스, 비즈니스


☀︎ 스타트업 용어들은 대부분 영어의 줄임말들이 많습니다.


숏박스 "ZZ오피스 대표님 에바싸지 마세요"
숏박스 "ZZ오피스 대표님 에바싸지 마세요"
숏박스 "ZZ오피스 대표님 에바싸지 마세요"


✓ 마치며

스타트업에 오면 영어 줄임 단어들을 모르면 업무가 안될 정도로 정말 회의에서는 엄청나게 많이 나옵니다. (처음 들으시면 거의 혼돈의 카오스 입니다.)


정답이 아닌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겠습니다. : ) 업계에서 통상적으로 쓰는 단어이며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너그러이 봐주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소송은 아픔을 남기고...(feat.TEND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