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에메랄드 1 : 어느 날 공주가 되다> 해리엇 먼캐스터 / 심연희 / 을파소 (2024) [원제 : Emerald and The Ocean Parade (2023)]
[My Review MMCLXII / 을파소 21번째 리뷰] '뱀파이어요정 이사도라 문'에서 등장한 인물을 새로 주인공으로 내세운 '파생상품(?)'이 나왔다. 벌써 2명이나 배출했던 모양이다. 그 주인공은 바로 '마녀요정 미라벨'과 '프린세스 에메랄드'다. 일단 이 세 시리즈가 함께 '이사도라 문 시리즈'로 진행될 모양이다. 그럼 이것이 전부일까? 배경을 살짝 지구밖 '우주'로 넓혀본다면 이사도라 문이 '별똥별'로 착각했던 '빛의 요정 노바'가 있었다. 해리엇 작가라면 얼마든지 그러고도 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암튼 이제 읽기 시작한 <프린세스 에메랄드>에 대한 리뷰를 시작해본다.
에메랄드는 '인어'로 등장한다. 바닷속에 살고 있는 '반인반어'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인어가 부르는 노래에는 묘한 마력이 담겨 있어서 뱃사람들을 유혹해서 잡아먹는 괴물로도 옛이야기에서는 등장한다. 우리는 흔히 인어(Mermaid)이라 표현하지만 고대 그리스에서는 '세이렌(Siren)'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희곡 <오디세이아>에서 주인공 오디세우스가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방해하는 괴물로 등장해서 유명하다. 하지만 다른 원전에서는 '세이렌'의 모습이 인간의 모습에 새의 날개를 달고 있는 괴물로 묘사되기도 하며, 같은 모습을 가진 '하피(Harpie)'로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해리엇 먼캐스터가 그린 '인어의 세계'에서는 이런 설정이 모두 나타나지 않는다. 그저 그리 깊지 않아 햇살이 환하게 비치는 '가리비 왕국'이라 불리는 산호초 숲에 살고 있고, 유럽의 어느 작은 마을의 풍경과 정경이 펼쳐지는 다분히 '인간적인 모습'을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그러니 <프린세스 에메랄드>를 읽으면서 기존의 설정 같은 것을 전혀 참고할 필요는 없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인어공주>와도 완전 다르다.
인간이 살고 있는 소도시..아니 '작은 왕국'을 너무도 빼닮은 가리비 왕국에 오스터 왕이 있다. 그런데 인어의 왕이 새로 결혼을 한 모양이다. 등장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짐작할 수 있는 '배경묘사'나 '등장인물 소개'가 전혀 없고, 그저 '새아빠', '친아빠' 등과 같은 이름만 나와 있기 때문에 전혀 알 수 없다. 그저 짐작할 뿐인데, 에피소드가 이어지면서 자연스레 소개하는 대목이 나올 것이라 확신(?)할 뿐이다. 암튼, 에메랄드는 새 아빠가 '인어 왕국을 다스리는 왕'이기 때문에 에메랄드의 친엄마 코랄은 자연스럽게 '왕비'가 되었으며, 코랄의 딸인 에메랄드는 당연하게도 '공주'가 되었다. 그럼 에메랄드는 공주가 되었으니 왕국에서만 살고 있는 걸까? 그건 아니란다. 일 년 중 절반에 해당하는 6달은 친아빠 데이스가 살고 있는 집에서 머문다고 한다. 이렇게 에메랄드는 새아빠와 친아빠로 '두 명의 아빠'가 있다.
한국에서는 이혼 가정의 아이들이 '아빠쪽'이나 '엄마쪽' 가운데 한 쪽의 집에서만 살게 되며, 대체로 다른 쪽의 집에는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서양에서는 '양육권'을 소유한 쪽에서 자녀를 기르기는 하지만, '친권'을 가지고 있는 다른 쪽에서도 자녀를 만날 수 있는 권리를 폭넓게 인정해서 자녀가 양쪽의 집을 왔다갔다하는 일이 자유스러운 모양이다. 그래서 '두 명의 아빠'를 모두 사랑하는 에메랄드의 모습이 살짝 낯설게 느껴지는 것도 있다. 그래도 가장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가족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이혼사유'에는 다툼이 원인이 되기도 해서 이혼한 뒤에는 두 번 다시 볼 일이 없는 경우가 태반이라서 더욱 그렇다. 암튼 '이혼가정'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더 자세히 하도록 하고...
이 책 <프린세스 에메랄드 1>의 내용은 새로 공주로 등극한 '에메랄드'를 왕국의 시민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마차 퍼레이드'가 거행된다는 일정이 잡혔던 것이다. 물론 왕국의 '로열 패밀리'를 새로 소개하는 자리이기도 하기 때문에 왕실 가족이라면 누구라도 '불참'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런데 에메랄드는 이 퍼레이드에 참석하고 싶지 않은 기분이다. 왜냐면 낯설고 쑥스럽기 때문이다. 더구나 자신은 '애초에 공주도 아님'이었기 때문에 자신이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공주'로 인정받는 것, 인정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래서 에메랄드는 퍼레이드에 빠지고 싶어한다.
하지만 오스터 왕에겐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왕족이면서 퍼레이드에 불참을 한다니 있을 수 없다고 '강한 어조'로 한마디 할 것으로 짐작할 것이다. 그런데 오스터 왕은 달랐다. "퍼레이드에 불참하겠다고, 잘 알았다. 하지만 퍼레이드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남았으니 다시 한 번 잘 생각해보고 참석여부를 알려 주렴. 정말 가고 싶지 않다면 가지 않아도 좋으니까" 이렇게나 자상한 아빠라니, 더구나 새아빠인데 말이다. 너무 젠틀하다.
자, 여기서 이 책의 주제가 나왔다. 마음이 불편한 자리에 억지로 참석하지 않아도 좋다는 메시지 말이다. 우리 어린이들은 그런 경험이 정말 많다. 어른들의 경조사에 어린이들은 '억지로' 참석하여 하루 종일 기분이 좋지 않았던 경험을 정말 많았을 것이다. 나도 어릴 적에 그랬으니까 말이다. 더구나 결혼식에 참석하거나 장례식 등 '격식'이 필요한 장소에서 아이들은 정말 어색할 따름이다. 배려 많은 어른들이라면 그런 격식을 갖춘 행사에 '아이들의 몫'이라도 남겨두어서 '할 것'이라도 마련해주면 덜 심심하겠지만,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것이라고는 '경건한 자리인 만큼' 얌전히 앉아만 있길 바랄뿐이다. 그런 불편한 자리에 불편한 마음으로 참석할 바에야 차라리 가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아이들도 꽤 많을 것이다. 여기 에메랄드 공주도 딱 그런 심정이다.
더구나 '평범한 소녀'였던 에메랄드가 느닷없이 '공주'라는 고귀한 신분이 되었다. 한창 친구들과 신 나게 놀 궁리만 할 법한 나이 어린 소녀인데, 이것저것 격식을 따지고 예절을 따지는 '왕국 생활'이 쉬울 까닭이 없다. 그래도 에메랄드는 '공주답게' 행동하려고 무척 애를 쓰고 있었다. 나에게 딱 맞는 옷을 입어야 '옷맵시'도 살아나고 '자신감'도 뿜뿜하는 법인데, 에메랄드는 공주에 딱 맞는 행동이나 말을 할 자신이 없어서 탈이다. 그저 털털하게 온 왕국 산호초를 천방지축으로 헤엄치며 뛰놀고 싶을 뿐이다. 그런데 이제는 '마차 퍼레이드'를 하며 온 왕국에 에메랄드 자신이 '공주'라는 사실을 알려야 할 판이다. 정말이지 너무 부담스런 자리가 아니겠는가.
그런데 하기 싫은 일을 억지스럽게 해서 잘 된 적이 많겠는가? 아님 그 반대로, 잘 못 된 수준을 넘어 폭망할 적이 더 많겠는가? 당연히 후자일 것이다. 그럼 억지스러운 일을 할 필요가 없어야 한다. 그런데 격식이니, 예절이니, 전통이니 떠들면서 완전히 강요를 하게 된다면...발버둥을 쳐서라도 '거부의사'를 확고히 표현하고 불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렇지만 그럴 경우에는 인어 왕국의 왕인 '새아빠'의 처지가 참 곤란해질 것이다. 분명 왕국의 시민들은 새로이 '공주'가 생겼다는 소식을 전해들었을텐데 얼굴조차 비추지 않는 일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이다. 과연 에메랄드의 최종선택은 무엇일까? 새아빠의 체면을 세워주기 위해서 가장 아름다운 표정으로 차창밖을 향해 손을 흔들어줄 것인가? 아니면, 퍼레이드와 에메랄드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니, 그럴 시간에 친구를 만나서 마음껏 뛰어노는 것이 훨씬 더 큰 이득이 된다고 생각하고 불참할 것인가? 자, 이제 최종결정을 내려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두구두구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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