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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스카 Nov 17. 2020

올리브영 입점 제안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올리브영 입점 제안 방법


전에 신생 브랜드가 올리브영에 입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리브영에 입점해서 브랜드 전개를 하고 싶으시다면 어떻게 제안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올리브영

단연 H&B의 중심이자, 현재 화장품 채널의 중심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출과 매장 수에서 보듯이 막강한 브랜드 파워와 파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장님들께서 그래도 올리브영 온라인몰에라도 노출이 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는 생각이신 듯합니다. 올리브영에 입점 제안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담당MD에게 제안


신생 브랜드가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은 담당MD에게 제안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CJ그룹이나 CJ올리브영네트웍스 경영진 분과 막역한 친분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말이죠. 요즘은 친분이 있어도 어렵습니다.


카테고리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기초도, 더마브랜드냐 스킨케어 브랜드인지

클렌징, 선케어도 담당MD가 있습니다.


색조의 경우는 더욱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MD가 구분되어 있던 조직이

최근에는 통합되어 운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

우선 입점하고 싶은 카테고리 담당MD 컨택포인트를 주변 장업계 네트워크를 통해서 확보하셔야 합니다.

카테고리 담당이 자주 변하기 때문에 현재 담당이 맞는지 확인도 하셔야 합니다. 입점 희망 카테고리가 여럿이면 여럿의 담당MD 컨택포인트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2.

입점 희망 제품의 특징(특히, 차별화 포인트가 중요!) 중심으로 제안서를 작성하셔서 메일로 제안하시면 됩니다. 작성 전에 큰 규모의 올리브영 매장에 방문하셔서 입점 희망 카테고리에 어떤 제품이 입점되어 있는지, 어떤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는지, 어떤 컨셉이 주를 이루고 있는지, 입점 희망 제품과 유사한 부분과 차별화된 부분이 얼마나 존재하는지...

아주 꼼꼼하게 사전 조사하셔야 합니다. 올리브영 특정 카테고리 POG를 파악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3.

메일로 제안서를 넣었을 경우,

1)답장 메일이나 유선으로 연락이 온다 = 담당MD의 피드백에 따라서 다음 계획을 수립하면 되고

2)답장 메일을 포함 어떤 연락도 없다 = 사장님 제품에 관심이 없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혹 답장이 없는 거에 대해서 이유라도 알고 싶다고 하셔서 사무실 전화로 연락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유선 연락조차 연결이 쉽지 않으니 꾸준히 연락하셔야 합니다.

*다른 H&B도 입점 제안은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올리브영 입점으로,

얻는 것도 많겠지만 잃는 것도 있다는 점을 명시하셨으면 합니다.

채널 대안이 없다 보니 올리브영 쏠림 현상이 더 강해지는 듯합니다.


설사 올리브영 입점이 안됐다 하더라도 -H&B 입점이 사장님 브랜드의 채널 전략이라고 한다면- 다른 채널에도 입점 제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롭스, 랄라블라, 시코르 등 다른 H&B의 매출과 매장 수를 다 합쳐도 올리브영의 1/2도 안됩니다. 그렇다고, 다른 H&B에서 얻을 수 있는 게 없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좋은 조건으로 경쟁이 덜한 채널에서 브랜드를 키워서 올리브영과 같이 채널로 확장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점 명심하셔서 채널 전략 잘 수립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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