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면 벌써 20년도 마지막 달이네요.
올해 새롭게 사업 시작한 사장님, 내년에 새롭게 사업을 준비 중인 예비 사장님 잘 진행되고 있으신지요?
오늘은 용기 수배와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용기 조사 차 H&B매장에 나가시면 '아, 이 용기 이쁘다'라는 생각이 드는 용기는 아마도 다른 브랜드에서 직접 만든 용기(직접 금형을 제작해서 만든 용기) 일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사실 사장님께서 고를 수 있는 용기 후보군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안타깝게도요.
프리몰드(freemold) 용기 중에서 찾아야만 합니다.
프리몰드 용기를 서칭할 수 있는 사이트를 2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프리몰드닷넷 http://www.freemold.net/
2) 프리코스 https://www.freecos.net/shop/
저는 개인적으로 프리몰드닷넷이 검색하기 편하더라고요.
특정 용기를 누르면 이 업체의 다른 용기들도 쉽게 볼 수 있어 샘플 요청할 때 한 번에 요청할 수도 있고요.
위 2가지 사이트에서 원하는 타입과 형태의 용기를 찾아서 해당 업체 담당자에게 연락해서
'XXX품번 용기 샘플 발송 부탁드립니다.'라고 요청하시면 친절하게 보내 주실 겁니다.
용기가 확정됐다면, 그 용기를 취급하는 업체들에게 연락해서 MOQ와 단가 문의해서 적합한 업체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단가도 중요하지만, 납품 일정이 어느 정도인지도 꼭! 확인하셔서 업체 선정하시길 바랍니다.
실제 디자인 업무는 내부나 에이전시에서 한다고 해도,
패키지 컨셉 방향성은 사장님이 잡아야 하실 겁니다. 이것도 에이전시에 맡기면 비용이 상당하거든요. 아무리 싸게 해도 컨셉 잡는데 500만 원 이상은 듭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는 것보다는 타겟 브랜드들의 레퍼런스를 취합해서 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디자인은 취향의 문제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장님이 마음에 들어 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브랜드 컨셉(고객)과 눈높이가 얼마나 맞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이 별게 아닐 수 있지만, 실제로는 상당한 영향력을 고객들에게 미칩니다.
브랜드샵 중 한 브랜드는 디자인 리뉴얼을 단행하면서,
기존 보다 영(young) 한 느낌을 더 강조한 방향성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용기도 바꿨고, 패키지 디자인도 바꿨습니다. 디자인 리뉴얼 전까지만 해도 나름 30대 고객 비중이 높았는데, 이 리뉴얼로 인해서 10대 고객 비중이 늘어나는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쁘냐 안 이쁘냐
깔끔하냐 안 깔끔하냐
보다는,
내가 팔고자 하는 고객들의 눈에 들어올까, 가 먼저여야만 합니다.
눈에 들어와야 손이 가고, 손이 가야 지갑도 열립니다.
저도 디자이너가 아니다 보니,
방향성만 잡고 실제 디자인은 전 회사에서 거래하던 에이전시에 아주 싸게~~ 부탁해서 하고 있습니다.
여러 방법을 찾아봤지만 이 방법이 가장 합리적인 비용으로 패키지 디자인을 하는 방법이더라고요.
용기 서칭도 막상 해보면 쉽지 않더라고요.
용기가 다들 비슷해 보이고, 후가공을 멋있게 하자니, 비용이 많이 들고.
이래저래 쉽지 않은 화장품 사업입니다. 1인 기업은 말할 것도 없고요.
처음 A-Z까지 한 바퀴 돌아보면,
사장님만의 노하우도, 주변 네트워크도 생겨서 두 번째부터는 조금은 쉽게 업무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힘내시고, 베스트셀러 아이템 출시를 위해서 애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