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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스카 Oct 15. 2020

막상 하려니 어려운 상품 기획

첫 주제는 상품 기획 입니다.

상품 기획은 마케팅의 시작이자, 브랜드의 시작이기에 처음 주제로 선정 했습니다.


회사를 다니실때 상품 기획을 해본 분들도 사장님으로 업무를 하려고 하면 상당히 어렵다고 느끼실 겁니다.

상품 기획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도 당연히 어렵다고 느끼실 겁니다.

모두가 어렵다고 생각하실테니 처음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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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신가요?

어떤 브랜드가 목표 이신가요?

위 질문은 희망하는 브랜드 컨셉이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위 질문의 답은 두 가지 단어를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성' 과 '확장성' 입니다.



브랜드 컨셉

브랜드를 운영하다 보면 컨셉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시대에 브랜드 보다는 상품 컨셉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브랜드 컨셉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한 이유는

1)마케팅의 시작점 이자 2)향후 브랜드를 운영하기 위한 가이드 라인이기 때문입니다.



구체성

기초 브랜드 컨셉이 '아름다운 피부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자'

색조 브랜드 컨셉이 '하루 하루를 행복하게 물들이다'

라고 한다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특별히 없으실 것입니다.


기초 브랜드 컨셉이 '먹지 말고 피부에 양보하세요'

색조 브랜드 컨셉이 'own your light'

라고 한다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이전보다는 특정 이미지가 떠오르기 쉬우실 겁니다.


브랜드 컨셉 혹은 슬로건에 구체성이 있어야만 기획자가 의도한 이미지, 느낌 등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고, 그 이미지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컨셉은 사람으로 치면 성격, 타고난 기질 과도 같은 것이기에 남들과 차별될 수 있는 것입니다.

추상적이고 남들과 비슷한 컨셉의 시작은 타 브랜드과 유사해져서 많은 비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렵더라도 첫 시작 부터 차별화 포인트를 가지고 가야만 합니다.



확장성

브랜드 컨셉에서 상품 라인 컨셉으로

상품 라인 컨셉에서 개별 상품 컨셉으로 이어집니다.

브랜드 컨셉이 대분류

상품 라인 컨셉이 중분류

개별 상품 컨셉이 소분류인 셈입니다.


추후 지속적인 상품 개발을 위해서 브랜드 컨셉의 확장성을 고민해야 합니다.


1)

대분류(EWG) - 중분류(수분 기능 EWG라인, 탄력 기능 EWG라인...)

2)

대분류(우리 가족 안심 사용) - 중분류(아토피 라인, 유산균 라인, 유기농 라인, EWG 라인...)


1)번과 2)번을 비교하면 브랜드 확장, 상품 확장 면에서 2번이 훨씬 수월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확장성 설정에 있어 지금 트렌드도 중요하지만 조금 먼 미래의 트렌드도 포함해야 하기에 사장님께서 생각하는 상품 방향성을 포함하는 쪽으로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분류 확장성이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장성으로 연결되기에 잘 고민해 보셔야 할 사항입니다.



첫 시작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장님께서 가시고자 하는 방향으로 설계를 하셔야 합니다.




#오스카Ncon

이제 막 화장품 비즈니스를 시작한 사장님들의 커뮤니티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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