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미지에 개성을 심어라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0831
요즘 최대 관심사는 '브랜드'입니다.
자기만의 이야기를 하면서 철학과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이 철학과 가치를 인정받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 부분이 가장 고민되고 공부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브랜드 관련 책들을 읽고 내용을 작성하겠습니다.
페르소나 마케팅은 브랜드 운영, 관리보다는 브랜딩(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책입니다.
브랜드에서 기업, 개인까지 브랜딩까지 도움되는 내용이니.
꼭 브랜드가 아닌 퍼스널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목차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제1장 페르소나와 이미지 마케팅
제2장 페르소나와 5가지 주요 트렌드
제3장 주요 페르소나 유형 5가지
제1요소 이미지
제2요소 사실
제3요소 맞춤성
제4요소 신뢰
제5요소 원칙 준수
제6요소 성장
제7요소 조사
제8요소 독자성
제1장 페르소나 마케팅 계획 세우기
제2장 페르소나 마케팅 실행하기
p41.
그것으로는 부족하다. 정말 중요한 것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효과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이 그 노력을 잘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p77.
신생기업에게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 제일 먼저 고려돼야 하는 것은 이미지다. 그 이미지의 실체는 두번째이며, 신뢰는 세번째에 불과하다. 그리고 돈은 그 다음이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신생기업이든 사업을 시작한 지 수십 년이 넘은 대기업이든 말이다.
p89.
자신만의 독특한 진실을 찾아내야 한다. 이 세상의 모든 개인이나 조직은 스스로가 최고라고 주장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갖고 있다. 자신만이 갖고 있는 진실을 찾아 사람들로 하여금 그것을 믿도록 만들어라.
-타깃으로 정한 고객층이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연구하고 그들을 이해한다.
-사람들이 믿을 것 같지 않은 사실은 버린다.
-증명하기 힘든 사실도 버린다. 그리고 5개 이내의 단어로 표현하기 힘든 사실은 애써 강조하지 않는다.
p95.
주요 경쟁사들이 내세우는 진실과 차별화되는 것은 몇가지나 되는가?
-다섯 가지 모두 차별화되어 있고 그것을 모두 증명
-차별화되어 있는 특징들을 위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치도록 하자. 다른 경쟁자들과 비슷한 특징을 굳이 돈을 들여 내세울 필요는 없으니까 말이다.
-분명한 다른 무엇인가를 내세우지 않고는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
p97.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시장성이 높은 틈새시장을 찾아라. 기존의 기업들이 무엇을 하는지 보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생각이 지닌 장점을 찾아라. 이러한 전략이 가져다누는 이상적인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시장에서는 선두기업들이 전혀 예상할 수 없는 게릴라식 마케팅을 펼치도록 하라. 자신만의 독특한 접근방식을 찾아야 한다.
p103.
맞춤성 요소 구축의 원칙
-자신이 내세우고자 하는 핵심적인 진실을 파악해 그것을 잠재고객들이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도록 짧은 문구로 표현하라.
-다섯 가지의 서로 다른 방식으로 표현해보고, 각각의 표현에 대해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조사하라.
-만약 자신이 내세우고자 하는 핵심적인 진실이 다른 경쟁사들의 그것과 같다면 최소한 표현방식이라도 다르게 하라. 만일 표현방식을 바꿔도 별도 차별화되지 못한다면 내세우고자 하는 핵심적인 진실 자체를 바꾸도록 하라.
-타깃으로 잡은 고객층을 더 세분화해 각각의 세부 고객층이 선호하는 표현방식을 선택하라.
p116.
페르소나의 요소들 가운데 어느 한두 가지 요소에만 치중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하지만, 이미지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가 신뢰다. 사실을 증명해 보일 수 있는 시간이 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사람들이 믿기 어려울 정도의 놀라운 사실이라면 오히려 조금씩 차근차근 소개하도록 하라. 그래야 신뢰가 형성될 수 있다. 아무리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라 해도 한꺼번에 터뜨리게 되면 사람들은 믿으려 하지 않는다.
p149.
신생기업의 경우는 페르소나 마케팅 계획을 단기간에 도달하기 쉽게 수립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극복할 수 있다. 단기적인 목표들을 꾸준히 달성하다보면 장기적인 목표에 도달하게 되어 있다. 뭔가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야 경영자와 임직원들도 용기를 얻게 마련인데 단기적 목표 달성은 좋은 성과가 된다.
p202.
한번 형성된 부정적인 이미지를 돌이키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주목을 끌기 위해 소리치는 방식을 이용하는 기업은 사람들의 눈길을 붙들기 위해 점점 더 크게 소리를 질러야 한다. 긍정적인 이미지만이 소비자들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을 가르쳐준다.
마케팅하면 고전 책들이 몇 권 있습니다. 아쉽게도 대부분 절판되어 중고책으로 구매하야겠지만.
고전이 왜 지금까지도 사람들이 읽는지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이 책으로 브랜딩,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서 인사이트가 생지지 않겠지만.
1년에 한 번씩 읽으면서 페르소나 마케팅에 대해 조금씩 조금씩 인사이트를 쌓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책의 추천 기준은 2가지입니다.
-1년에 한 번씩 읽은 만한 책인가
-독후감을 쓸 정도의 책인가
이 2가지 조건을 다 만족하는 책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처럼.
이 책은 곁에 두고 꾸준히 읽으면서 페르소나 마케팅의 깊이를 더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1) 브랜딩(브랜드 이미지)
2) 브랜드 운영과 관리
3) 개인 브랜딩
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