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준 Aug 08. 2022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 방법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고강도로 빠르게 뛰고 저강도로 느리게 뛰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이다. 개인적으로는 한 속도로 일정하게 뛰는 것보다 덜 지루하고, 운동하는 느낌이 있다.


 최근 영국 스포츠의학 저널에서 발표한 메타분석에 따르면 고강도 인터벌 운동이 중강도의 속도로 일정하게 뛰는 것보다 지방 산화율이 더 높다고 발표했다. 운동할 때 지방을 더 많이 쓴다는 말이다. 실제로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고, 심장기능과 혈관기능에도 꽤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운동으로도 알려져 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운동을 했냐 보다 얼마나 했냐가 더 중요하다. '운동량'이라고 하며 운동 강도와 운동 시간을 곱한 값으로 나타낸다. 고강도 인터벌은 다른 운동 방법과 비교해서 동일한 운동량으로 하더라도 적은 시간으로 할 수 있다. 간혹 고강도 운동이 결합된 특정 운동을 5분 10분만 해도 살이 쫙 빠진다면서 기적 같은 운동법을 소개하는 분들이 있는데 동의하기 어렵다. 모두가 쉽고 빠르게 살을 빼고 싶어 하는 심리를 이용한 거라 생각한다. 하지 않는 것보단 나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운동량을 채워줘야 한다.


 질환이 있거나 체력 수준이 현저히 낮은 경우를 제외하면 다양한 연령층이 해도 좋다. 고강도라는 단어 때문에 거리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고강도는 상대적인 강도를 말한다. 20대가 하는 고강도와 60~70대가 하는 고강도는 당연히 다르다. 그냥 고강도 자체가 싫다. 쉽게 하고 싶다. 그러면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하면 된다.


 고강도 인터벌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실제 관련 연구를 진행할 때 만들었던 프로토콜을 추천해보려 한다.

정답은 아니며 개별적으로 수정해도 좋다.


일일 운동방법: 고강도 3분, 저강도 3분을 한 세트로 구성하고 초보자는 4세트에서 5세트를 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4~5세트를 하면 24분에서 30분 정도 된다.

여기에 1분씩 추가해가면서 혹은 세트 늘려가면서 최대 7~8세트까지만 해보길 권장한다.


일주일 운동방법: 초보자라면 일주일에 2번 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어느 정도 체력이 생기면 3~4회 진행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일주일 5번 유산소 운동을 한다고 하면 2~3번은 고강도 인터벌을 하고 나머지는 다른 방법으로 유산소 운동을 해보자


--강도 설정이 중요하다. 2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저강도는 걷기다. 보통 걷는 속도보다 아주 살짝만 빠르다고 생각하면 된다. 느리지만 않으면 된다.

고강도는 대화가 불가능하고 옆에서 누가 질문했을 때 짧은 대답만 할 수 있는 강도다. (네. or 어.)


두 번째, 심박수를 이용한다.

고강도: 최대심박수의 85%

저강도: 최대심박수의 50%  (계산 의미 없음. 그냥 걷는 속도. 트레드밀 속도로 대략 5.5km/h)

최대심박수: 220-나이


예시) A는 20살이다. A의 최대심박수는 '220-나이' 공식을 적용하여 '200'이 된다.

고강도: 200 × 85% = 170

저강도 200 × 50% = 100

A는 고강도 구간에서 심박수가 170이 유지되도록 뛰면 되고, 저강도 구간에서 100이 되도록 하면 된다.


 마무리하자면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살 뺄 때 좋은 운동이다. 웜업은 필수다. 운동할 때마다 이것만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고 이런 운동도 있으니 다양하게 시도해봤으면 하는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식단 조절 안 하면 어떤 운동을 하든 살 안 빠진다.


https://www.youtube.com/watch?v=rxxGDOKx11s&t=81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