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쓴 소제목처럼(제가 작성한 글 보고, 저도 다시 새 학기 준비 중입니다.) 저도 제가 브런치에 생각할 거리들이 있어서 글을 쓰기도 하지만, 업무나 제가 한 일들이 잘 기억이 나지 않기도 해서 다음을 위해 기록하기 위해 글을 써 두기도 한답니다.
그간에 게으름을 기복 있게 피웠어요. 방학 시작하고 가족 여행을 오랜만에 다녀오고, 그 뒤에 여행 여파로 둘째가 수두로 집콕 격리 생활, 첫째는 한국사 시험도 준비시켜 보기도 했고, (하지 마세요! 교사는 남의 아이들 가르치는 직업이지, 내 아이 가르치다간 모자지간 연을 끊을지도 모르겠다고 느꼈어요..ㅜ.ㅠ) 그 뒤에 경남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전문교사 연수, 아이들 안과진료랑 본인 내과진료, 안과진료 등 병원투어하고 보내다 보니 방학도 아쉽게도(훌쩍훌쩍 엉엉..) 끝이네요.
자, 작년 새 학기 준비사항 글을 읽고 오셨나요?
올해도 개학, 입학 준비 시작해 볼게요~
1. 학반 편성 관련해서 학적 담당 및 담임들께 방학 전 미리 의견 전달 [방학 전~방학중]
- 24년 특수학급 7명(과밀이에요..) 학생들의 상황을 진급 학년 부장선생님들께 전달되도록 되도록 많이 이야기 두었습니다. (우리 학교는 전출 교사는 9명에, 바뀌시는 기간제 선생님까지하면 가시는 분들이 많아요. 신규교사가 17명이나 오셨구요. 이런 상황에서는 반편성을 하시는 학적 선생님밖에 믿을 분이 없어요.)
예를 들어, 1학년 특수 신입생은 뇌병변장애 학생이라 모듈교실(학교가 과밀상황이라 경남교육청은 저희 지역에 조립식 건물을 추가로 지음)에 배치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세 쌍둥이라 학부모님께서 형제들과 다른 반을 원합니다. 2학년 완전통합 여학생이 뇌병변장애라 도우미를 하고 싶어 하는 **학생과 같은 반으로 편성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학부모님, 해당학생들, 담임들의 의견 취합하여) 3학년 남학생은 올해 통합학급에서 행동관찰을 하러 제가 직접 교실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행동중재 대상) 협조적인 담임선생님이 배정되면 좋겠습니다.
2. 학적 담당 선생님께서 반편성 결과를 주셨어요. [2월 25일경]
- 특수학생이 경계의 학생이더라도 일반교과 담임 선생님께서는 힘드실 테니, 각 학급에 1명씩 배치해 주셨습니다.(특수교사 입장에서는 소통해야 하는 통합학급 담임선생님의 수가 너무 많고, 학생들의 시간표를 짜기가 더 번거로운 면이 있지만 훨씬 경한편인 2학년도 9월 수학여행도 있기에 각 반에 1명으로 배치하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일반 학생들이 무리지어 잘 다닐테니, 1명 정도의 특수학생은 챙겨주실 수 있을거라는 저만의 기대?)
*개학일부터 3주간은 신입생 지원 및 개별 상담,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으로 인해 특수반 수업이 없습니다.
*학생들 본인 학급 내 적응을 위해 제가 각 학년의 통합학급 관찰하러 지원 나갑니다.
4. 개학일 전, 반나절 출근해서 할 일 [기안문 임시저장, 일과운영 확인, 학부모님 문자]
학교를 출근 안 하면, 당일에 정신없을 것 같아서 버티다가 오늘(3.2일) 초과근무는 아니고 내 맘 편하라고 다녀왔어요~ (그날 저희 둘째도 교복 처음 입혀 입학식 보내는지라.. 출근길 조급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 사람일은 또 모르잖아요. 저 T거든요..ㅎㅎ)
- 교실 정리(저희 학교는 매 학기 공사를 하네요. 올해는 석면제거공사랑 인터넷 교체 공사로 다른 실 짐들을 보관했다가 빠지고, 먼지가 난리도 아니더라고요. 저희실은 리모델링실이라 빠졌지만 그래도 정신없는^^;;)
- 작년 적응기간 기안문 수정하여 에듀파인 임시저장
압~~~!! 기안문이랑 첨부파일도 같이 올리려고 했는데.. 학교 컴퓨터에 usb 그대로 꽂아 두고 왔어요. 엉엉..
제가 일단 개학일 도착하면 문서 먼저 올려드릴게요~~!(기안문, 통합학급 적응기간 계획)
(걱정 마세요. 저 첫 발령, 첫 출근 때.. 나이스 인증서 usb를 집에 두고 온 멍충이였어요. 어쩌겠어요.. 바쁜 개학일에 나이스 접속 못해 첫날에 기안도 못 올리지만, 아무 일도 안 일어나요. 괜찮아요. 우리 학생들 먼저 챙기고 하면 되지요..^^;;;)
- 3.4일 일과 운영 및 입학식 일정 출력하고, 학부모님께 안내 문자 : 월요일 일과지만, 7교시 마치고 보냄!(확인 안 했으면 어쩔 뻔..!!! 특수학생들은 장애인활동지도사분들이 하교 지도 하는 경우가 많으시잖아요. 하교시간 늦어지면 학생들 치료실 수업이나 방과 후 수업일정에 지장을 받아서 미리 학교 일과가 변동 있으면 연락드리면 좋아요~ 학부모님과 활동지도사분 모두께)
OO 중 특수담임입니다.
2024년 일과 및 시간표 참고하세요.(사진첨부)
**3월 4일 개학일 6교시->7교시 봉사활동(청소구역 안내)으로 일과 변동되어 운영됩니다.개학일 7교시 기준으로 하교예정입니다.
*3월 4일 개학일은 1학년은 9시까지 교실 입실/2, 3학년은 8시 30분까지 교실 입실합니다.
*입학식 당일 1학년 학부모님 체육관 참관 가능합니다.
- 3.4일 월요일 출근부터 분주하실 담임선생님께 안내 메시지 작성 (3.4일 8:00분 발송 예약)
[담임 9인(신규교사가 여섯 분이나 되네요..) + 교감 + 교장]
안녕하세요?
메시지를 받으시는 분은 특수학생이 입급 된 통합학급 담임선생님이십니다.
저는 2층 통합교육지원실(특수학급) 특수교사 OOO입니다. 먼저, 한 해 학생들과 함께 울고 웃으실 우리 선생님들께 감사 인사 먼저 전합니다~
올해 본교의 특수학생은 특수학급 소속 7명과 일반학급 소속 2명까지 총 9명입니다.
1학년: a(남, 1-6)
2학년: b(여, 2-1)...
3학년: c(남, 3-5), d(여, 3-2)*완전통합학생으로 특수반 수업 없음
특수학급은 통합학급에서의 원활한 학급 적응을 위해 24.3.4~3.22(3주간) '2024. 특수교육대상자 통합학급 적응기간'을 운영합니다.(기안문 첨부) 이 기간에는 특수학생들의 공식적인 수업시간표는 운영되지 않으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학생들의 개별 진단평가 및 상담이 이루어지기에 신입생부터 순차적으로 학생들의 특수학급 내 개별 상담시간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제가 각 학년실로 오늘 내 학생들 기본 전달 및 협조사항 안내 드리러 찾아갑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 일원이신 선생님들의 협의회 일정도 함께 회신 부탁드립니다. (3. 13, 15, 18일 중 참석 가능 일자 등 복무 특이 사항이 없는 날)
이제, 진짜 개학만 남았네요.
매년 돌아오는 이 날이 저도 긴장 상태이긴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미리 진급 학급 찾아가는 게 어려우면 바로 특수반으로 찾아오라고 부모님께 학급 편성 안내문자 보낸 뒤에 전화도 따로 드렸습니다.(몇 명의 학생들) 그리고 적응기간이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자폐 2학년 학생은 융통성 있게 특수반 오도록 할 거니깐 학부모님께 걱정 마시라고 말씀도 드렸습니다.
개학일에는 신입생 및 다른 학생들 통합학급 상황을 지켜보고 안전하게 잘 하교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담임 선생님들 공강 시간에 맞춰 학년실 특수학생들 브리핑하러 찾아가면 되고요~
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회 날짜가 가닥이 조금 나오면(학교 전학공이나 신규 교사 분들 연수가 없는 학교 일정 잡아야 할 듯요. 저는 원탁형 회의로 그냥 한 번에 하는 식이에요.) 가정통신문(참석여부 회신)이랑 기초조사서 서류 일체 보내는 편입니다. 개학 1주 차 내에 일정들 조율하려면 유선상 전화로학부모님과 소통하는게 빨라요.(1주 차 내에 기초요구 조사서 보내고, 2주 차 내에 회신받는 걸 목표로 해요. 3주 차 내 협의회 진행하고, 협의록 마무리 및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교과 선정 및 교과 재구성해야 4주 차 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이 나와요..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