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지 Mar 15. 2024

2024. 특수학급 운영계획(22 개정 반영)

교육과정 편성 지침(수정 부분만 남겨요)

제가 작년에 공주대에서 권역별 '2022 개정교육과정 역량 강화 연수' 핵심 교원으로 참석하고, 심화 연수까지 받고 전달 연수자로 자료를 만들고 강의를 했었어요.


(떻게 보면.. 현장에서는 늘 그렇게 재구성하고 그 역할을 해오고 있었는데, 알맹이는 그대로인데 포장지만 바꾼 그런 거죠. 저희가 늘 해오던 게 교육과정 재구성이었어요. 그러니 문서상 개정교육과정 내용으로 문구를 정리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요.)


브런치 찾으시는 분들께도 글을 남긴 다하면서 겨울이 그냥 지나갔네요.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작년 말까지 교과서 작업 들어가신 아시는 선생님도 계셔서, 지금 마무리 작업 중인 거지 아직 중 고등학교에는 올해 적용이 아니에요.

(개정 교육과정 연수자료는 주말쯤 학교 일하러 들어가서 정리해서 올려볼게요.)


2022 개정 교육과정 문구를 특수학급 운영계획에 사용할까 말까 하다가.. 저는 올해 계획안부터 적당히 반영해서 수정을 해봤어요. 특수학급 운영계획안은 다들 가지고 계실 테고, 매해 리뉴얼 하실 거잖아요~ 교육과정 내용만 참고하셔서 수정하세요. 


2024년 - 해당 학년(군)의 공통교육과정 및 15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과 내용 재구성

->15 교육과정 아직 사용한다.(명시적으로 현 교육과정은 15 적용이다.) 나머지 문구는 22 개정에 준해서 수정했는데.. 수정하고 보니 크게 현 교육과정이랑도 배치(背馳)되지 않아서 그냥 이렇게 하려고.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 교과(군) 내용과 연계하여

->이렇게 기본 교육과정의 내용을 연계하는 방법으로 특수 기본교육과정 교과서를 사용하여 가르치는 것을 개정 방향에 맞는 언어로 정리했습니다.


저는 교육과정 관련 언급 부분이 이렇게 많았나? 했네요.

중복된 부분들 통으로 드러내서 편집할까 하다가..


요런 부분은 형식이잖아요.

그런 거에 너무 집착말자. 아직 내일 개별화협의회, 체험학습 계획, 봉사활동 계획서, 창체 계획서, 특수학급 운영계획, 다음 주 수업 준비까지 갈 길이 멀다. 싶어서 그냥 일부만 수정만 했습니다. 


특수학급에서 저 역시 우리 학생들과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꿈꾸지만, 늘 업무에 매몰돼 있는 3월이 버겁기도 하거든요. 그렇지만..


 우리 문서 더미에서 살아남아 봅시다!


<22 개정 적용 문구는 파란색으로 작성된 부분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중학교 특수학급 새 학기 2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