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팔이의 시대는 끝인가?
유튜버 자청을 역행자라는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처음부터 사업적으로 성공한 사람이라는 게 느껴졌다.
역행자라는 책은 장기간 베스트셀러였고, 이상한 마케팅이라는 마케팅 회사, 아트라상 재회 상담 서비스, 전자책 판매 서비스 프드프, 유튜브 컨설팅 라이징유튜브 그리고 오프라인으로는 욕망의 북카페, 위스키바 인피니 등등이 있다.
나의 의견은 간단하다. 과장은 있을지언정 사기꾼은 아니다. 그리고 무리한 세일즈를 하지 말아야 할 유튜브에서 너무 대놓고 세일즈를 한 게 큰 반발을 일으킨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세일즈의 공간은 클래스 101이나 크몽 이런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나의 개인적인 생각은 그의 영상이나 책의 통찰력을 보면 그냥 지어내서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그리고 그것을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게 잘 설명해 주었다.
너무나도 쉬웠던 그것이 문제였던 것 같다. 자청에게는 너무나 도 쉬운 그 방법을 하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하는 엄청난 작업들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독서와 독서를 통해 배운 것들에 대한 사회에서의 통찰력.
그것은 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다. 하지만 내가 느끼기에는 그 부분을 너무 낮게 평가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그는 사람의 심리를 잘 알고 있고, 그것을 사업적으로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것을 아무나 알아듣기 좋게 잘 설명해 주었다.
하지만 너무 쉬운 나머지, 사람들은 그것을 사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물론 어떤 사람에 따라서 사기라고 느낄 가능성이 다분하다.
그리고 자청이 사기꾼이라 생각하는 이면에는 이런 생각이 있을 것이다.
내가 한 달 내내 고생해서 겨우 400-500만원 버는데
저렇게 쉽게 연봉 10억을 번다고? 저건 사기야.
저게 되더라도 특별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만 가능해
그리고 왜 싸가지가 없지?
라는 생각에서 자청은 사기꾼이라는 결론에 다다를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패배주의적인 생각이고 본인에게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이다.
그리고 명심해야 될 것은 단순한 사기로는 저런 커다란 트래픽을 끌어오는 건 불가능하다 이다.
내 생각에 지금 이렇게 논란에 휩싸인 것은 자청 본인이 성장해야 될 부분이 있다는 하늘의 계시나 다름없다
이번 사건으로 노이즈 마케팅 효과로 대한민국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청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단 한 번의 사건만 터뜨리면 수많은 안티들은 팬으로 돌아설 것이다.
이것은 과학이고 역사이다.
영화 내부자들 에서 굉장히 유명한 대사가 있다
이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대중은 실제로 우메 하다. 이 말에 상처받지 말기를. 개인과 대중은 별개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혼자 있을 때와 다른 사람들과 섞여 있을 때 실제로 다르게 행동하고, 우리는 인간인 이상 그 특성을 벗어날 수 없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과 유사한 사례를 이미 보았다.
바로 신사임당으로도 알려진 유튜버 주언규. 월 1000 과정을 너무 쉽게 설명해 준 나머지, 사기꾼이라는 논란을 겪고 당당하게 더 성장한 모습으로 복귀하였다.
지금은 viewtrap이라는 유튜브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운영하고, 최근에는 슈퍼노멀이라는 베스트셀러 책을 내기도 하였다.
그도 마찬가지였다. 방송국 PD라는 직업을 통해 얻은 그 수많은 통찰력에 대한 설명은 축소하고, 돈 버는 과정을 너무 쉽게 설명한 것.
하지만 그가 말한 누구나 다 "월 1000 할 수 있다"는 진실이다. 하지만 그 말이 사기인 것도 진실이다.
그 말을 믿고 행동하는 사람에게는 진실이고, 조금 하다가 포기하는 사람에게는 사기인 것이다.
하지만 지금 그는 대중을 아우룰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지고 굉장히 승승장구 중인 것으로 안다.
나는 자청에게서 유튜버 주언규의 모습이 보인다. 그 가복귀할 방법은 간단하다 주언규의 길을 걸으면 자청은 다시 한층 성장한 모습으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그전에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스스로 깨달아야 할 것이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대가를 치른 사람에겐 사회에 복귀할 다시 기회를 줍니다. 그러한 이유로 살인자도 감옥에서 출소를 할 수 있는 거죠.
우리 사회는 그런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정적인 스트림에 올라타지 마세요. 그것은 잠시 쾌감을 줄지 모르겠으나 본인에게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누구는 성공 팔이, 성공 포르노라고 비웃듯 이야기를 하지만, 성공 포르노 믿고 그것을 꾸준히 따라 하기만 해도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생각하는 대로 존재한다 모든 것은 생각과 함께 시작된다
-부처-
2편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다시기 전에 한번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https://brunch.co.kr/@647a833fd83443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