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대부분 잘 모르는 도마 소재별 관리 방법

도마 재질에 따라 이렇게 관리해야해요!...

by 더카뷰

도마 소재에 따른 맞춤 관리방법

나무도마.jpg ⓒ더카뷰DB

주방에서 음식을 손질할 때 사용하는 도마는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진다.


편하게 쓸 수 있는 실리콘이나 플라스틱 도마부터 깔끔한 관리가 가능한 유리도마, 관리에 손이 많이 가지만 튼튼한 나무 도마 등 취향이나 목적에 따라 다른 소재의 도마를 선택하게 된다.

20240929_223501.jpg ⓒ더카뷰DB

오늘은 도마 소재별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플라스틱 도마

단단하고 무거운 형태부터 얇고 가벼운 형태까지 그 종류가 다양한 플라스틱 도마는 저렴하면서 어디서나 구하기 쉬워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도마이기도 하다.


플라스틱 도마는 칼질 후에 흠이 날 경우 사이사이에 플라스틱이 일어날 수 있고 이물질로인해 오염이 될 수 있어, 굵은 소금을 도마에 문질러 소독과 이물질을 제거한 후,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일광 소독 해주는 것이 좋다.


실리콘 도마

적당한 무게감과 세척 및 관리가 용이해 최근 높은 소비율을 보이고 있는 실리콘 도마는,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기적으로 소독해주는 것이 중요한 소재다.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부어서 도마에 전체적으로 발라 문질러준 후, 전자레인지에 돌려 살균하면 좋다. 하지만 이 방법이 번거로바면 끓는 물에 넣고 삶아서 소독해주는 방법을 사용해도 좋다.


나무 도마

나무도마는 어떤 나무로 만든 도마인지에 따라 세부 관리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나무도마의 경우 칼을 사용하면서 나무가 일어나고 패이기 쉬우므로 사포로 문질러 표면을 정리해준 후, 식물성 오일을 발라 코팅해 관리해주면 조금 더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


유리 도마

유리도마는 다른 소재의 도마에 비해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지만, 관리가 편하다는 점에서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별도의 소독이 필요하지 않고 사용 후 세제로 잘 세척해준 후, 물기가 남지 않도록 잘 말려주기만 하면 된다.


단, 유리도마의 경우 유리의 미끄러운 특성상 칼질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칼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더카뷰 이어서 보기 좋은 글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302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334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324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328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318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가을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숨은 드라이브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