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짱짱이 Jul 02. 2023

나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계획

나의 의지로 가능한 일들?

매번 계속되는 승진 누락으로 인하여 나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나의 의지로 가능한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나의 몸도 나의 의지대로 움직이지 않는데......


작년 나는 정사서 2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1년 반동안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문헌정보학과를 이수하였고 이수와 동시에 자격증을 발급받았다.

나는 100% 나의 의지로 가능했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그것은 나의 착각이었다.

만약 코로나가 발생되지 않아 온라인 수업을 하지 못했다면 나는 출석을 못했을 수도 있고 

시험기간에 가족의 도움이 없었다면 난 시험을 못 봤을 수도 있다.

업무가 적당히 주어져서 과제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겨서 과제도 제출할 수 있었다.

돌이켜보면 내가 나의 의지만으로 이루었다고 생각한 일이 누군가의 도움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 모든 건 하나님이 주신 환경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나의 의지로는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뿐이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 시니라” 잠언 16장 9절





매거진의 이전글 적당히 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