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우리 쇼핑몰에 가두는 전략, CRM 마케팅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아직 CRM 앱을 사용하고 계시지 않다면,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많은 고민이 되실 거 같아요. 또 이미 사용 중이라면, 추가로 더 도입해야 할지 고민되거나 지금 쓰고 있는 솔루션 비용/기능에 따른 불만이 있을 수도 있고요.
그래서 오늘은 적절한 CRM 도입 시점부터 쇼핑몰 상황에 따른 추천 기능까지 다뤄보고자 해요. 이번 아티클을 통해 여러분들의 CRM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일반적인 이벤트보다는 색다른 이벤트를 진행하는 쇼핑몰에 고객이 머무를 확률이 높아지겠죠. 매 번 똑같은 혜택이나 프로모션은 고객의 흥미를 이끌어내기 어려우니까요. 예를 들어 신규 고객 대상 이벤트만 반복하는 쇼핑몰이라면, 기존 고객은 쇼핑몰 방문에 점점 더 피로감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객은 쇼핑몰 내 사소한 부분을 개별적으로 인식하지 않고, 작은 부분 하나로 쇼핑몰 전체를 인식하게 돼요. 즉, 소소해 보이는 이벤트 하나가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거죠. 반면 고객이 쇼핑몰에서 만족스러운 쇼핑을 했다면, 그 신뢰도와 친밀감은 이후에도 구매를 지속할 확률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 운영자라면 고객 경험의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관리해야하죠. 프로페셔널한 고객 관리를 통해 브랜드 신뢰도를 높여 보세요.
CRM 솔루션을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쇼핑몰 고객 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말해요. 고객 데이터를 모아 분석해 주기도 하고, 이러한 데이터로 마케팅 전략을 자동화해주기도 하죠.
쇼핑몰이 CRM 솔루션을 도입하면서 가장 기대하는 점이 무엇일까요? 고객을 우리 쇼핑몰에 가둬두는, 즉 락인 효과를 노려볼 수 있다는 건데요. 단골 손님은 곧 쇼핑몰의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의미하기도 해요.
그렇다면, 단골 고객이 늘어나야 하는 단계가 가장 필요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파레토 법칙에 따르면, 단골 고객의 구매가 쇼핑몰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의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쇼핑몰이 가장 집중해야 할 핵심 타겟은 '단골 고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이 있기만 하다면, CRM 솔루션을 도입해 고객 관리를 시작하기 적합한 때입니다. CRM 솔루션을 이용한다면 보다 고객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돼고, 섬세한 고객 응대 또한 가능해지니까요.
그러나, 쇼핑몰을 운영한 지 얼마 안된 초기 쇼핑몰이나 소규모 쇼핑몰이라면 CRM 솔루션 도입 비용이 부담으로 느껴지실 것 같아요. 또 최근에는 다양한 CRM 솔루션이 나타나면서, 하나의 솔루션만 사용하고 계신 쇼핑몰도 드물텐데요. 여러 개의 CRM을 사용하게 되면 관리 시간과 비용도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드릴 수 있는 CRM 솔루션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무료로 온사이트 캠페인, 소셜 회원가입/로그인, 첫 구매 이벤트 등 쇼핑몰 필수 CRM 기능을 하나의 앱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CRM 비용과 관리 시간 등이 고민이셨다면 바로 아래에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카페24 ‘알파푸시’는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쇼핑몰을 만들어주는 CRM 솔루션 입니다.
소셜계정으로 손쉽게 회원가입/로그인이 가능한 초스피드 회원가입
주소를 몰라도 상대방 연락처만 안다면 선물을 전송할 수 있는 ‘선물하기’
쇼핑몰 밖에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오프사이트 캠페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전부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알파푸시의 여러 기능 중, 어떤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지 막막하시다면 쇼핑몰 상황별 적합한 기능을 소개드려 볼게요.
회원가입 고객이 적어 고민이라면,
알파푸시의 초스피드 회원가입으로 빠르게 회원가입을 완료시켜
회원가입률을 높여 보세요.
들어온지 얼마 되지 않아 이탈하는 고객을 붙잡고 싶다면, 방문자가 더 많은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야겠죠. 일정 시간 이상 쇼핑몰을 구경하면 적립금을 제공한다는 타이머 장치로 쇼핑몰 체류 시간을 높여 보세요. 상품을 탐색하는 시간동안 줄어드는 타이머를 본 고객은 쇼핑몰을 쉽게 떠날 수 없게 될 거예요.
돌아오지 않는 고객을 다시 방문하게 만드는 데에는 맞춤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예요. 재방문/재구매율을 높이고 싶다면, 구매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난 고객에게 쿠폰을 발송하거나 이벤트의 한정된 시간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발송해 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