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소비'하지 말고 '투자'하라.
제목을 보고 내 글을 읽기 시작한 당신은 아마 독서를 꾸준히 하며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고 있지만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막연하게 '책을 읽으면 성공할 수 있다니까 책을 읽어야겠다.' 또는 '열심히 독서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고 있을 확률이 높다. 어떻게 아냐고? 내가 그랬기 때문이다.
책을 꾸준히 읽어도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에게 딱 한 가지만 강조하고 싶다. 그것은 바로 '실행'이다. 아마 당신은 '이 사람도 결국 똑같은 이야기 하는구나'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스스로에게 한 번 질문해 보기를 바란다. 지금까지 책을 읽고 실행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든 것이 얼마나 있는가? 지금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자신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면 어떤 실행이든 상관없다. 만약 많은 실행을 해왔으며, 변화를 겪어가고 있다면 내 글을 그만 읽어도 좋다. 이미 정말 잘하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똑같은 이야기를 계속 들었어도 그 사실을 인지하고만 있을 뿐, 진짜로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 1권을 읽었든, 100권을 읽었든 독서량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정말 중요한 것은 책에서 배우고 깨달은 것을 인생에 적용하고, 실행해 보는 것이다. 내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딱 하나 '책 한 권에 실행 하나'이다. '이 책을 씹어먹어 버려야겠어'라는 각오를 가지고 읽어나가는 것도 물론 좋다. 하지만 아직 책에서 배운 내용을 삶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면 먼저 욕심을 내려놓고 딱 하나의 적용을 해보길 바란다. 단, 단순히 한 번 적용해 보는 것이 아니라 습관으로 만들어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아마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적용하고 싶었던 내용 중 가장 실행하기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삶에 적용하고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면 해당 책을 읽은 시간은 '소비'가 아니라 '투자'가 된다.
내가 생각하는 독서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움과 적용 그리고 변화이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고 나서의 뿌듯함만이 남는 '소비'가 아닌, 실행함으로써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투자'를 해야 한다. 그 첫걸음을 떼지 못한 당신에게 이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책 한 권, 실행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