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을 끝내 줄 4문 4답
2018년 7월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 제도의 도입과 워라밸을 중요하시는 트렌드는 직장인들에게 자기 계발과 취미 활동에 시간을 투자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업무 시간 이외에 부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여기에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이 발생하여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언택트 소비 성향이 더해지면서 다양한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직무 능력을 향상하거나 취미생활을 하고, 100세 인생을 대비하기 위해 N잡을 준비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온라인 클래스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그런데 아직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온라인 클래스 이용을 망설이고 있다.
온라인 클래스 수강을 고민하거나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할 테지만 '시간 부족, 비용, 집중도, 유료 수강의 필요성' 이 네 가지가 온라인 클래스를 이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다.
1. 온라인 클래스를 수강할 시간이 없는데요?
수강할 시간이 없어서 온라인 클래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꾸준히 수강하지 못할 것 같다는 것도 이와 연관된다. 정해진 수강 기간 내에 비용을 지불한 것만큼 콘텐츠를 이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걱정에 온라인 클래스 이용을 망설이는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클래스는 많은 시간을 요구하지 않는다. 한 강의당 평균 15분-20분으로 구성된다. 또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과거 우리의 모습을 다시 떠올려보자. 주 52시간 근무가 시행되기 전 제2 외국어 공부를 위해 근무 시간을 피해 이른 새벽이나 늦은 저녁에 학원으로 가던 시절이 있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하루가 24시간인 건 변함이 없다. 그런데 왜 집에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진 이 시대에 수강할 시간이 없다고 하는가?
점심 먹고 쉬면서, 재택근무를 하면서, 지하철로 이동하면서, 맥주 한잔 하면서 등 일상에서 조금의 시간만 투자하면 충분히 온라인 클래스를 수강하면서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러니 시간 부족을 이유로 온라인 클래스 이용을 망설일 필요가 없다.
2. 비용적으로 부담되는데요?
온라인 클래스를 이용하는 데에 따르는 비용이 클래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가 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수강을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질문해보려 한다.
한번 치맥 하실 때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나요? 피자 한 판 드실 때 얼마 계산하세요? 게임하실 때 아이템 구매에 얼마를 쓰시나요? 한 달에 배달 음식 비용으로 얼마 쓰시나요?
온라인 클래스의 수강료는 월평균 4만 원 정도이다. 위의 질문에 답변하는 금액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본인을 계발하고 본인의 미래를 준비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에 이 정도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부담된다고만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비용적 부담을 이유로 본인 발전을 위한 기회를 놓치지 말라고 전하고 싶다.
3. 오프라인에 비해 집중력이나 학습 효율이 떨어질 텐데요?
앞서 1번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온라인 클래스의 경우 한 회차당 평균 15-20분 정도이다. 이 말은 장시간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 있을 필요도, 장시간 집중력을 발휘할 필요도 없다는 의미이다. 한 번에 집중해서 보기 좋은 시간이며 15분 정도 잠깐 집중했다가 볼 일을 보고 다시 집중해서 볼 수 있다. 오래 앉아있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짧은 시간이라도 얼마큼 집중했느냐가 중요하지 않겠는가.
온라인 클래스는 반복 수강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할 때에는 이해가 잘 가지 않았던 부분이나 제대로 듣지 못한 부분을 다시 들을 수 없는 반면 온라인 클래스는 배속을 조정할 수도 있고, 반복하여 수강할 수도 있다. 또한 오프라인 강의는 1:多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자세히, 가까이서 봐야 이해하기 쉬운 부분도 놓치고 지나갈 수 있지만 온라인 클래스는 그렇지 않다. 쿠킹 클래스와 자수 클래스를 예로 들어보자. 요리를 할 때 재료는 얼마 큼을 넣어야 하는지, 칼질은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 가까이서 촬영한 영상을 보며 더 빠르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고, 어떤 방법으로 실을 꿰야하는지, 스티치를 해야 하는지 가까이서 촬영한 영상을 보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반복 수강이 가능하며 시각과 청각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온라인 클래스가 오프라인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없다.
4. 유튜브에도 강의가 있는데 굳이 유료로 수강할 필요가 없지 않나요?
사람들이 유튜브 영상을 보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유튜브 인기 동영상에 있는 콘텐츠들의 대부분이 음악, 먹방, 예능 등의 성격을 띠는 것을 봤을 때 재미를 찾는 목적이 제일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유튜브 채널은 흥미 위주로 업로드를 해야 조회수나 구독자 수가 오른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유튜브 영상은 흥미 위주로 제작할 수밖에 없다. 강의 같이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면 절대 사람들은 계속해서 그 채널을 보지 않는다. 유튜브 영상 시간이 7분 이상으로 제작될 경우에도 구독자들이 이탈할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짧은 길이의 흥미위주로 영상을 제작하기 때문에 많은 내용들이 생략될 수밖에 없다. 특히 창업과 관련된 강의의 경우 최대한 빠르게 매출을 낼 수 있는 실제적인 정보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한데 제한된 정보만으로는 실전에서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보다 전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응축한 강의를 수강하고자 한다면 온라인 클래스 수강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좋은 학원에서 좋은 수업을 듣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서 수백, 수천 명의 사람들과 한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는 시절을 지나 우리는 온라인을 통해 수능을 준비하고, 자격증을 준비하고, 취업을 준비하게 되었고, 공방이나 교육기관을 방문해야지만 수강할 수 있던 강좌들까지 안방에서 편하게 수강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로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자기 계발 및 취미 활동하려는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 이젠 온라인으로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전혀 어렵지도, 낯설지도 않은 일이 되었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진 시대이다. 망설이지 말고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집에서 편안하게, 안전하게 본인을 발전시킬 수 있는,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