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는 국학(전통문학) 중국 작가 왕소보

by 수호천사

저는 지금 마흔이 넘었는데도 스승선배님들이 건재하셔서 여전히 늦둥이입니다. 그 당시 대학원에 다닐 때, 선생님께서 저에게 국학 기초가 안 된다고 하셔서 한 번 화를 냈습니다. 《사서》부터 , 주자까지 한바탕 둘러보았습니다. 제가 책을 읽기시작한것은 소설부터 시작하여 나중에 사서오경을 손에 댔습니다. 사람은 지식 청년으로 시작하여 학생이 됩니다. 이런 순서는 생각해 보면 문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서를 볼 때 약간의 괴상한 감회가 남아 있으며, 이는 여전히 낡아빠진 빗자루 같지만 소중히 여길 가치가 있습니다. 《논어》를 읽고 나서 눈을 감고 곰곰이 생각해 보니, 공자가 자주 진지하게 진실을 말하는 것이 정말 사랑스러운 진지한 영감님이라고 느꼈습니다. 자기 학생들 몇 명이 자꾸 입만 열면, 이것저것 말할 때, 마치 할머니가 손자를 꾸짖는 것처럼 매우 친절합니다. 이 노신사는 가끔 교활하기도 합니다. 그것은 바로 "공자와 남자의 만남" 그때입니다. 나오자마자 소리를 지르며 자신이 '색을 범하지 않았다'고 단언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저는 그를 좋아합니다. 만약 춘추에 태어났다면, 꼭 그에게 가서 공부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곳은 '픽윅 클럽'의 분위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의 견해에 대해서는 그저 그렇다, 특별히 감탄할 만한 점은 없습니다. 그가 특별히 강조한 의식에 대해서는 "문화 혁명"에서 했던 의식과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침에 청시하고 저녁에 보고하는 것은 모두 경험해봤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유치한 사람에게는 꼭 필요하지만, 교양 있는 어른에게는 부담입니다. 하지만 저는 공노부자의 문하에 들어가고 싶은 이유가, 바로 그런 분위기로 인해 가는 것이지, 그곳에서 무슨 학문을 쌓고 싶지는 않습니다.

  《맹자》는 저도 봤는데, 맹자가 매우 편집증적이고 겉으로는 체면이 서 있지만, 사실 마음속에는 사악한 기운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묵자와 양주를 언급하며 "군도 아버지도 없고, 짐승에 지나지 않도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이론을 세우는 것은 이미 신사의 행동이 아닙니다. 그의 사상에 대해 저는 조금도 찬성하지 않습니다. 어떤 논객은 그의 사고가 치밀하다고 말하지만, 저의 견해는 정반대입니다. 그의 기본적인 방법은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까지 침습하는 것입니다. 그게 뜻대로 되지 않으면 때로는 그 사람을 짐승이나 소인배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 흉악하고 사나운 태도는 정말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수사에 관해서는, 저는 그가 뛰어난 고수라는 것을 인정하며, 다른 면에서는 별로 지적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그를 전혀 좋아하지 않습니다. 만약 춘추에 태어났다면, 만나도 악수를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공자와 맹자를 읽었습니다. 제 선생님의 말씀으로는 '봄바람이 당나귀 귀를 스치듯이'와 같습니다. 저의 이런 감개무량함도 선생님의 화를 자초할 뿐이므로 저는 아직 까마득한 후배일 뿐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제가 이렇게 이론을 세우는 것이 외국을 숭배하고 민족 감정이 부족한 것이라고 말한다면, 이것은 제가 인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패러데이를 매우 존경한다고 인정합니다. 왜냐하면 저에게 코일 두 개와 철봉 하나를 주었고, 전자기 유도를 발견하라고 했지만, 저는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뉴턴, 라이프니츠, 특히 아인슈타인은 모두가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생각해낸 것은 전적으로 당신의 능력 밖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들은 세상을 놀라게 할 만한 사색 능력이 있으며, 공맹이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현대의 기준에 따르면, 공맹이 말한 "인의"든 "중용"이든 좋은 말이든, 특별한 사고 능력 없이도 생각해낼 수 있는 것 같고, 지나치게 깊이 생각하고 약간 오글거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 가지 예가 있습니다: 이청 중 어느 곳이 기억이 나지 않는데, 한 번은 갓 부화한 새끼 오리를 힘껏 쳐다본 적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그에게 무엇을 보느냐고 물었을 때, 그는 털이 보송보송한 새끼 오리를 보고 나서야 성인이 말한 "인"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생각에는 감동적인 부분이 있지만, 자세히 체험해 보면 대단한 것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털이 보송보송한 오리는 예쁘지만 아무리 봐도 오리입니다. 게다가, 성인은 '인'을 제안했는데, 이는 후세 사람들이 오리를 보아야 이해할 수 있지만, 적어도 말로는 뜻을 이루지 못합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지만, 민족 감정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비록 공맹을 존경하지는 않지만, 고대 중국의 민중들에게 감탄했기 때문입니다. 민중들이 두부를 만드는 것을 발명했는데, 이것은 제가 상상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저는 주희의 책도 본 적이 있는데, 학부가 이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그의 '격물'에 대한 논술을 특히 자세히 보았습니다. 주자(朱子)는 음양오행(陰陽五行)으로 천하만물을 모두 담을 수 있습니다. 비록 음양오행은 민족의 소중한 유산이지만, 저는 다소 단순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주자는 우물 밑을 내려다보면 하얀 공기가 뭉게뭉게 피어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어르신은 음에 양, 양에 음(이것은 태극도의 상)이 있다고 설명하셨고, 우물 바닥에서 음지까지 양기 덩어리가 있는 것도 정상입니다. 저는 당신이 우물 안을 들여다보면 하얀 공기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머리도 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것은 바로 당신 자신입니다(저는 이 점에 대해 매우 확신하고 있으며, 실험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왠지 모르지만, 이 점을 그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관찰하지 않을 수도 있고, 외면할 수도 있습니다. 학자들에게 이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입니다. 또한 우물이 너무 깊을 수도 있지만, 송나라에 얕은 우물이 없다는 것은 믿지 않습니다. 음양학으로 이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아마도 반드시 기하학 광학을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비록 주자한테 전체 광학 시스템을 한 번에 내놓으라고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지만, 그것이 너무 복잡해서 그 방향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는 전혀 뛰어넘으려 하지 않습니다. 만약 주자가 철학자이자 윤리학자이기 때문에 자연과학자의 기준으로 요구할 수 없다면, 저는 동의합니다. 이상하게도, 우리나라의 수천 년 문명사는 자연 과학자를 배출할 수 없었습니다.

  지금은 공맹청주를 제가 다 읽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들어가면 못 나올까 봐 걱정입니다. 만약 이것이 중화문화유산의 주요 부분이라고 한다면, 저는 이 점이 너무 적다고 말할게요. 모두 합쳐서 인간관계에서 그 정도의 일, 그리고 이후의 음양오행을 합친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학자들이 2000년 동안 연구한 것은 정말 너무합니다. 우리는 옛 독서자들이 사서오경을 완전히 외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아무 글자만 찍어도 그것이 책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정신은 존경스럽지만, 이러한 방식은 정말 정신병적입니다. 분명히 아인슈타인의 원작을 암송할 줄 아는 사람은 물리학자가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진정한 학문은 문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상에 있기 때문입니다. 문과가 조금 특수해서 외워야 한다고 해도 이 정도는 아닙니다. "문화대혁명"에서 저도 마오 주석의 어록을 외운 적이 있기 때문에, 이 어조를 저도 이해할 줄 알았습니다. 경전을 읽고 주문을 외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한 미국 장군이 적의 후방에 깊숙이 들어갔지만, 불행히도 적에게 지하실에 갇혔습니다. 적은 머리 위에서 가방을 뒤졌지만, 그의 수행원 중 한 명은 기침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장군은 수행원에게 껌을 주고 씹게 하여 기침을 억제했습니다. 그런데 수행원은 한참 씹다가 다시 손을 내밀어 새로 달라 했는데 이유는 이 조각이 너무 맛이 없기 때문입니다. 장군이 말했습니다: 맛이 없는 것은 이상하지 않지. 네게 주기 전에 이미 두 시간을 씹었거든! 제가 이 예를 든 것은 사서오경이 아무리 좋아도 수천 년 동안 읽을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마치 껌이 아무리 맛있어도 다른 사람의 것과 바꿔서 씹을 수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저는 이렇게 책을 읽어본 적이 없어서 그 좋은 점을 모르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현대의 과학과 문화가 유가의 전적 속에 가득 차 있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열심히 연구하기만 하면 됩니다. 저도 믿습니다, 그 껌을 계속 씹으면 육포 맛이 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리 민족의 가장 중요한 문화 전통은 공맹정주가 아니라 이러한 연구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사서오경을 연구했지만, 지금은 《홍루몽》을 연구합니다. 저는 저같은 세대가 이 점에서 매우 뒤떨어진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좋은 일이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사서든, 《홍루몽》이든, 원래는 몇 권의 책이었지만, 그 안에 전 세계를 억지로 집어넣으려 했습니다.저는 세상이 이로 인해 이익 볼것이 없고,오히려 그로 인해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어떤 학문이든, 비록 내용이 제한적이고 더 이상 연구할 가치가 없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매우 깊이 파고들면 자중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모두가 당신을 감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 만약 한 사람이 이 학문을 자중하려고 한다면, 더 깊이, 더 깊이 파고들어야 합니다. 이런 학문이 무수히 많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꿰뚫렸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정말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그 안으로 파고 들어간 사람들이 어떻게 될지는 더욱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고택에 귀신이 들리고 나무가 늙어서 정령이 되면 한 학문이 결국 요괴가 될 수 있습니다. 국학에 대해 말하자면,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오늘날까지 세계를 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저는 기꺼이 믿지만, 여전히 반신반의합니다.


일찍 별세 하지 않았더라면

노벨상 취득 작가 뭐앤보다 더욱 환영 받는 작가.


왕샤오보(1952년 5월 13일-1997년 4월 11일), 남성, 중국 현대 학자, 작가. 대표 작품으로는 《황금시대》, 《은시대》, 《청동기시대》, 《흑철시대》 등이 있습니다. [1]

베이징에서 태어나 지식 청년, 민간 교사, 노동자를 역임했습니다. 1978년 중국인민대학에 입학했고, 1980년 왕샤오보는 리인허와 결혼했으며, 같은 해에 데뷔작 《지구천장》을 발표했습니다. 1984년 미국 피츠버그대 동아시아연구센터로 유학을 떠나 2년 뒤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미국 유학 기간 동안 미국 각지를 여행했으며, 1986년 여름방학을 이용해 서유럽 여러 나라를 여행했습니다. 1988년 귀국하여 베이징대학교와 중국인민대학교에서 가르쳤습니다. 1992년 9월 교직을 사임하고 프리랜서로 일했습니다. 그의 유일한 영화 시나리오인 《동궁서궁》은 아르헨티나 국제 영화제에서 최우수 각본상을 수상했으며, 1997년 칸 국제 영화제에 진출했습니다.

1997년 4월 11일 북경에서 45세의 나이로 병사하였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사랑만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