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어떻게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준비했는가에 대한 기록
심폐소생술 자격증입니다. AHA라는 미국심장협회에서 주관하는 심폐소생술 자격증입니다. 인증기간은 2년입니다. 그 뒤로는 다시 갱신해야 합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약 5년마다 갱신되기 때문에 재발급할 때도 주의해서 수업을 들어야 해요.
저는 이번에 미국심장협회 주관인 BLS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정했어요 :)
-> BLS 일반인강사지원 조건 : 필기 시험 23점 이상 만점 25점 기준. 추가 지원 자격 있음.
+추가로 보건의료인이시고(의사,간호사,응급구조사 등등) 전문적인 심폐소생술을 배워야 하는 경우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ACLS Provider // 전문심장위생법, PALS Provider
저는 교육비와 EBOOK 포함하여 총 12만원이 들었어요. 그 뒤로 안내문자가 안오더라구요?
3일쯤에 교육기관에 전화문의했어요. 친절하게 답변해주셨답니다.
그러면 내 서재에 해당 책(파란색 커버)을 클릭해서 읽을 수 있음. 따른 등록이 필요없다. 필요하다면, 맥북이나 윈도우용 AHA 리더기를 다운로드할 수 있음. 나는 그냥 온라인으로 책을 읽음.
저는 여기서 좀 헤맸어요! 그냥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ebook 등록하고 바로 AHA 홈페이지 가입해서 내 서재 들어가서 파란 책 읽으면 됩니다 :) 애초에 저처럼 교육 신청할 때 이북 구매하신 분은 번거롭게 코드 등록할 필요 없어요(다만 실제 종이책 구매자 제외)
혹시라도 필요하실까봐 AHA 홈페이지에서 이북을 읽는 가장 첫번째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https://ebooks.heart.org/ko/bookshelf
당일날 교육기관을 방문하게 되면 강사님이 왔어요. 강사님은 AHA에서 제공하는 표준 심폐소생술 강의를 보여주면서 중간 중간에 질문도 해주시고 서로 자기소개도 하면서 즐겁게 심폐소생술을 배우게 해줬어요. 약 2시간 동안 영상을 보고, 직접 심폐소생술을 실행하면서 차근차근 배울 수 있었어요!
실습 과정에 제공되었던 것 :
동영상 + 강사님 발표 + 더미인형 및 의자
코로나19시 심폐소생 교육실 분위기 : 투명한 가림막이 옆 사람 옆에 있었어요. 넓고 쾌적해서 좋았어요. 인공호흡은 마스크 끼고 입만 대었어요. 백킹이라고 나중에 산소 마스크 쓰는데 그때 인공호흡할때 가슴 올라가는지 확인해보면 돼요.
꿀팁1) 잘 모르겠으면, 큰 소리로 하나,둘,셋 목소리를 내면서 초를 세는 걸 추천해요.
애매한 팁 2) 그리고 강사님에게 언제든지 질문하세요! 오히려 강사님들은 질문하면 더욱 반가워하시고 수업에 더욱 신경써주시는 것 같아요.
1-1)심장압박하다가 누군가 자동제세동기를 가져왔을 때 : "잠시뒤 자동제세동기 교체합니다. 하나둘셋!"
1-2)자동제세동기를 가슴패드에 붙이고 가장 첫번째 불이 반짝일때(심장지 분석중일때) : "물러나세요"
1-3)자동제세동기가 전기충격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충전 중일 때 : "심장압박 다시 합니다"
1-4)자동제세동기가 전기충격 완료되었다고 안내했을 때 : "물러나세요"
*주의할점 : 자동제세동기 패드는 1회용이고, 한번 붙인 자리에 다시 떼면 재사용이 불가해요. 그래서 처음 개봉했을 때, 정확하게 왼쪽 가슴 젖꼭지 위, 오른쪽 가슴골에 붙이는 게 중요해요!
*알아둘점
2: 자동제세동기는 계속 붙이고 실시간으로 자동제세동기가 전기충격이 더 필요한지, 심장 박동이 일정한지를 말해주니까 이건 상황에 따라서 n번씩 반복될 수 있다는 점! 이때 전문응급구조대가 와서 환자를 넘겨줄때는 심장박동을 넘겨주고 뒤로 물러나도 됩니다.
3 : 자동제세동기가 전기 충격이 필요 없다고 판단하고 다시 분석하는 경우
3-1)심장박동이 아예 없는 경우, 사망
3-2)심장박동이 정상인 경우엔 자동제세동기 사용 중지해도 되나, 언제 다시 심정지가 올지 모르니까 붙여두고 전문응급구조원에게 넘기는 것이 좋음.
교육장 뒤에 의자에 앉아서 시험지 받아서 바로 시험을 치뤘어요. (인생은 실전인 것이야..)
시험장에 꼭 연필이나 볼펜 가져가세요! 음 시험 수준은 교육을 잘 따라가면 충분히 누구나 풀 수 있는 수준이었어요.
특히 강사님이 해주시는 말들이 중요한 것 같아요. 여러번 되풀이해서 강조하시는 부분은 틈틈이 메모장에 적었어요. 오픈북 형식이라서 이건 시험을 치를 때 펼쳐서 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문해력이 중요해요. 정답이 문제 안에 있습니당! 꼼꼼히 질문을 읽고 답변을 골라보세요.
그래서 꼭 필요할 때 자동제세동기가 어딨는지 알면 참 좋겠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 있더라구요.
그럼 이제 끝이네요..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셨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심정지를 집에서 겪는다고 해요.
심폐소생술은 내 주변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킬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니까
많은 사람들이 알아두면 좋겠어욤. 그럼 이만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