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은세 Feb 06. 2023

숲으로 간 물고기

깊고 차가운 밤바다에 고래가 살았다.

몸이 구만 리에 이르는 곤()이, 붕(鵬)이 되지 못한 물고기는 슬프게 울었다.

나는 그와 만나고 싶어 시린 바다 아래로 아래로 가라앉았다.

어디로든 갈 수 있었던. 무엇이든 될 수 있었던 빛나는 날들은 꿈처럼 흘렀다.

어둡고 축축한, 너와 나의 바다.

이미 봄은 지났건만 나는 왜 너를 그리도 괴롭혔던가.

미안하고 미안하다.

해가 뜨거들랑 떠나거라.

둥게둥게 새벽이 새는 갯모슬(바닷마을) 어귀든

폭낭(팽나무) 한 그루 롱실롱실 싱근 산모슬(산 마을) 골짜기든

땅에 두 발을 딛고 살아가거라.

산굼부리마다 피어난 꽃보다 피지 못한 꽃이 훨씬 많건만 피지 못 했다 하여 꽃이 아니겠는가.

한 줌의 흙, 너와 나의 땅.

봄이 오면 같이 일구며 살아가자꾸나.

산마농(달래)이영 지름(유채)이영 심어 두고 하영 살아가자꾸나.

매거진의 이전글 달빛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