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에 남는 광고 및 홍보물 4선

잡다한 거 다 하는 백수의 잡생각 (2)

by 밍동맹동

Z세대의 부상과 생성형 AI의 발달로 인해 많은 광고 및 마케팅의 판도가 흔들리고 있다.

복합하고도 어려운 트렌드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고자 매일마다 관련 인사이트와 레퍼런스를 찾아보고 있지만, 아직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서 나만의 템포로 정리하고자 이 글을 쓴다.


이 조막만 한 세상에 정말 다양하고도 참신한 아이디어에 샘솟는데, 나는 아직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

마케팅이라는 걸 접하고 난 뒤 내 세상이 변했다.

지나가면서 흘려봤던 전봇대 광고, 시도 때도 없이 보이지만 눈길 한 번 주지 않았던 지하철 광고와 너무 많이 와서 차단까지 했던 다양한 기업의 오픈채널 SMS수신들...


내겐 그저 0.1초의 시간도 붓지 못했던 게 실은 다른 사람들의 수십 시간을 쏟아부은 작품이었다.


그리고 지금 와서 내가 하려고 했을 때, 이건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었다. 스스로의 부족함을 체감했고 나의 실력을 키우고자 앞으로 몸소 경험하거나 수집한 정보들을 토대로 나의 성장일기를 기록해 나갈 예정이다.


1. 삼성전자의 광고

삼성전자의 광고를 살면서 여럿 보았지만 이 광고만큼 눈에 띄는 게 없었다.

새로 출시한 '갤폴드 7'의 얇은 외면을 강조하기 위해 형광펜의 팁을 비유한 것인데, 댓글을 보면 '참신하다', '새롭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다.


요즘 MZ세대들은 광고인 게 티가 나면 해당 콘텐츠를 스킵하고 읽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광고야말로 흥미를 자극하면서 계속 보게끔 유도한 다음 어떠한 말 없이 보이는 것으로 심플하게 제품의 성능을 홍보했다는 점에서 멋진 광고라고 생각한다.



2. 성수 오픈마켓 LILI MARLENE의 할인 포스터

지난 주말, 성수의 팝업스토어를 구경하기 위해 들른 적이 있다.

그중 나의 눈에 띈 포스터를 소개한다. LILI MARLENE의 50% 할인 포스터다.


보통 50% 할인한다고 하면 엄청 큰 글씨로 '50% 할인!!'을 새겨두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소 점포정리의 느낌이 나는 포스터들을 더럿 보았는데, 성수동이라는 트렌드 성지에 위치했다는 지역적 특징과 해당 마켓이 가진 감성이 더해져 눈을 피로하게 만들지 않고 자연스럽게 고객을 유도하는 포스터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더불어 사과를 반 쪼갠 모습과 함께 50%를 매치한 모습이 참신한 형태의 홍보 포스터인 것 같아 첨부했다.



3. 성수동 키링마켓 TAG의 포스터

이 포스터 또한 성수에 방문했을 때 직접 촬영한 포스터다. 아무래도 팝업스토어같이 매번 바뀌는 트렌드를 반영한 성수에 있다 보니 귀엽고 참신한 홍보물을 발견할 수 있었다.


TAG는 고객이 만들어져 있는 키링 상품을 구매하거나 커스텀할 수 있는 키링 및 소품 샵이다.

다양한 취향을 소비하는 '옴니보어' 소비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직접 취향에 따라 '커스텀'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진 만큼 사람이 많이 방문하고 있었다.


그중 포스터가 눈에 띈 이유는 다소 단순하지만 가게의 특성을 한눈에 보여주면서 귀여운 테마로 고객의 입장을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브랜드들이 고객에게 말을 건네는 식의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초개인화'트렌드 때문이다.

이 포스터 또한 성수 거리를 활보하는 고객에게 말을 건네는 방식을 취하며 고객의 액션을 유도하고 있고, 실은 나도 이 포스터가 귀여워서 읽다가 '(좋아)' 부분을 보고 홀린 듯이 매장에 방문해 8,000원 상당의 키링을 구매하고 나왔다.



4. 맥도널드 익산고구마치즈버거 광고

최근 맥도널드와 익산의 콜라보로 탄생한 ‘익산 고구마치즈버거’의 광고 영상이다.


지역 농가와의 협업을 이유로 상생의 노력으로 탄생한 이 콜라보는 현재 9일 만에 100만 개가 팔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는데, 마케팅이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해 데려왔다.


실제 농부들의 모습을 출연시켜 신뢰감을 높이고 딸이 아빠에게 ‘영상통화’를 하는 식으로 숏폼 영상을 제작해 광고를 보는 소비자에게도 공감대를 자아냈다.



이 외에도 카카오프렌즈의 ‘춘식이’와 콜라보하며 귀여운 인형을 출시하였는데 이 인형 또한 ‘귀엽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농부’와의 콜라보로 관련 컨셉을 잡은 것과 귀여운 캐릭터 IP를 매치한 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온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