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mTech 시리즈의 두 번째 파트에서는 ‘애슬릿을 위한 웨어러블’로 자리매김한 WHOOP의 주요 기능과 함께 여성건강 분야에서 선두 주자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WHOOP은 회복, 수면 및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웨어러블 브랜드다.
건강 개선을 위한 24/7 코칭을 포함한 멤버십이 포함되어 있다.
WHOOP 장치 데이터는 수면, 회복 및 스트레스 세 가지 주요 영역을 트래킹 한다.
시작: 공동 창업자들은 하버드 대학교에서 만나 WHOOP을 하버드 혁신 연구소에서 인큐베이션했다.
최초 사용자: 르브론 제임스와 마이클 펠프스와 같은 유명한 선수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투자자들의 관심과 지원을 촉진했다.
펀딩: 2021년 8월, WHOOP은 F 시리즈 라운드에서 2억 달러를 ($200M) 모아 36억 달러의 ($3.6B) 가치에 도달했다. 총 펀딩 규모는 4억 4800만 달러다 ($404.8M).
투자자: Kevin Durant, Larry Fitzgerald, Patrick Mahomes, Eli Manning, Rory McIlroy, and Justin Thomas가 있다.
건강 지표를 통해 성능을 최적화하고자 하고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운동선수들에게 주요 타깃 고객층이다.
WHOOP Sleep: 최근 스트레스, 수면 부족 및 낮잠에 기반한 권장 사항을 제공. 사용자의 수면 단계, 호흡 속도 및 수면 효율을 정확하게 트래킹.
WHOOP Recovery: 심박 변이성 (HRV), 안정 심박 수 및 수면 성과와 같은 바이오메트릭스를 측정하여 일일 준비 상태를 0-100%까지 평가.
WHOOP Strain: 신체적 및 정신적 스트레스 수준을 0에서 21까지 측정. 행동을 기록하고 추적하는 저널, 커뮤니티 및 소셜 기능 포함. WHOOP 전문가 연결 및 실시간 회복, 수면, 스트레인 또는 심박 데이터를 비디오 위에 오버레이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
WHOOP는 생리, 임신 시도, 임신, 출산 후, 폐경기 전, 폐경 후와 같은 여성의 모든 삶의 건강 여정에서 겪는 변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WHOOP는 여성의 건강과 생리학에 관한 지식 및 교육적 간극을 줄이기 위해 다수의 건강 연구를 실시해 왔고, 또 진행하고 있다.
Whoop
Menstrual Cycle Insights: 호르몬 변동에 기반하여 운동 및 회복을 최적화하기 위해 생리 주기 단계를 추적. 식습관이 복통과 부기와 같은 생리 증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Trying to Conceive and Ovulation Tracking: 배란 추적 및 임신 시도를 추적하는 저널 토글을 포함하여 임신에 대한 이해를 향상하고 임신 계획에 도움을 준다.
Pregnancy Monitoring: 출산일 기준으로 커뮤니티 형성, 팀 채팅등을 통해 서포트 제공. 심박 변이성 (HRV) 및 안정 심박 수의 변화를 추적하여 임신 중 건강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Postpartum Phase: 산모들을 위한 개인화된 트래킹 옵션 제공하여 출산 후 생활의 신체적 및 정신적 변화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Menopause, Perimenopause, and Postmenopause Management: 폐경 전환 기간 동안 증상과 운동 조정을 트래킹 하고 관리하기 위한 저널 토글 제공, 매월 건강 상태 평가를 통해 회복 전략을 세부 조정.
"WHOOP에서는 여성의 목소리를 높이고 여성의 생리학과 연구를 지원하는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우리는 여성 스포츠, 성능 및 웰빙 분야에 걸친 투자의 연속으로 여성 퍼포먼스 콜렉티브를 만들어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Kristen Holmes, Vice President of Performance Science at WHOOP
Establishment of Women's Performance Collective (WPC): 여성을 위한 연구 및 제품 개발을 진전시키기 위해 구성.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술 전문가와 엘리트 선수들로 구성. 설립 회원으로는 Scout Bassett, Dr. Allison Brager, Colleen Quigley와 같은 주목할 만한 인물들 포함.
Partnership with VOICEINSPORT (VIS): 13세에서 23세까지의 젊은 여성들에게 스포츠 심리학, 영양 및 여성 특정 건강 분야의 전문가 네트워킹 제공합니다. 전문 선수들로부터의 멘토십과 여성 선수가 작성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S 커뮤니티에 WHOOP 서비스 제공.
Research and Advocacy: WPC는 여성 건강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연구 추진 및 제품 기능 시험. WHOOP과 VIS는 여성 대상 수면, 회복, 스트레스 및 생리 주기 주제의 콘텐츠를 공동 제작.
Support for Collegiate Athletes: 100명의 대학생 선수에게 WHOOP 및 VIS 멤버십 후원. VIS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커뮤니티에게 WHOOP 웨어러블을 제공.
WHOOP는 엘리트 운동선수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러한 뾰족한 메세징 때문인지 “나 같은 일반 여성도 잘 쓸 수 있을까?”에 대한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 프로 선수들을 위한 특별한 시장을 개척했지만, 전문 운동인이 아닌, 하지만 웰니스에 관심이 있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웨어러블인지 생각하게 됐다.
WHOOP가 이 니치 한 애슬릿의 시장에서 공략, 성공을 이룬 건 너무나도 스마트한 전략이었다. 그러나 여기에 주목할 점은 대다수의 여성이 프로 선수가 아니라는 것. WHOOP의 초점이 프로 선수들에게 있기에, 우리 같은 평범한 여성들에게는 조금의 거리가 느껴지기 마련이다. (물론 그렇지 않은 많은 사람들도 이용하고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메세징을 보았을 때의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WHOOP는 어떻게 더욱더 대중화할 것인가? 그들은 계속해서 운동 엘리트에게만 집중할 것인가, 아니면 메시지와 기능을 조정하여 더 넓은 대상층에게 매력적으로 만들 것인가?
WHOOP의 여성 건강 분야로의 플레이는 눈여겨봐야 할 움직임이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시작에 불과할 뿐, 타깃을 운동선수에서 일상적인 여성으로 전환하는 시점과 타이밍을 잘 찾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성들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Women’s Health와 FemTech 분야에서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