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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허태훈 Mar 02. 2024

[PA] #3. People analytics 운영모델

피플 애널리틱스 입문서

1. Intro

People analytics(PA)운영 모델은 비즈니스의 필요에 맞게 People analytics(PA) 기능을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모든 조직은 고유하며, 각각 장점과 한계가 있는 여러 운영 모델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계 과정에서 조직은 목표, 필요한 역량, 실행에 필요한 기술을 기반으로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기 위해 데이터에 입각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적합한 People analytics(PA) 운영 모델을 설계하는 것은 인력분석의 힘을 활용하기 위한 핵심입니다. 광범위한 조직 운영 모델 안에는 HR 운영 모델과 같은 구체적인 '운영 모델'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정의되고 명확하게 전달된 운영 모델이 없으면 비효율성, 업무중복, 일관성 없는 경험 잘못된 의사결정의 부정적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2. 중앙 집중식 전문 허브(The centralized expertise hub)

(1) 개요

이 모델에서 People analytics(PA)은 HR 내에서 중앙 집중식 전문성 허브 역할을 하고 나머지 조직은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업부는 고객으로 간주되며, 업무는 반복되는 일상적인 업무와 특정 범위의 프로젝트로 나뉩니다. 일상적인 업무에는 월별 보고서, 데이터 통합, 거버넌스 등의 활동이 포함됩니다. 프로젝트는 이직률과 같은 주제에 관한 특정 가설을 테스트하거나 다른 팀과 협업하는 것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무팀은 인력과 재무 데이터를 통합합니다. HR은 People analytics(PA)팀과 협력하여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지식, 기술 및 제품을 활용합니다. 일부 조직에서는 PA팀 또는 실무자가 HR 임원 또는 CHRO에게 보고합니다.


(2) 적용예시

‘Friendly Foods’는 차량 관리에 중점을 둔 물류 회사입니다. 이 회사에는 HR 책임자에게 보고하는 중앙 집중식 PA팀이 있습니다. PA팀은 HR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력하여 비즈니스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팀은 전체 비즈니스에 사용되는 플랫폼과 도구에 대한 엔드투엔드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People analytics(PA) 관행에 대한 업무 표준을 수립합니다.


3. 허브 앤 스포크(The hub and spoke)

(1) 개요

허브 앤 스포크 모델은 중앙의 전문성 허브와 다양한 비즈니스 라인에 걸쳐 연결된 스포크를 포함합니다. 이 모델에서는 각 사업부마다 자체 인력 분석 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거버넌스, 공유 플랫폼, 표준, 마스터 데이터를 감독하는 중앙 허브에 연결되어 그룹 HR 기능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개별 스포크는 각 부서의 특정 요구사항에 맞게 People analytics(PA) 서비스를 조정합니다. 또한 스포크는 그룹 전체의 이니셔티브를 구현하고 부서별 솔루션을 허브의 표준에 맞게 조정합니다. 보고 라인에 따라 다양한 부서의 People analytics(PA) 팀은 허브에 점선으로 연결된 로컬 HR 팀에 보고하거나 그 반대로 보고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에서 인력 분석은 HR 팀의 일부로 존재하며, 허브 팀은 HR 기술 임원 또는 CHRO에게 보고합니다.


(2) 적용예시

‘Comfort Insurance’는 중산층을 대상으로 장례 보험을 판매하는 리테일 비즈니스입니다. People analytics(PA) 팀은 플랫폼, 데이터 관리 및 인프라를 담당하는 소규모 허브에 따라 조직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는 지역별로 운영되며, 각 지역에는 운영 보고, 비즈니스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 지원을 담당하는 소규모 인력 분석 팀이 있습니다. 이 팀에는 이중 보고 라인이 있지만 허브 팀이 전체 기능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리 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4. 프론트-백(The front-back)

(1) 개요

프론트-백 모델은 People analytics(PA)을 전용 제품 또는 서비스 라인이 있는 고객 대면 프론트 오피스와 공유 기능이 있는 백 오피스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프론트 오피스는 데이터 시각화, 운영 보고, 특별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 지원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반면에 백오피스는 데이터 저장, 정리, 기술 인프라를 담당합니다. 비즈니스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프론트 오피스는 백오피스 기능을 활용하여 특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프론트-백 설계의 대안으로 사업부 또는 특정 고객에 따라 프론트 오피스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설계에서는 프론트 오피스가 필요에 따라 백오피스를 활용하면서 비즈니스에 맞는 People analytics(PA) 솔루션을 로컬라이즈할 수 있는 자율성을 더 많이 갖습니다. 이 모델에서 비즈니스의 HR 파트너는 프론트 오피스와 협력하여 People analytics(PA) 솔루션을 비즈니스 요구에 가장 잘 통합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모델에서는 일반적으로 인력 분석 팀이 중앙에서 보고합니다. 하지만 프론트 오피스 팀이 사업부 인사 담당 임원에게 보고하도록 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2) 적용예시

‘Healing Hands’는 정신 건강 서비스 제공에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Healing Hands’네 가지 사업부를 운영합니다: 디지털 교육, 현장 클리닉, 파트너 네트워크, 대정부 관계입니다. 공유 인력 분석 백오피스는 모든 IT 플랫폼, 도구, 인프라를 관리합니다. 각 사업부에서는 인력 분석 파트너가 비즈니스 요구사항, 특별 프로젝트를 수집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러한 팀은 특정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규모와 성숙도를 조정합니다. 백 오피스는 프론트 오피스와 긴밀히 협력하여 공유 기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파악된 니즈에 따라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 연합 모델(The federated model)

(1) 개요 

연합 모델은 People analytics(PA) 팀을 분산시켜 각기 다른 비즈니스 라인 내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라인 간의 조율은 실무 커뮤니티를 통해 이루어지며, 소규모 중앙 팀이 조정자 및 촉진자 역할을 합니다. 공유 플랫폼과 아키텍처에 대한 결정은 합의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각 사업부는 특정 비즈니스 요구에 더 적합한 다른 옵션을 모색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율권을 갖습니다. 이 모델은 여전히 더 큰 HR 운영 모델 안에 위치할 수 있지만, 관계는 '느슨한' 형태가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조직은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대로 People analytics(PA) 기능을 설계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율성을 갖게 됩니다. 이 모델은 People analytics(PA) 기능을 시작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가 복잡해지고 여러 사업부문에 걸쳐 다양한 요구사항과 운영 방식이 존재하게 되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 자회사를 보유한 글로벌 대기업은 이 모델을 채택하여 각 자회사에 전담 팀을 배정함으로써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적용 예시

‘Grundfield Investments’는 미디어 업계에서 15개의 자회사를 운영하는 지주 회사입니다. 각 회사는 음반, 출판, 온라인 미디어, 라디오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 자회사에는 이 기능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전담 인력 분석 팀이 있습니다. 각 팀은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일상적인 상호 작용은 제한적입니다. 이러한 모델은 성공을 위해 인력 분석 역량을 어떻게 구성할지 결정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필요에 따라 일부 모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6. 적합한 모델 선택을 위한 5가지 질문

(1) People analytics(PA)은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비즈니스 및 인적 전략과 관련하여 분석을 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모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좁고 일관되며 구체적인 범위는 일반적으로 중앙 집중식 허브 및 프론트-백 설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 허브 앤 스포크 및 연합 모델은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범위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2) People analytics(PA)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밀접하게 통합되어야 하는가? 

연합 모델은 비즈니스에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는 반면, 중앙 집중식 허브는 더 먼 거리에서 운영되며 다른 당사자의 서비스 해석에 의존합니다. 허브 앤 스포크 및 프론트-백 디자인은 비즈니스와의 근접성과 전문성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우선순위와 리소스 할당 관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운영 모델을 구축하는 것 외에도, 기업은 조직 내에서 인력 분석을 어디에 배치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HR 부서 내에 배치할 것인지, 아니면 전체 분석 센터의 일부로 배치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3) People analytics(PA)의 최대 수혜자는 누구인가? 

중앙 집중식 허브는 주로 비슷한 니즈를 가진 소수의 이해관계자 그룹에 초점을 맞춥니다. 반면에 연합형 설계는 매우 다양한 니즈를 가진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허브 앤 스포크 모델은 다양한 니즈를 가진 다양한 대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반면, 프론트-백 모델은 어느 정도 차별화를 허용합니다. 이 모델에서는 요구사항이 일관적일수록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4) People analytics(PA)의 성숙도는 어떠한가? 

연합 및 프론트-백 모델은 조직에 기존 분석에 대한 이해와 성숙도가 있을 때 더 효과적입니다. 비즈니스에서 People analytics(PA)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중앙 집중식 또는 허브 앤 스포크 디자인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계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전체에 구현하기 전에 전문 지식을 집합적으로 인큐베이팅할 수 있습니다.


(5) People analytics(PA)에 대한 투자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중앙 집중식 허브 및 허브 앤 스포크 모델은 효율성을 우선시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경우 비용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리소스를 공유하도록 설계되어 더 낮은 가격대로 투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연합 모델은 구현 및 유지 관리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이 모델은 합당한 곳에 의도적으로 기능을 복제합니다. 따라서 최적의 기능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번 투자해야 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용 집약적일 수 있습니다.


E.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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