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미 Dec 03. 2023

집에 의미 집에 대한 74가지 관점 : 네개의 집

여러분에게 집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이곳에서는 전시에서 만들어진 74개의 집과 그 의미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뉴스나 미디어에서는 집에 대한 경제적 측면만을 다루는것이 아쉽다고 느껴졌습니다.

이에 사람들에게 집이라는 의미에 대한 다른사람의 관점을 살펴보고,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전시 초입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전시가 진행될때에 관객을 통해 만들어진 집에 대한 74가지 의미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여러분에게 집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아래 사람들의 집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살펴보고, 나의 집 또한 상상해보세요.


호미 개인전 Homi exhibition 《 극장의 집 A theater house》


■  기간 2023.11.10(Fri)-11.26(Sun)

■  매주월 휴무 14:00-19:00

■  장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야탑로149번길 5 지하1층 애프터선데이클럽

■  후원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전시가 마감되었습니다.


전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브런치를 확인해주세요.

https://brunch.co.kr/@6cdd2b18270a494/46





네개의집Four houses

#극장의집 #네개의집 #보드게임룰

가장 이상적인 집 4개만이 유지됩니다.

1. 자리에 앉아 4개의 집을 살펴보세요.

2. 하나의 집은 파괴해도 좋습니다.

3. 6개의 가치로 가장 이상적인집을 만드세요.

4. @interaction_homi에 집을 업로드 하세요.


만들어진 집과 리뷰는 @interaction_hom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이란 개인의 희생의 현대적 생활 반영장소


나의대한 계획적인 투자로 지은 추억과 공허가 공존하는 집


평안과 약간의 재미를 찾는 집


어떤 집에서든 우리는 쉴 수 있을 거야


꾸준함과 적응의 현대적 생활을 반영한장소


저에게 집은 가장 가까운 인생의 친구와 휴식도 나누고 더 큰 자아실현을 위해 동기부여를 함께 불태우는 곳!!


나에게 집은 개인적인 공간이자 다양한 상호작용들이 오가는 밖의 생활을 정리하는 공간이다


서로를 존중하지만, 독립적이기도 한 우리의 집. 네 안목과 시야를 존중하고. 나의 것도 신뢰받는. 우리의 아이디어가 넘치는 집. 책들의 모임, 서재같은 그런 곳


휴식이 필요한 우리


집이란 인생의 동반자와 함께 내면의 평안을 찾는 곳


잠시나마 온전한 나인곳


지혜와 평온과 안식, 그리고 인생의 동반자와 함께라면 추억과 행복 마지막에 남는것은 사랑


신뢰와 평온 안식의 장소


나에게 집이란 추억과 동기부여의 장소


나에게 집이랑부부와 자식과 반려동물이 기쁨과 희망을 얻는곳


신뢰와 균형을 바탕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집


나부터 사랑을 느껴야 비로소 완성되는 집


자기보호의 집


형제를 사랑하고 추억을 감사하라


매 순간을 소중히 여길 수 있는 다정한 내가 되길


이 세상의 무관심 속에서 연인과 편리하고 안락한 삶을 살고 싶다


나 성공했어!


집은 매일 내가 시작되는 곳


나를 ‘나’로 만들어 주는 것


더할나위 없이 완벽한 집


나의 집


꿈꾸는 집


단단하게 지어진 나와 우리


가고 싶은 곳


너와 나의 따뜻항 공간


내안에있는 집에대한 새로운 성찰의 기회


사랑과 슬픔이 공존하는 곳. 가장 나다운 공간.


나에게 집이란 어떤 이미지인가를 꺼내볼 수 있었던! 모두가 자신의 집에서 행복했으면


오로지 나의 안정과 편함을 위한 집


내가 꿈꾸는 집


나에게 집이란 무엇인가. 진심으로 고민해볼 수 있는 과정이 귀하고 의미있었다.


내 첫 자취방


내 미래엔 언제나 안정감을 주는 내 가족이 있다


39, 나의 집은 고요함과 내면의 평화를 찾는 곳. 내가 안전하도록   

모두가 자신만의 집을 만들고 누군가의 집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에게 완성된 집이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곳. 나는 과연 완성된 집을 만날 기회가 있을까


알게되는 시간, 생각하는 집


내가 오롯이 소속된 곳. 동반자와 함께 살아가는 공간


내가 바라는 공간과 경계


공허와 안정이 공존하는 집


나의 이상적인 집은 평온과 안식의 장소로 온전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다. 그런 공간은 내게 외부적인 자극과 내면적인 자아의 균형을 찾아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 공간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책임감과 나의 공간을 가질 수 있음에 감사하는 마음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고요하고 편안한 나의 집


집에 대해 이런 생각 해 본 건 처음 같아. 풍요로움에 감사


나에게 집이란 에너지를 충전하고 마음의 안전을 찾는 곳, 안락한 곳에서 긍정적인 사고로 기쁨을 찾는 곳, 반려식물을 보며 힐링, 그리고 내가 원하는대로 집을 채워가며 나만의 안목을 넓히는 곳


집이라는 공간의 0순위는 나 자신. 그곳에서 내가 되어간다.


안락과 평온이 있는 사랑이 가득한집


ㅈㅣ속적인 자극과 창의성속의 안식


내게 집이란… 내 유년에도 이런 가치가 있는 곳이 집이었다면 좋았을텐데… 앞으로 내가 만들어나갈 집은 이렇게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아직 동반자 자리 있음의 집 용가리 하우스엔 안식과 신뢰와 사랑이 가득할 것입니다.


인터렉션, 반려동물, 아이디어와 창조성이 넘치는 공간, 인내, 보호, 고요함.


이 집은 누군가와 함께살고 있는 평화가있고 희망과 사랑, 행복이 있는 집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투명한 소통의 공간


미니의집_대청마루에 든 봄볕처럼 언제나 따뜻한 공간


리미의 집 - 내면의 평화와 독립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공간


나의 집은 인생 조각들의 주머니


평생의 파트너와 감사하며 함께 할 오산세교 하우스


외로움 없는 따뜻한 구보텔


이 집은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집 입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두가 평화롭고 소외감 없는 따뜻한곳이며, 신뢰를 바탕으로 동반자와 함께 희망을 갖고 사는집을 만들어 봤습니다.


이상적인 집을 만들어 보았다. 외부와 내면의 균형을 맞춰줄 안전하고 고요한 희망이 있는 집에서 평온과 안식을 나누며 함께 살아갈 친구 구함!


Bella’s house


아늑하고 평온하고 어딘가 내가 숨고 자유롭게 느낄 수 있는 공간


가장 숨김없는 감정이 존재하는 곳


신림현대아파트(신혼,매매)


다 조합하고 보니, 나에게 집은 힘들때 힘과 위로가 되어주는 가치들의 집합소인것 같다


반려동물과 나의 평온을 위한 집


나에게 집이란 언제나 활기차고 새로운 창조의 공간아다.


나에게 집이란 동시에 작업공간이다. 창조적생각이 항상 존재하는 곳이며 화가 많은 나에게 어울리는 집이 있으면 좋을거 같다. 동시에 부족한 부분도 채워주면 좋겠다 생각했다.


나에게 집이란 내 감정들의 휴식처, 그리고 나의 전부 가족이 있는 곳.


안전을 위한 동기부여 장소의집, 정체되지 않은 하나의 즐거운 공간이었으면 한다.




네개의집 비하인드 스토리

1. 네 개의 집에서 내 집에 넣고 싶은 가치는 다른 사람의 집을 부서 야만 가져올 수 있다.

2. 중요한 가치를 뿌리에 넣는 사람, 기둥에 넣는 사람, 꼭대기에 넣는 사람이 모두 다르다.

3. 평일과 주말 집이 부서지는 속도가 다르다. 주말에는 순식간에 집이 부서지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4. 커플이나 부부의 경우 한 개의 집을 만들거나 두 개의 집을 만들 수 있음을 먼저 선택할 수 있다

.5. 생각보다 다른 사람의 집을 부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6. 집을 짓는 방식은 바닥에 놓는 것만이 아닌 세울 수 있지만, 조금 더 쉽게 집이 무너질 수 있다.

7. 말하지 않아도 룰을 부시고 하나의 가치로 집을 짓거나 비율을 바꾸는 사람들이 존재한 한다.

8. 마지막에 안 사실로는 관계카드에 가족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집을 잘살펴보셨나요? 작품에 대한 정보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인스타그램을 들려주세요!


https://instagram.com/hom._.i




작가의 이전글 11월 전시회 미디어아트 게임전시 호미작가 극장의 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