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언어는 결국 자기 말투에서 나온다
마케팅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 나는 늘 누군가의 말투를 흉내 냈다.
업계에서 잘 나간다는 브랜드는 어떤 어투를 쓰는지,
고수 카피라이터는 어떤 단어를 고르는지 수없이 분석하고 따라 하려 했다.
그 말들은 분명 매끄럽고, 강하고, 설득력 있었다.
그런데... 고객은 반응하지 않았다.
조회수는 있었지만, 댓글은 없었고, 구매 전환도 눈에 띄지 않았다.
그때 처음으로 이런 생각을 했다.
"혹시 이건... 내 말이 아니라서 그런 걸까?"
어느 순간부터 말투를 바꿔봤다.
"지금 구매하세요" 대신 "혹시 이런 고민, 해보신 적 있나요?"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대신 "저도 그랬어요. 그래서 이걸 써봤어요."
익숙한 마케팅 문구는 줄였고, 내 말 같은 문장을 조금씩 꺼내놓기 시작했다.
처음엔 어색하고 두려웠다.
'너무 가벼운 건 아닐까?'
'신뢰를 주지 못하면 어떡하지?'
그런데 어느 날,
한 고객이 이런 댓글을 남겼다.
"광고 같지 않아서 더 좋았어요."
"이거, 진짜 사람 말 같네요."
그때 알았다.
고객은 정보보다 태도를 먼저 느낀다는 것.
그리고 마케터의 말은, 결국 그 사람의 시선이라는 걸.
지금도 완벽한 말투를 쓰진 못한다.
하지만 내 말로 말할 수 있게 된 것만으로도
나는 이 일을 조금 더 오래 해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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