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골피디 Jan 21. 2023

무자본 지식창업 당신도 가능하다

무자본 지식창업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평범한 직장인들 사이에서 ‘무자본 지식 창업'을 아는 사람은 10,000명 중 1명이다.


무자본 지식 창업은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무자본 지식 창업의 수익구조는 상대방과 나의 지식 차이에서 발생한다.


각자의 개성과 수준과 취향이 천차만별인 요즘 세상에는 전문가가 초보를 가르치는 게 아니라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치는 세상“이 왔다. 그래서 누구나 각자의 수준에 맞는 지식 창업이 가능하다.


우리는 누구나 가르칠 수 있다.

사실 가르친다는 개념보다 내가 알고 있는 정보, 경험이나 노하우를 말해주는 거라고 생각하면 쉽다.

친구에게 나의 경험을 말해주는 것처럼 모르는 사람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모아둔 정보를 잘 정리해서 전달해 줘도 좋다. 자격증을 따거나 학위가 있어야지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예를 들어 덧셈 뺄셈을 1시간 전에 배운 아이가 있다.

이 아이는 덧셈 뺄셈을 아예 모르는 친구에게 가르쳐주고 100원을 받을 수 있다.


자신의 재능을 제공하고 보상을 받는 것이다. 의학다큐, 범죄드라마를 연출하는 PD와 감독은 그 분야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말할 수 있는 걸까?

그들은 천재인가? 아니다.


이미 세상에 나와 있는 자료를 모으고 공부하고 정리해서 시청자들에게 보여줄 뿐이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관련된 책을 2~3권만 읽어보거나 강의를 들어보면 왕초보에서 초보가 된다.

'왕초보 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된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90% 이상은 이러한 사고방식이 존재하지 않는다.


능동적으로 사는 사람은 10%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능동적으로 살지 않는다.

정보를 모으고 정리해서 가치를 만들어주는 일은 능동적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무자본 지식창업자는 상대방과의 작은 지식차이를 무기로 창업을 한다. 그리고 경쟁이 없는 나만의 스토리를 넣는다. 인맥, 전문성은 거의 필요 없다.

리스크가 제로에 가까운 상태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는 매력적인 창업이다.


처음부터 완벽할 필요는 없다.

강의도 해본 적은 없었지만, 그동안 들었던 강의를 벤치마킹하여 목차를 만들어 부족한 내용은 관련된 책 5권을 사서 참고하며 강의내용을 만들어 본다. 그리고 나의 스토리와 경험을 추가로 담았을 뿐이다. 물론 강의 자체가 두려울 수 있다. 강의가 싫다면 녹화 영상, 전자책, 온라인 코칭 등 수익상품은 다양하다.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널리고 널렸다.

당신만 모르고 있을 뿐이다.

무자본 창업이 요즘 왜 가능한 그 이유를 알아보자.​

-출처: 무자본 지식창업, 당신도 가능한 이유​​

https://naver.me/Gu0YrT3r

#산골피디

작가의 이전글 회복탄력성의 2가지 핵심 내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