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아마존 통해 자동차 판매
- 세계 최초, 현재까지 유일한 시도
- 매체 홍보 시작, 국내 도입은 미정
현대자동차 미국법인이 지난 7일(현지 시각 기준),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 내 자동차 구매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한 TV와 온라인, SNS 등 여러 매체를 통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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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로 아마존 통해 자동차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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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2023년 11월 열린 ‘2023 LA오토쇼’에서 아마존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1년여 간 준비 끝에 ‘아마존 오토스’에 자동차 판매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자동차 브랜드로서 세계 최초이자 현재 유일하다.
현대차는 이번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손쉽게 구매할 차종을 선택하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라며, “투명하고 포괄적인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미국에서 흔한 가격 흥정 필요성을 없앨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예비 고객은 아마존 오토스를 통해 딜러에서 구매할 수 있는 모델 트림 및 색상, 기능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이를 선택한 뒤 금융 서비스와 계약 서류 서명 등을 클릭 몇 번 만으로 끝낼 수 있다.
현대차는 이를 ‘장바구니에 담기’라고 홍보하고 있다. 구매한 차는 예비 고객이 선택한 매장에서 받을 수 있으며, 수령 일자도 직접 지정할 수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호세 무뇨스 CEO는 “구매 시간을 15분으로 단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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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도 참전하는 온라인 자동차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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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현대차 글로벌 시장 판매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일본과 유럽 등 일부 시장에서만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지만, 최대 시장인 미국 서비스 개설을 통해 발전이 이뤄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서비스 홍보를 위해 아마존 내 OTT 서비스인 프라임을 적극 활용한다. 또한 TV나 SNS에도 싼타페가 아마존 배송 박스에서 튀어나오는 내용을 담은 광고를 내보낼 예정이다.
한편, 이번 서비스에 대한 국내 도입 여부는 미정이다. 현재 현대차는 캐스퍼에만 온라인 판매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는 브랜드는 테슬라 등 일부 수입차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