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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작 60원"... 무쏘 EV, 하이브리드보다 낫다?

by 오토트리뷴

- 무쏘 EV 유지 “10만 km에 600만 원”
- 같은 기준 타스만 유류비 약 2천만 원
- 소모품 적고 보증 기간 긴 것도 장점


KGM이 무쏘 EV에 강조한 장점에는 유지비용도 있다. 기아 타스만을 'K사 픽업'이라고 지칭하며 직접적으로 비교해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의도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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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은 5일, 무쏘 EV를 공식 출시하면서 발표한 보도자료에 “5년간 주행(연 2만 km 기준)에 소요 비용은 600만 원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쟁 내연기관 픽업트럭 대비 1,400만 원 이상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보도자료에는 특정 차종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함께 첨부한 신차발표회 프레젠테이션 자료에는 타스만 사진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이를 통해 곧 출시 예정인 타스만보다 무쏘 EV가 더 경쟁력 있다고 어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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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이 밝힌 수치에 따르면 무쏘 EV를 1km를 운영하는 데 60원 내외로 들어간다. 순수하게 주유비만 따진다면 타스만은 6일 전국 휘발유 평균가로 계산할 경우 약 1,992만 원이 들어간다. 약 1,400만 원 차이로 KGM 주장과 비슷하다.


다른 예시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비교해도 무쏘 EV는 우위에 있다. 10만 km 유지 기준 쏘렌토 하이브리드 유류비는 약 1,091만 원이 소요된다. 무쏘 EV가 약 500만 원 저렴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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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비 이외에 무쏘 EV가 타스만보다 유지관리 측면에서 얻는 이점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소모품이다. 전기차는 엔진오일과 변속기오일, 타이밍벨트와 점화 플러그 등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이 필요 없으므로 이에 대한 비용이 줄어든다.


두 번째는 여유 있는 보증 기간이다. 기아는 타스만에 차체 및 일반부품 3년/6만 km, 엔진 및 동력 전달 부품 5년/10만 km 보증을 지원한다. 반면 무쏘 EV는 차체 및 일반부품 5년/10만 km까지 늘어나며, 배터리는 10년/100만 km까지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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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무쏘 EV 유지비용은 KGM 자체 측정치이기 때문에 실제 유지비용과 다를 수 있다. 또한 무쏘 EV 인증 복합 연비는 4.2km/kWh지만, 신차발표회 자료에는 5.0km/kWh로 표기해 이에 대한 확인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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