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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최선이야?"...역대급 호불호, 무색한 호평

by 오토트리뷴

디지털 사이드미러 옵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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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는 최신 기술로 인한 편리함을 강조하지만, 디자인적인 요소에서는 여전히 호불호가 갈린다는 의견이 나온다.


낯선 옵션인 디지털 사이드미러

20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디지털 사이드미러 시각적으로 별로지 않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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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드미러 옵션이 장착된 기아 EV9을 시승한 것으로 추정되는 글쓴이는 "그냥 봤을 때 이상해 보인다. 일반 사이드미러가 더 멋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서 "있어야 할 것이 없으니 허전한 느낌이 든다"며 "아이오닉 9도 사이드미러가 작아졌는데, 사람으로 치면 귀가 없어진 느낌"이라고 덧붙였다.


호불호 나뉜 댓글 반응

해당 게시글에는 다양한 반응의 댓글이 달렸다. "더듬이 마냥 툭 튀어 나온 게 보기 싫다", "닭날개 같다" 등 디자인에 대해 아쉬워하는 누리꾼들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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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기능은 칭찬하는 여론도 적지 않았다. "적응되면 시야가 훨씬 깨끗해 편하다", "악천후나 지하 주차장에서 너무 좋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의 장·단점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기존 유리 미러 대신 카메라와 내부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후방 시야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일반 사이드미러보다 사각지대를 줄이고, 야간이나 악천후에서도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돌출된 거울 크기가 작아지면서 공기 저항이 줄어들어 연비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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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적응이 쉽지 않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기존 사이드미러를 보던 방식과 달라 운전자가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보는 데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디지털 디스플레이 특성상 직관성이 떨어지고, 고장이 발생할 경우 수리 비용이 높다는 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대중화 가능할까?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다양한 제조사에서 채택해 옵션을 제공하는 추세다. 현대차그룹은 물론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렉서스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일부 차종에 적용해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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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국내에서는 논란이 줄지 않고 있다. 적응 문제와 디자인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안전 문제를 이유로, 허용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술적으로는 우수하지만,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과 사용성을 반영하는 것이 향후 보급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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