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10일 2세대 넥쏘를 내놓았다. 기존 대비 커진 크기와 향상된 상품성으로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총 3개 트림으로 출시됐는데, 구매 가치가 가장 높은 것은 무엇일까.
ㅡ
익스클루시브 : 7,643만 5천 원부터
ㅡ
신형 기본 트림을 담당할 ‘익스클루시브’는 구형 단일 트림이었던 ‘프리미엄’ 대비 693만 5천 원이 올랐다(세제혜택 적용 기준).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차 크기가 상당히 커졌고, 기본 사양을 상당수 강화해 가격 상승이 합당하다고 보일 정도다.
외장에는 프로젝션 타입 LED 헤드램프와 LED 테일램프, 18인치 휠과 윈드실드 및 1/2열 도어 이중접합 차음유리,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등을 적용했다. 또한 방향지시등을 포함해 모든 등화류에 LED가 들어갔다. 기본 트림답지 않은 구성이다.
실내는 12.3인치 풀 LCD 계기판 및 중앙 디스플레이를 묶은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기본 장착했다. 수동 조절 인조 가죽 시트이며, 1열 시트/스티어링 휠 열선 기능이 들어가 있다. 2열은 열선 시트가 없는 대신 에어벤트를 마련했다.
편의 사양에는 100W 충전 USB-C타입 포트가 총 네 개 있으며, 전 좌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와 워크 어웨이 락 등을 갖췄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가 기본이며, 현대차로는 두 번째로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가 들어갔다.
선택 옵션은 20만 원짜리 하이패스 시스템 단 하나다. 전반적인 구성에서 다양한 사양을 기본화했지만,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열 시트 전동 조절 및 통풍 기능과 서라운드 뷰 모니터 등은 아예 선택할 수 없는 점이 아쉬움으로 꼽힌다.
ㅡ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 7,927만 5천 원부터
ㅡ
‘익스클루시브 스페셜’은 익스클루시브보다 284만 원 비싼 상위 트림으로, 익스클루시브에 넣을 수 없는 사양을 추가로 적용했다. 대표적으로 루프랙과 앰비언트 라이트, 1열 시트 전동 조절 및 통풍 기능과 2열 시트 열선 기능 등이 있다.
또한 자동 차선 변경 기능이 더해진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와 고도화된 전방 충돌방지 보조가 들어갔다. 전동식 테일게이트와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도 더해졌다. 익스클루시브에서 옵션이었던 하이패스 역시 기본화됐다.
옵션은 다섯 개를 고를 수 있다. 빌트인 캠 2 Plus & 증강현실 내비게이션과 실내외 V2L,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측방 모니터 등등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트,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과 19인치 휠 등이 있다.
ㅡ
프레스티지 : 8,344만 5천 원부터
ㅡ
프레스티지는 내연 기관 모델에서 캘리그래피와 동일 선상에 있는 트림으로, 순수 가격이 8천만 원 중반대까지 올라간다. 외관에서는 지능형 헤드램프와 다이내믹 웰컴/에스코트 라이트, 시퀀셜 방향지시등 등으로 고급감을 가미했다.
실내 역시 같은 흐름이다. 천연가죽 시트와 스웨이드 내장재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다. 또한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와 레그레스트 포함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를 장착했고, 플래그십 급에나 들어가는 2열 시트 통풍 기능도 장착했다.
이 외에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듀얼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측방 주차 거리 경고,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와 전방/후방/측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 고급 사양이 기본화됐다.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도 마찬가지다.
옵션 중 빌트인 캠 2 Plus & 증강현실 내비게이션과 실내외 V2L, 19인치 휠은 익스클루시브 스페셜과 동일하다. 대신 비전루프와 디지털 사이드 미러, 디지털 센터 미러 및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이뤄진 카메라 패키지를 추가할 수 있다.
ㅡ
구매 가치가 가장 높은 트림은?
ㅡ
세 트림 간 가격 차이가 적지 않고, 기본 품목에서도 큰 격차를 보이는 등 예비 구매자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추천 트림은 익스클루시브 스페셜로, 선호도가 높은 주요 사양이 대부분 들어 있다.
대표적으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와 1열 시트 통풍 기능, 2열 시트 열선 기능과 전동식 테일게이트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여기에 파킹어시스트나 빌트인 캠 2 Plus를 추가하면 동급 중형 SUV보다 좋은 가성비를 갖춘다.
한편, 넥쏘 구매 시 국고 보조금은 2,250만 원이며 지자체 보조금은 최소 700만 원에서 최대 1,500만 원이다. 최대 적용 시 실구매가는 익스클루시브 약 3,894만 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약 4,178만 원, 프레스티지 약 4,595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