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rque Dec 07. 2022

현대 그랜저 풀체인지, 주목할 만한 사양 BEST 7

ㆍ 현대 신형 그랜저, 계약만 12만 대 이상

ㆍ 플래그십 다운 고급감 및 상품성 주목

ㆍ 진보된 하이브리드, 18km/L 연비 기록


14일 공식 출시된 현대 신형 그랜저(디 올 뉴 그랜저)가 사전 계약기간 동안 11만 대 이상, 최근에는 12만여 대를 넘어섰다. 대체 어떤 이유로 그랜저의 인기가 폭발적인 것인지. 그랜저 풀체인지에 적용된 특별한 사양들을 소개한다.

과감하면서도 절제된 디자인

이번 신형 그랜저는 과거 그랜저들의 디자인을 곳곳 오마주 하면서 현대차의 최신 라이팅 기술인 ‘끊김 없이 연결된 수평형 램프’가 적용돼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만들었다. 그랜저의 적용된 ‘끊김 없이 연결된 수평형 램프’는 앞서 현대차에 적용됐던 램프와 다르게 일체감을 이루고 있어 무게감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함께 갖췄다. 또한 플래그십 세단이지만 무게감만 강조하는데 그치지 않고 프레임리스 도어를 채택해 반전 매력도 선보인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진화, ccNC

실내 역시 외관과 마찬가지로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한다. 기존 현대차에서 볼 수 없던 신규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은 그랜저 전용 디자인으로 1세대 그랜저의 원스포크 형상을 따르고 있으면서도 조작에 부족함이 없도록 다양한 기능을 조작하기 편하도록 다기능 리모컨을 품고 있다.


특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미래 모빌리티를 떠오를 정도로 진보했다. 신형 그랜저는 12.3인치의 전자식 계기반과 이어지는 12.3인치 내비게이션은 물론이며 HUD까지 각 역할의 구분 대신 마치 하나의 화면으로 느낄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테마로 구성돼 제약이 없는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이를 ccNC(connected car Navigagion Cockpit)이라 명명했으며, 추가로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 범위도 그랜저의 다양한 기능 전방위로 확대해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다.

카페이의 진화,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제네시스 차량 일부에만 도입됐던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이 신형 그랜저에도 적용됐다. 중간 트림인 익스클루시브 트림부터 기본적용 되는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은 등록된 지문만으로 차량 내에서 결제를 지원하는 카페이, 차의 안전 모드를 통해 보안을 강화한 발레 모드를 해제하는 데 사용돼 차량의 안전성을 강화하는데 일조한다.


또한 신형 그랜저에 최초로 도입된 e-하이패스 역시 기존 하이패스보다 편리함을 자랑한다. 카페이를 통해 발급받은 하이패스 카드를 통해 현물 카드가 없더라도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결제 이력을 비롯한 사용 패턴 등 다양한 부가 기능도 품고 있다.

플래그십 다운 안락함, 시트

신형 그랜저는 탑승자들의 착좌감을 고려해 시트 편의성 및 사용성을 개선해 운전자가 직접 차량을 운전하는 ‘오너드리븐’과 운전기사가 운전하는 ‘쇼퍼드리븐’이 모두 가능한 차량으로 거듭났다. 운전석에는 쿠션과 시트백의 공기주머니를 제어해 뛰어난 착좌 피로감을 줄이고 휴식 시 편안함과 장거리 운전의 피로감을 줄여주는 스트레칭 모드 등이 적용된 에르고 모션 시트가 적용된다. 이와 함께 조수석에도 워크인 디바이스와 착좌 피로감을 줄여주는 릴렉션 컴포트 시트 기능이 적용된 전동 시트도 적용된다.

2열에는 본격적인 쇼퍼 드리븐 사양이 적용됐다. 신형 그랜저에는 일부 세대 그랜저에서 적용됐지만   사라졌던 전동 리클라이닝 기능이 다시 적용됐다. 이번 신형 그랜저의 리클라이닝 기능은 최대 8도를 지원해 최대 35도의 각도로 시트가 젖혀져 안락한 공간을 제공하는데 일조한다. 또한 버튼 한 번으로 최대 각도까지 시트가 젖혀져 사용 편리성도 극대화했다.


듣는 즐거움, 보스 오디오

프레임리스 도어가 적용된 신형 그랜저는 기본적으로 윈드실드, 1열과 2열 도어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해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최소화했다. 여기에 듣는 즐거움도 더해 감성적으로도 진보한 플래그십 세단으로 거듭났다.


신형 그랜저는 14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된다.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에는 손실 압축된 저음질 미디어 소스를 고음질로 변화해 주는 ‘사운드 트루’ 알고리즘, 보스의 음향 서라운드 기술인 센터포인트 360, 진화된 사운드 알고리즘인 PSR도 함께 적용돼 몰입감 있는 음향 시스템을 갖췄다.

언제나 안락함 보장,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신형 그랜저는 현대차 그룹 내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최신 기술인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돼 승차감에서도 진보한 플래그십 세단을 표방한다. 그랜저에 적용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앞 유리창에 적용된 카메라와 내비게이션의 노면 정보를 통해 서스펜션이 전방의 노면 정보를 미리 인지해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조절해 노면에 대응한 최적의 승차감을 탑승자에게 전달한다.

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 e-모션 드라이브 시스템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진보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e-모션 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됐다. e-모션 드라이브 시스템은 불규칙한 노면에서 부드러운 승차감과 흔들림을 저감시켜주는 e-컴포트 드라이브 모드, 급가속 및 코너링 등 빠른 조향 상황에서 역동적이면서도 안정적인 운동 성능을 보장하는 e-다이내믹 드라이브 모드가 적용됐다.


덕분에 신형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를 이전 모델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그 결과 효율성과 주행 성능이 모두 개선됐고, 18인치 휠을 장착한 모델의 경우 18km/l의 복합연비를 기록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