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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orque Aug 17. 2023

운전자 90%가 모르는 꿀 기능, 제발 사용하세요!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의 스티어링 휠을 보면 주행보조장치 버튼을 쉽게 볼 수 있다. 통칭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로 불리는 주행보조장치는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긴급한 상황에 도움을 준다.

ADAS는 단순한 기능부터 복잡한 기능까지 여러가지 기능이 종합된 시스템이다. 다양한 기능이 많은만큼 상 하편으로 나누어, 이번 상편에서는 주행보조관련 기능과 크루즈 관련 기능을 설명한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FCA)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는 선행 차량과 충돌이 예상 되면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전방 카메라, 전방 레이더, 전측방 레이더로 감지해서 빠른 시점에 제동해서 사고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며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자차 고속 대응 기능'은 보통 도로에서 정체가 발생하거나 돌발상황으로 인해 앞차가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는 경우 작동한다. 차량 외에도 자전거, 이륜차, 보행자등을 인식해 작동한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작동한다. 교차로에서 좌회전시 맞은편에서 차가 달려와 충돌이 예상되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준다. 교차로에서 마주오는 차 뿐만 아니라 좌우에서 다가오는 차를 감지하고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에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준다.

그 외에도 ▲ 추월을 위해 좌측으로 차로 변경 시 마주오는 차와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우측으로 조향해 원래 차로로 복귀시켜주는 '추월 시 대향차 대응 기능' ▲ 전방에 있는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와 충돌 경고 상황 발생 시 사고 회피를 위한 조향을 도와주는 '회피조향 보조(ESA, Evasive Steering Assist)'가 운전자를 도와준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LK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는 주행 중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시속 60km/h 이상의 속도에서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로를 이탈하려고 하면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와주며, 작동 중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서 일정시간 이상 손을 놓았을 때 ‘핸들을 잡으십시오’라는 문구와 경고음으로 알려준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mart Cruise Control)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앞차가 멈출 경우 자동으로 멈추고, 짧은 시간 안에 앞차가 출발할 경우 자동으로 출발한다. 단,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가속 페달을 밟거나 스위치를 조작해야 출발한다. 평소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이 연동이 적용된 차량은 평소 주행 성향을 학습해 차간거리, 가속 강도, 반응 속도를 재현해준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은 고속도로 또는 도로 상황에 맞춰 적절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고속도로 안전속도 구간, 곡선 구간, 램프 구간에 들어가기 전 속도를 자동으로 줄여주고 이후 제어 구간을 벗어나면 원래 설정한 속도로 돌아간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Intelligent Speed Limit Assist)는 주행 시 도로의 제한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다.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주행 시 경고로 알려주며, 수동 속도 제한 보조(MSL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을 작동한다면 스티어링 휠을 +/-  토글스위치를 조작해 설정속도를 변경할 수 있다.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는 주행 시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https://www.autotribu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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