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좋아지고 부자가 되는 이야기
문제를 하나 내 보자.
1+1은 무엇인가?
당연히 답은 2다.....
하지만 이 질문을 들었을 때, 생각을 했을 것이다.
왜 이 질문을 하지? 당연히 2인데?
여기까지 하고 끝났다면 아직 당신은 돈 되는 아이디어를 무한으로 만들어 낼 준비가 안되어 있다.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시작하지 않는 것이 돈 되는 아이디어 무한 제조 비법이다.
먼저 위의 이야기를 다시 해보자
1 + 1 은 2..... 이것은 수학이다. 하지만 수학의 관점에서 벗어나자
남자와 여자가 만나면 2명이 되니 숫자가 2이지만, 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결혼을 하면
하나의 가정을 이루게 된다. 이것은 1 + 1 = 1이라는 공식이 된다. 수학적으로 설명은 안되지만,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다. 또 두 기업이 합병을 했다... 그렇다면 이번에도 하나의 기업이다. 아니면 두 기업이 합병을 해서 기존 대비 10배의 성과를 냈다면 1 + 1 =10이라는 답이 나올 수도 있다.
첫 번째 관점을 바꿔라.
그래야만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숫자를 수학으로만 보고, 국어를 국어로만, 역사를 역사로만 보게 되면 절대로 그 이상의 사고를 가질 수는 없다. 내가 약간의 관점만 바꾸게 된다고 해도 제한이 없어진다.
특히 아이디어가 필요한 사람,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 지식 콘텐츠를 다루는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이야기다.
요즘 책 쓰는 게 인터넷상 유행인 거 같다.
과거와 다르게 본인들이 쓰는 내용이 돈이 된다는 사실이 널리 퍼지면서 많이 도전해 보는 거 같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사실이 있다.
그것은 어디선가 다 들어본 이야기라를 사실 말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런 지식 콘텐츠에 새로운 내용이 있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글감, 혹은 아이디어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이 부분이 항상 고민이 된다.
그때 가장 중요한 것이 관점을 바꾸는 일이다.
실제 뛰어난 마케터들 역시 항상 다른 관점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먼저는 일반화된 관점의 법칙, 사람들의 생각에 대해서 정리한다. 그다음에는 이 방법 말고 다른 어떤 방식을으로 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꿀팁) 다른 관점을 갖기가 어려운 사람이 있다면
한 가지 팁을 주겠다. 인터넷에서 "한국 십진 분류표"라고 찾아보자
우리나라 도서 분류 표로 크게는 10가지로 나눠져 있으며 세부 단계까지 고려하면
100가지로 분류되어 있다.
해당 분야로 설정 후 내 주제를 검색하면 전혀 다른 관점의 견해를 찾아볼 수 있다.
000 총류 100 철학 200 종교 300 사회과학 400 자연과학
500 기술과학 600 예술 700 언어 800 문학 900 역사
두 번째 다른 관점을 이어보자
책 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해보자
만약 내가 전문 진로 상담가라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진로 상담 관련된 책을 쓰려고 한다.
그러면 보통 나오는 목차를 쓰려고 하면,
진로상담 이론(개념, 목표, 모델 등), 내담자의 이해, 진로 상담 방법 및 절차, 진로 상담 사례, 진로 상담 전망 등등으로 만들어질 것이다. 당연히 내가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정성껏 쓰려고 노력할 것이고 많은 자료도 찾을 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독자가 이 책을 보려고 할까? 목차를 보는 순간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아 뻔하다~~"
만약 내가 교과서를 만든다고 하면 위와 같이 만들어도 된다. 하지만 내 책이 팔리고 나를 알리게 글을 쓰고 싶다면, 절대로 위와 같은 식으로 구성하면 안 된다.
이미 나와 있는 책을 똑같이 쓸게 아니라 진로상담 직업의 비하인드 스토리, 진로상담사가 투자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 진로상담사는 영업의 달인과 같이 기존 진로 상담과는 완전히 다른 영역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물론 다른 영역을 모르기 때문에 쉽게 연결하기 어렵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여기서 팁을 하나 주겠다.
실제 전문가가 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생각을 한 번에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수단이 있다. 바로 독서이다. 보통의 책은 그 저자의 오랜 세월의 노하우를 집대성해 놓은 것이다. 그래서 관련 서적을 30~50권만 읽는다면 짧은 시간 안에 전문가의 수준에 이를 수가 있다.
자 이제 진로 상담가는 다른 영역까지 꿰뚫을 수 있는 혜안이 생긴다.
그다음에는 무엇인가? 연결만 하면 된다. 내가 알고 있는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만 하면 된다.
그렇다면 완전한 새로운 것이 탄생하게 된다. 그리고 그 분야는 그 사람만의 독보적인 영역이 되는 것이다.
만약에 내가 다른 분야와 영역을 이 방식을 활용해서 연결한다면 무한대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각 분야의 준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당신에게 돈을 내고 상담을 받든 교육을 받게 되는 일이 일어날 것이다.
자 아이디어를 무한대로 얻고, 또 내 것으로 만들어서 돈 되는 방법까지 이야기했다.
단순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은 필히 굉장히 강력한 무기다.
만약 사업을 하는 사람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원한다면
컴퓨터에서 위에 알려준 방식대로 검색을 하고 찾고 읽어봐라
당신의 무한한 아이디어 천재가 된 것을 축하하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