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익현 Jul 02. 2021

내가 당신이라면 글을 쓰지 않을 것이다

브런치 글 50번째 


50일이 지나서야 내가 알게 된 브런치 매력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만약 당신이 글 쓰기에 관심도 없고, 읽는 것을 싫어하고, 자기 발전에 눈곱만큼도 관심 없는 사람이라면 이 글 보지 말고 좋아하는 일 해라. 시간 낭비다. 


하지만 아래 내가 쓴 글을 이해한다면 어디 가서 "글 좀 쓰는데~"라는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글쓰기에 대해서


요새 글 쓰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다. 

대한민국 사람들 글쓰기 열풍이라도 분 듯 여기저기 글을 쓰고, 또 이것을 가지고 장사하는 사람도 생겨났다. 글쓰기로 돈 벌기, 부수입 만들기, 일일 일포로 작가 되기 등등등


뭐 글 쓰는 일은 정말 좋다. 

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 한 가지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

글은 바로 돈과 무관한다. 어설픈 글 쓰기를 해봤자 사람들은 다 안다. 내 안에 것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으면 당신이 아무리 화려하게 글을 쓴다 해도 금방 드러난다. 

(초등학생 아이가 대학교의 논문을 쓸 수 있을까?)


누군가 그런 이야기를 했다. 

책에도 레벨이 있다고 말이다. 쉬운 책이 있고 어려운 책이 있다. 마찬가지로 글을 쓰는 실력도 레벨이 있다. 

어릴 적 누구나 일기를  써본 적이 있다. 그래서 글 쓰는 일이 매우 쉬운 줄 착각들 한다. 글쓰기를 가르치는 사람들은 글로 누구나 돈 벌 수 있어를 외치며 글 쓰는 일을 매우 쉽게 만들어서 상업적 노예를 만든다. 


하지만 글 쓰는 일은 쉽지 않다. 

글 쓰는 행위가 어렵다기보다 좋은 글을 쓰는 것이 어려운 것이고, 꾸준히 쓰는 일은 더 어렵다. 

막연하게 글 쓰기 도전할 거라면 생각하지도 마라. 


글만으로 돈을 번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글만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따로 있다. 바로 작가다. 

글만으로 돈을 버는 일이 쉽다면 작가들 모두 부자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왜? 내가 쓴 글이 돈이 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내 형제 중에 전문 작가가 있다. 글을 매우 잘 쓴다. 

하지만 이야기를 한다. 팔리는 글과, 돈 되는 글은 전혀 다른 영역이고, 이것이 대중에 호응을 받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라고 말이다.



글을 쓰면 똑똑해진다. 


나도 글을 쓰지만, 

글을 쓸수록 묘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글 쓰는 것은 행동인데,  끊임없이 생각을 하게 된다. 

가장 간결한 단어를 적고 문장을 만든다. 

그런 행위가 계속 반복되다 보면 말을 할 때 (나도 모르게) 정리가 된 단어와 문장을 말하게 되고, 더 조리 있게 이야기를 하게 된다. 



앞의 포스팅에서 국어를 매우 못하는 아이라고 이야기했었다. 

(https://brunch.co.kr/@7072c8a7fca54ce/49)


한 가지 더 고백하면, 나는 말도 못 하는 아이였다. 

어릴 적 한글도 늦게 떼고, 말도 조리 있게 못 했다. 

아직도 기억나는 것이, 어릴 적 나는 열심히 이야기했다. 그러자 부모님이 너는 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거니?라는 이야기를 종종 했다. 나중에는 포기하셨는지 그냥 그래 그래를 말할 수밖에 없다고 나중에 알려주셨다. 


지금은 

강의를 하고 컨설팅을 하고 작가가 되었다. 


다 말로 하고 글로 하는 일을 한다. 



글을 열심히 써서 위의 것들은 잘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글을 쓰면서 똑똑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나의 글


지금도 조리 있게 좋은 글을 쓰라고 하면 나는 쓸 수 없다.

하지만 나의 생각을 진솔하게 전달하라고 하면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내 글은 거의 90% 이상 내가 말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 말을 그대로 적으면 된다. 

말은 잘하는데 글은 못쓰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말을 한번 녹음해서 그대로 속기해 볼 것을 추천한다. 


당신에게 글을 쓰라고 추천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똑똑해지고 싶고, 말로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글을 써라.

꾸준히 써봐라. 그러면 달라진다. 



작가의 이전글 국어 싫어하던 아이가 출판 작가가 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