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자 캡스톤 Jul 08. 2024

자기어필의 시대 - 퍼스널 브랜딩 방법은?

퍼스널 브랜딩 기본 다지기

개인 어필, 자기 어필의 시대가 도래했다. 채용 시장에서도 이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고, 과거에 PPT에 포트폴리오를 첨부하여 이력서를 제출하던 시기를 넘어 이제는 웹 페이지를 구축하고 그곳에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디자인하고 노출하는 시기까지 왔다. 이러한 자기 어필 시대에 각 개인에게 있어서 퍼스널 브랜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 포스팅에서는 퍼스널 브랜딩의 정의와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의 가치와 역량을 시각적, 음성적, 문서적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여, 타인에게 나를 알리고 신뢰를 얻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나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퍼스널 브랜딩 방법


아래는 퍼스널 브랜딩의 몇 가지 방법이다. 다만, 아래 방법은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브랜딩의 목표와 목적, 비즈니스의 모델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참고를 위한 자료"로 생각하고 읽어보면 좋겠다.

(1) 목표와 가치를 명확히 설정하기

퍼스널 브랜딩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브랜딩 전략을 세울 수 있고,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2) 온라인 활동 강화하기

온라인 활동을 통해 퍼스널 브랜딩을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다. SNS 계정, 블로그, 웹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본인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활발한 의견 교환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3) 스토리텔링 활용하기

스토리텔링은 복잡한 내용을 간단하고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신의 경험과 배경, 업적 등을 흥미롭게 전달하여, 타인의 호감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4) 전문성과 차별성 확보하기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지식과 경험을 쌓아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

(5) 오프라인 네트워킹 활동 참여하기

온라인 활동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네트워킹 활동에도 참여하는 것이 좋다. 세미나, 콘퍼런스, 워크숍 등에서 다른 전문가들과 만나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고, 동시에 인맥을 쌓게 되면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비즈니스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6) 피드백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퍼스널 브랜딩은 지속적인 노력을 필요로 한다. 타인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브랜드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도전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퍼스널 브랜딩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목표와 목적, 그리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따라 각 요소는 달라질 수 있고, 생략되거나 추가될 수 있다. 각 요소에 대해서는 이후 포스팅을 통해 좀 더 상세하게 다루겠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브랜딩은 왜 어려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