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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획자 캡스톤 Jul 18. 2024

디마케팅 - 왜 기업들이 공급을 줄일까?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으로 공급을 줄이는 이유는?

디마케팅은 기업이 고객 수요를 의도적으로 제한하거나 특정 고객층에 집중함으로써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를 높이는 전략이다. 명품 브랜드들은 이 전략을 통해 제품의 희소성을 유지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유지하는 데 성공하고 있다.



디마케팅의 개념


디마케팅은 기업이 고객 수요를 의도적으로 제한하거나 특정 고객층에 집중함으로써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를 높이는 전략이다. 이는 일반적인 마케팅, 광고, 홍보와는 다른 접근 방식으로, 명품 브랜드에서 특히 자주 사용된다. 명품 브랜드들은 제품 가격과 수량을 제한하거나, 고객을 선택하거나, 마케팅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명품 브랜드의 디마케팅 사례


에르메스

에르메스는 제품의 생산량을 제한하고 구매 대기자 명단을 관리하여 고객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또한 선별된 매장에서만 판매를 진행하여 브랜드의 독특한 이미지와 가치를 유지하고 있다.

페라리

페라리는 구매 예정자의 여러 조건을 따져가며 차량을 판매한다. 소유주의 이력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공장 투어까지 요구하는 등 소비자를 브랜드가 선택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페라리를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보테가 베네타

보테가 베네타는 250만 팔로워 인스타그램 계정을 삭제하는 등 고객과 소통하는 채널을 차단했다. 이는 특정 수요층이 브랜드 이미지를 망치는 것을 방지하고 일반 고객들과의 거리를 두기 위한 전략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빠르게 회복하고자 한다.

디마케팅은 명품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며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를 높이는 중요한 전략이다. 이러한 사례들은 디마케팅 전략의 중요성과 효과를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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