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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옥고미니 Nov 15. 2024

체험팩의 비밀! 싼 게 비지떡? 무조건 구매하세요!

배송비 없이 저 가격이 가능해?

"체험팩"이나 "초특가 행사"를 볼 때 의심하신 적 있으신가요?

싼 게 비지떡이라는 옛말에 맞게 너무 저렴한 상품을 보면, “품질이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가끔 구매가 꺼려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MD 관점에서 초특가 행사는 소비자에게 진짜 혜택을 주는 기회입니다. 

실제 역마진, 노마진으로 드리는 선물 같은 행사거든요! 

오늘은 실제 사례와 마진 계산법을 통해 왜 이런 행사를 보이면 무조건 사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저귀 체험팩 3장 1,400원 무료배송!


최근 제가 기획했던 프로모션인데요, 기저귀는 브랜드를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가 접근하기 힘든 상품군입니다.

정말 좋은 품질임에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기에, 지속 구매하지 않는 재화 중 하나예요!

좋은 상품임을 알리고, 일단 사용할 수 있게끔 유도하기 위해 브랜드사와 협업하여 체험팩을 만들었습니다!


주요 기획 의도와 진행 방식을 간략히 설명드릴게요.


    행사의 목표:          신규 고객 유입.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소비자 체험 기회 제공.      본품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마케팅 전략.      

    상품 구성: 전 사이즈 무관 3장 기준 1,400원!  일반 본품 기저귀 1팩의 가격은 약 15,000원~20,000원 수준.      

    마진 계산:          제조 원가: 약 1팩당 500~700원.      포장 비용: 200~300원.      유통 마진: 0원 (실질적으로 마이너스).      최종 소비자가: 1,400원 → 마진 없이 진행되는 행사


결과는요!

- 체험팩 행사 자체는 계산대로 당연히 역마진이었어요! 하지만 행사 종류 후 본품 구매가 실제 20% 이상 늘어났고 충분히 성공적인 행사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


아기물티슈 75 gsm 고평량 10팩에 7,900원 무료배송!

아기 물티슈도 기저귀와 유사한 재화인데요,

쓰던 것만 계속 쓰게 되는 경향이 있어요.

이름 보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한 브랜드만 구매하게 되죠. 특히 '아기'물티슈는요!

제가 기획한 이번 물티슈는 생활용품 판매하는 브랜드사에서 신규로 론칭한 상품이었는데요.

역시나 처음 들어보는 물티슈였습니다.

샘플을 한번 써봤어요. 너무 좋더라고요?

이거 체험팩 한번 해보면 본품 홍보효과 크게 되겠다 싶었고

개당 790원에 무료배송으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1인당 구매 개수 제한이 있었음에도 반응은 폭발적이었고 이후 본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히 올라왔어요! 



주방세제 720ml 1종 3,000원 무료배송!


너무 유아 상품 예시만 들은 것 같아서, 주방세제 이야기도 해보렵니다.

주방세제는 앞에 글에서도 설명드렸지만 1종, 2종에 따라 사용도와 가격이 다른데요

이번에 기획했던 세제는 과일도 세척가능한 1종 세제였습니다.

사이즈도 720ml에 리필용이 아닌 케이스 포함 상품이었고 배송비 가격으로 상품을 받아 볼 수 있었죠.


이 상품은 브랜드 인지도는 높으나, 다른 재화에 비해 유난히 세제에 구매가 잘 안 되는 브랜드였어요.

세제 하면 딱 떠오르는 그 브랜드들  상품 외에는 아무리 유명한 브랜드여도 구매가 안되었던 것이죠.

충분한 기술력으로 만든 고스펙 상품임을 자랑하고자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우리 이 정도 상품인데, 그래도 안 쓸래? 느낌이었죠


몇 차례 체험팩 행사를 진행하고 나니, 어? 이 브랜드 세제도 좋네?라는 소비자 인식이 생겼고

이후 본품 구매도 지속 이어지고 리뷰도 정말 좋게 달리더라고요.

역시 믿을만한 상품 스펙이었습니다.




그래도 싼 게 비지떡이라는 생각이 있으신가요!

체험팩을 만드는 것 자체가 인기가 없는 상품이라는 것을 대변하는 것 아니냐고 물으실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이 정도 가격을 만들어서 손해를 보고서라도 판매한다?

이것은 그만큼 상품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고 봐도 무방하겠죠.

좋은 상품이니 한번 써보고 추후에도 구매해 주셔라.

이 느낌으로 받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 마진 없이 진행할까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분들이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실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에요. 한 번 써보고 만족하신다면, 본품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니까요. 결국, 소비자와 브랜드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전략이죠.


브랜드 노출: 초특가 체험 행사를 통해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경험하게 하고, 본품 구매를 유도합니다.

소비자 충성도 확보: 품질이 좋다면 체험팩을 사용한 소비자는 본품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선점 효과: 경쟁 브랜드보다 먼저 소비자에게 다가감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확보합니다.







결론: 체험팩, 무조건 사는 게 이득!

체험팩은 마진 없이 브랜드가 자신들의 품질을 "직접 증명"하려는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제조사와 유통사가 초기 손해를 감수하며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선물 같은 기회죠.

다음번에 기저귀, 세제, 주방용품 등 체험팩 행사를 본다면 망설이지 말고 구매하세요. 품질이 좋다면 본품 구매로 이어지고, 그렇지 않더라도 손해 볼 게 없는 최고의 소비 선택입니다!





나는 현명한 구매를 한 것이다..!! 정말로 ㅎㅎ 집앞에 늘 택배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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