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고미니 Nov 13. 2024

오늘 사용한 주방세제, 몇 종인지 아시나요?

주방세제의 종류와 선택 가이드 – 알고 쓰면 더 안전해요 

어느 날 남편이 가장 좋아하는 술잔을 꺼냈다.

좋은 일이 있었는지 한잔하고 싶다며 신나서 한잔 가득 따라서 한입 마셨는데,

어쩐지 표정이 떨떠름했다.


"여보, 왜 술에서 화장품 맛이 나지?"

입맛이 이상해진 거 아니냐고 그럴 리가 없다고 대답했지만, 그 순간 머리를 스치는 생각이 하나 있었다.

"아, 오늘 주방세제 바꿨는데! 설거지가 잘못되었나?"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팔길래, 자세히 보지 않고 구매했더니 맙소사 '고농축 세제'를 산 것이다. 

소량으로 세정력이 충분한 고농축 세제를 사놓고는 듬뿍 짜서 설거지를 했다.

아무래도 남편이 먹은 건 술과 그리고 주방세제.. 였을 것이다.


친정엄마와의 사건(?)도 있었다.

두 아이들과 오랜만에 친정 나들이를 갔는데, 손이 큰 우리 엄마 역시 온갖 종류의 과일을 박스 채로 사두셨다. 아이들 먹어야 하니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고 물로 닦다가 성에 안 차셨는지 세제를 조금 짜서 박박 닦으셨다.

" 엄마, 세제 1종 맞지? "

세제에도 종이 있냐고 되묻는 엄마의 말에 살짝 식은땀이 났지만, 찾아봤더니 다행히 1종 세제가 맞았다. 1종 세제는 과일을 씻어도 되는 세제니깐. 한숨 돌렸다.


식기세척기가 인기인 지금도, 나는 '설거지의 맛'을 놓지 못하겠다.

내 손으로 직접 깨끗하게 닦아야 직성이 풀리고, 싹 닦고 났을 때의 그 만족감이란.. 


설거지를 좋아하시는(?) 혹은 위의 이야기에 공감하시는 분들을 위해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와 함께, MD로 근무하며 쌓아온 꿀팁을 정리해보려 한다.

구매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



# 주방세제는 일반세제, 친환경 세제, 고농축 세제 3가지 분류


  일반 세제: 가장 일반적인 세제! 용도가 광범위하며, 대부분의 주부들이 사용하는 기본 제품, 세정력이 강하나 잔류 가능성이 있어 헹굼 꼼꼼히 해야 함

  친환경 세제: 천연 성분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민감한 피부에도 비교적 안전! 다만 세정력이 일반 세제에 비해 약할 수 있음. 

  고농축 세제: 적은 양으로도 세정력이 뛰어난 제품, 일반 세제와 같은 용량으로 사용하면 잔류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함. 


- 일반적인 주부라면 '일반 세제' 추천! (사용하기 편리하고 크게 신경 쓸 부분 없음)

- 피부에 민감하다면 친환경 세제 추천! 단, 세정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헹굼에 주의

- 카페나 레스토랑 등 많은 식기를 세척해야 한다면 고농축 세제 추천 (용량대비 가성비 굿)



# 주방세제 1종? 2종?



- 1종 세제 : 식기뿐만 아니라 음식물을 직접 세척할 수 있는 세제! 과일과 채소 등 식재료도 세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
아기 용기나 입에 닿을 수 있는 물건을 세척할 때도 안전하여 아기 키우는 집이라면 1종 추천~!


- 2종 세제 : 일반적으로 식기류와 조리 기구를 세척할 때 사용하는 세제!  주로 기름기와 음식물 찌꺼기를 강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세정력이 뛰어나며, 헹굼을 철저히 해야 함.


- 아기 있는 집은 1종 추천 (젖병 세제는 다 1종)

- 일반적인 가정이라면 2종도 충분함. 단, 과일 씻으려면 1종 구매 필수




시중에 판매 중인 몇 개 주방세제 브랜드를 정리해 보았다. 

가격은 행사에 따라 달라지니 참고만 해주시고, 스펙과 용량, 그리고 용도 참고해 주시길 바란다.

- 유아세제는 1종 (식품 세척 가능) & 친황경 세제이고 나머지 세제의 경우 용도에 맞게 구매하시길!


                    

주방세제 현황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